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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던젼 크롤같은 로그라이크 게임부터 디스가이아 까지. 수많은 게임들이 사각형 타일을 쓰고 있다.
ㅁㅁㅁ
ㅁ나ㅁ
ㅁㅁㅁ
이런거.
하지만 이런 타일의 경우 대각선 공격의 레인지나 대각선 이동 등 사실적이고 감각적인 표현을 크게 방해한다.
한 예로. 이런곳
ㅁ이런ㅁ이런ㅁ
이ㅁ곳ㅁ곳ㅁ이
런곳ㅁㅁㅁ런곳
ㅁㅁㅁ나ㅁㅁㅁ
이런곳을 공격하거나 하려면 플레이어는 이런곳에 자신의 사거리를 맞추기 위해 일일이 움직여 줘야 할 것이다.
하지만 육각형 타일을 사용한다면
ㅁㅁ
ㅁ 나 ㅁ
ㅁㅁ
타일의 수에만 맞춰서 거리와 범위를 표시할 수 있다!
ㅁㅁ
ㅁㅁㅁㅁ
ㅁㅁ 나. ㅁㅁ
ㅁㅁ. ㅁㅁ
ㅁㅁㅁㅁ
ㅁㅁ
거기다가 전후좌우앞뒤도 더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전전
좌. 나. 우
후후
사각형 타일로 하면 이렇게 될것이다.
?전?
좌나우
?후?
거기다 더 디테일 있고 사실감 있는 표현들 또한 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것을 뒤엎는 육각형 타일의 치명적인 단점.
구현하기가 힘들고 귀찮고 사각형 타일로도 충분히 보완가능하다.
과거에도 대전략같은 게임은 육각타일을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