메뉴 건너뛰기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곳!

마왕놀이는 거의 SRPG인데 마왕놀이 3 같은 경우는 많은 유닛들의 턴을 다 봐주느라 짜증을 불러일으킨다.
마왕놀이 3의 경우처럼 많은 유닛을 통솔할 땐 턴 시뮬레이션의 방식 대신 리얼타임 시뮬레이션의 방식을 사용하는게 어떨까요?

인간은 농사를 짓거나, 사냥을 해서 식량을 얻고 나무를 베서 나무를 얻고 광산에서 캐서 철을 얻어 그 자원들을 바탕으로
유닛 예시)
시민 : 자원채취, 건물 지음
정찰병 : 횃불을 들고 있고 아주 넓으며 밤에도 줄어들지 않는 시야를 가짐. 체력은 높지만 공격력은 거의 없음
졸개 : 거의 식량만을 소비하는 값싼 가격, 무개념 능력치, 빠른 이동속도. 초소 같은 비생산적 건물 지을 수 있음
기사 : 보통의 피, 강한 공격력, 빠른 이동속도
중장보병 : 높은 피와 방어력, 미미한 공격력, 낮은 이동속도
투척병 : 단검 같은걸 던진다 장거리 공격, 약간 낮은 공격력, 빠른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미지인 : 낮은 피, 중거리 공격, 은 공격력
흑미지인 : 낮은 피, 단거리 좀 넓은 스플래쉬 공격 자원이 좀 많이 든다
승려 : 피 깍인 유닛 치료

건물 예시)
농장 : 주변에 농토를 확보하여 시민들이 채취할 수 있게함
둔전 : 농장의 업그레이드. 시민은 농사를 짓지 못하고 졸개가 농사를 지을 수 있음
초소 : 아주 값싸며 정찰병과 같은 기능. 졸개도 지음. 의외로 공간을 좀 차지한다. 왠만한 작은 유닛들이 사이에 지나갈 수 있게 하면 더욱 좋다. 
졸개도 지음
방어탑 : 탑의 업그레이드. 장거리 공격. 투석기랑 못붙인다.
투석기 : 중장거리 공격, 스플래시 공격. 주변의 졸개가 3마리 이상 있어야 작동한다. 느리지만 이동 가능. 졸개도 지음
투석탑 : 투석기를 탑에 붙이면(추가비용 필요) 생성되며 아무도 없어도 작도되고 투석기와 탑의 내구력이 합쳐졌다.
진 : 안에 있는 아군 병사가 입는 피해의 50% 흡수 졸개도 지음

마왕군은 자원이 마력과 공포로 분류된다. 공포는 조금씩 줄어들며 마력은 공포가 높을수록 빨리 올라간다.
실제로 뭔가에 사용되는 자원은 마력이다.
인간의 마을을 처참하게 파괴하거나 인간을 죽이는 것 외에 숲을 불태우거나 동물들을 학살하거나, 인간들 근처에서 해골을 움직이는 등 기이한 일을 발생시켜 공포를 조장하면 공포가 올라간다.
죽은 인간은 적더라도 마왕군이 거의 안죽었다면 게릴라로 판정해 마왕군이 안죽었을수록 공포가 올라간다.
유닛 생산은 쿠오오 마왕가가 마력을 사용해서 자기 주변에 마구 미알을 생성하는 것이다. 생산기간은 없다.

유닛 예시)
방갈 : 단거리 공격(근거리 X). 무개념 능력치
눈더지 : 장거리 공격, 무개념 능력치
파마배추 : 왠만한 지형은 뛰어넘음, 높은 공격력
큰바위 : 느린 이동속도, 높은 체력과 방어력, 낮은 공격력
암흑기사 : 높은 체력, 높은 공격력, 높은 방어력, 높은 이동속도의 최강의 미알. 다만 비쌈.
히죽나무 : 땅에 뿌리를 박고서야 공격가능. 중거리 공격, 스플래쉬 공격(아니면 스타의 럴커처럼 주루룩 피해 주는것도 좋음)
원소정찰자 : 왠만한 지형은 뛰어넘음, 뜨기를 쓰면 시야가 아주 넓어지며 이 시야는 밤에도 줄어들지 않는다. 공격할줄 모르며 대박 낮은 체력

용사 파티
다른 류로 분리한다. 자원은 필요 없으며 뭐든 잡으면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 한다.
죽으면 시간이 지나면 부활하거나 아니면 성직자류의 용사가 부활시켜준다.
각 유닛이 다양한 스킬을 가지고 있다.
용사 1명일수도 있고 있고 2~5명쯤 뭉쳐서 이루는 파티의 수는 다양하다.

유닛 예시는 귀찮고 미지 예시만.
발바람 : 이동속도 증가 전문 미지인이 아닌 미지사용 용사들이 주로 사용
지진 : 광역 공격, 아군도 피해
전격 : 단거리 공격. 물에 누전, 생물에 감전하여 다량 공격(아군도 피해)

마왕놀이 3을 하면서 생각한거라 그걸 기준으로 쓴 경향이좀 있음
설정같은건 그냥 휘갈겨 썼으니 맘대로 바꿔도 됨
분류 :
게임 기획
조회 수 :
1963
등록일 :
2008.06.24
05:11:36 (*.50.69.16)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book&document_srl=21288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날짜 최근 수정일
198 게임 기획 고대어 [9] file 혼돈 56024   2004-09-17 2013-11-23 08:43
 
197 게임 기획 달의 이야기 S [1] A.미스릴 9180   2011-06-25 2011-06-26 06:52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일단 언젠가는 만들겠다는걸 목표로 하지만 만들 수 없는 형편이니 유닛 구상을 일단 혼둠에 적으려 합니다. 달의 이야기 2의 어레인지 작품으로 일단 고월님의 라이센스를 받았으니 만들려 한다면 만들 수 있습니다. 1. 진영 The...  
196 게임 기획 판타지 월드 [텍스트 rpg] [2] 프리요원 7466   2008-01-05 2008-03-17 04:36
뭐 , 판타지 월드라는 게임을 제작한적이 있긴했다. 내친구와 기획했었다. 뭐... 웹게임 처럼 텍스트 문서에 태그를 놓고 , 타이틀 , 보디를 넣고 이름과 제목 등 <p> 를 설정해서 넣는 방식이고 저장 방식은 html 이었다. 퀘스트도 그냥 아무렇게나 써놓고 보...  
195 게임 기획 격투게임 + 슈로대식 RPG [5] Ryuki 5175   2009-07-16 2009-07-17 06:34
말 그대로 SRPG나 슈로대식 RPG의 전투부분을 격투게임으로 치환. 비슷한 "남코크로스 캡콤"이였나는 버튼을 타이밍에 맞춰 눌러주기만 해야돼서 지루한감이 없잖아 있다. 캐릭터의 스텟은 레벨 1 기준으로 GP(근성게이지) : 100~300. 개조로만 증가가능. 전투...  
194 게임 기획 스케일만 큰 RPG [2] 외계생물체 5089   2009-12-08 2010-01-04 13:30
우선 주인공은 게임상에 등장하는 모든속성을 다다룰수있고 한 속성당 관련 스킬은 140~150개 동료수는 중요한놈부터 마을주민 , 옆집 개, 적의 보스까지 전부 다가능. 동료들은 전부 다양하고 개성있는 스킬들을 가지고있음. 아이템은 30억개 정도로 활용도가...  
193 게임 기획 배변의 신이여 도와주소서 rpg [1] 이동헌 4989   2009-06-28 2009-07-12 18:47
시작하면 주인공은 변비에 걸린 상태. 일반 rpg와 비슷한 스토리이나 x이 마려울수록 즉 배변 게이지가 올라갈수록 공격력과 스피드가 느려진다는 참신한 시스템. 맵과 마을에 있는 화장실에 가야 배변 게이지를 줄일 수 있으나 미니게임을 해야 한다. ddr처럼...  
192 게임 기획 쿠소게임의 대반란 [4] A.미스릴 4969   2008-07-07 2008-07-08 16:40
히로시라는 남자가 있었다. 그는 저주의 관에 들어가서 천사의 검을 얻어 박쥐를 처치하고 밖으로 나왔다(저주의 관) 그러나 패배한 거대 박쥐는 억울하다며 재승부를 신청하고 둘은 다시 저주의 관 안에서 전투를 벌이고 히로시는 화려한 기술로 박쥐를 제압...  
191 게임 기획 현실 RPG [3] 장펭돌 4843   2008-10-09 2008-10-14 05:58
항상 제가 게임에서 구현시켜 보고싶은것은 조금더 현실처럼 느껴지는... 주변에서 보는것을 게임화 하는것이 제가 원하는것입니다. 물론 평소 생활처럼만 게임이 진행된다면 무척 재미없을테니 다른 게임적 요소를 추가시킨다는 전제조건 하에... Google Eart...  
190 게임 기획 Slaying the dreamer 노루발 3877   2012-12-03 2012-12-03 01:28
제목은 Nightwish의 동명의 노래에서 따옴. 인셉션 비슷한 것인데, 남의 꿈에 들어가서 깽판을 치며 꿈을 악몽으로 바꾸는 것이다. 주인공은 사신으로, 인간의 목숨을 거두어 가는 직무를 띄고 있다. 인간의 목숨을 거두어 가는 방법으로 '꿈 망치기'를 꼽는다...  
189 게임 기획 록맨 VS 록맨 [3] 똥똥배 3851   2008-04-11 2008-12-22 21:02
록맨을 모태로 한 게임으로 두명의 록맨이 등장해서 각 보스들을 물리친 후 둘이서 대결하는 방식. 8명의 보스가 있다면 둘은 8명의 보스 중 아무나 골라서 승부한다. 승부가 끝나면 기존 록맨처럼 보스의 무기를 얻는다. 8명의 보스가 모두 쓰러지면 각자 다...  
188 게임 기획 갖가지 물건들을 무기로 살아남자!(제목 아님) [2] 폴랑 3510   2008-01-09 2008-03-17 04:36
말 그대로입니다. 3분 동안 어느 장소 안에서 한 명이나 여러 명의 플레이어들이 서로 경쟁이나 협력 등을 해 가며 방에 있는 갖가지 물건을 가지고 쓰는 게임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이라고 치면 비누, 칫솔, 치약, 샤워기 꼭지(가 맞나?), 배수구 뚜껑, 머...  
187 게임 기획 정통 RPG!!! [3] A.미스릴 3318   2008-07-13 2008-07-17 05:45
정통 RPG란 RPG의 스토리를 계승해서 만든다는 일종의 "반어법"제목입니다 맨 처음엔 남주인공이 기사계통, 여주인공이 마법사계통인 것처럼 보이다가 알고보니 반대. 선택받은 자도 처음엔 남주인공인것처럼 하다가 실제론 여주인공이다. 주인공은 나중에 알...  
186 게임 기획 아오오니-반전 [1] 이동헌 3154   2009-10-03 2010-04-17 23:59
아오오니는 아오오닌데 자신이 아오오니가 되어서 저택 안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발견해서 잡아먹는 게임. 아오오니가 제일 하급 아오오니고 다른 아오오니들의 목셔틀이란 설정. 사람을 모두 먹으면 포만감이 약간 올라가고 정확하게 목만 따먹으면 포만감을...  
185 게임 기획 건드리면 터져버릴 것만 같은 그대 [2] file 폴랑 3101   2008-01-06 2008-03-17 04:36
 
184 게임 기획 지식이 절대적인 RPG [2] 똥똥배 3056   2008-09-04 2008-09-10 15:16
적과의 전투에서 적의 약점이나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승리의 절대적인 요소인 RPG. LV은 없고 적들과 싸우며 적들의 특징을 기록하는 도감을 채워가면서 강해진다. 경험 = 강함으로 직결되는 게임. 한 번 플레이해 본 사람은 다음번에 쉽게 플레이할 수 있기 ...  
183 게임 기획 바이플러 빙의게임 [2] 흑곰 2956   2008-01-06 2008-03-17 04:36
불의의 사고로 죽음을 당한 20대 남성 K씨. 억울하게 죽은 터라 이승을 떠돌고 있던 와중, 한 소년에게 빙의하게 되는데... 과연?  
182 게임 기획 2MB의 시위진압 [2] A.미스릴 2942   2008-06-22 2008-06-24 04:10
대통령 2mb이 벌인 많은 일은 많은 종류의 사람들의 원성을 샀고 각기 별 사람들이 이명박을 규탄하기 위해 시위를 벌였다. 2mb의 충실한 충복이자 개인 경찰총장 어청수께서는 충성하는 모든 시위를 불법시위로 몰아 진압하라는 2mb의 명을 받들어 이행한다. ...  
181 게임 기획 용사레이스 개량 [4] A.미스릴 2917   2008-06-22 2008-12-20 23:19
원본(지나가는행인A님 작성) 때는 마왕이 가득한 마왕력 그리고 그에따라 수많이들이 마왕을 퇴치하고자 일어났다 근데 들고 일어난자가 너무 많아 나라에서 혼자 감당하기엔 너무 힘들었다 그리하여 국민의 참여와 재미를 주기위해 만들어진 용사레이스 주어...  
180 게임 기획 안나이야기 [5] 세이롬 2878   2008-06-23 2008-06-25 05:24
(사과대신)안나라는용병이 해적에게 피해받고있는 마을을 지키는겡미 차암 시험삼아해보니재미있었던;;  
179 게임 기획 테러리스트가 주인공인 게임 기획 [4] 요월 2781   2008-01-22 2008-03-17 04:36
주인공은 테러리스트다. 각국의 유명한 테러단체가 등장한다. 미션을 진행하면. 테러단체가 바뀌면서 주인공도 바뀐다. 어떤 테러단체의 엔딩 미션은, 자폭테러. 물론 그 단체 주인공은 죽고. 후부터 등장은 안한다. 일종의 잠입액션. 물론 드문드문 전격적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