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을 적거나 자신의 게임을 소개하는 공간

기획 : 1
그래픽 : 1
사운드 : 1
완성도 : 1
재미 : 1

솔직히 말하면 15회에는 재미있는 게임이 적었습니다.

14회에는 꽤 재미있는 것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말이죠.


그나마 제작자가 재미를 포기하고 상징성을 담고자 한 게임들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점수는 별개였지만.


전체적으로 습작이 많이 보였습니다.

엔진에 의존해서 엔진 성능 테스트 해보자는 느낌의 게임도 있었구요.

그렇다고 습작 내지 말라고는 않습니다.

똥똥배 대회는 창작자들에게 창작 계기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못 만든 게임에 상을 줄 순 없으니 날카로운 평을 날려줄 수 밖에.

상처 받기 쉬운 분들은 출품을 다시 생각해보는 게 좋다고 16회에는 경고문이라도 붙여야 겠습니다.

아무튼 그냥 잘했네, 잘했어 식의 발전없는 평가는 지양합니다.


그리고 제가 진짜 재미있다고 이야기하면 이미 상용수준에 들어선 거라고 봐도 됩니다.

뛰어난 제작자는 아니지만 일단 프로니까요.

특히 아마추어 게임, 인디 게임을 '못 만든 게임'이라고 착각하면 정말 곤란합니다.

게임은 아마추어건 인디건 상용이건 같은 선에서 평가합니다.

근데, 말은 그렇게 했지만 저도 정말 까놓고 평을 날리진 않기 때문에 의미는 한번 생각해봐야 될 겁니다.

까놓고 평을 날리지 않는 이유는 가식이나 예의 문제가 아니고 제가 실수했을 가능성을 염두해서

빠져나갈 구멍을 만드는 비겁한 행위지요.


개인적으로 순수하게 게임으로 재미있게 했던 건 StarEscaper 뿐이었습니다.

이거 최근에 꽤 유명했던 전설의 대장장이 정도로 볼륨만 키우면 쓸만할 듯.


그리고 희망적인 이야기랄까,

심사위원들 평이 절대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심사위원들도 사람인지라 게임의 전부를 보지 못하고 평을 잘못내릴 수도 있는 것이고.

특히 시간 제약상 작품 수가 늘어나면서 첫인상이 매우 중요해지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운이라는 건 모든 것에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럭키맨이 최강인 이유입니다.


실행불가능에 대처가 빨리 안 된건 아쉽습니다.

저 같은 경우 실행 불가를 바로바로 통보하는데,

제 컴에는 VS라든가 개발툴이 많이 깔려있어서

다른 심사위원들보다 실행률이 높습니다.

실행불가 빠른 통보는 다음 대회에서 심사위원 매뉴얼을 만들어서 알릴 예정입니다.

분류 :
소감
조회 수 :
713
등록일 :
2014.09.16
10:19:23 (*.75.88.126)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review&document_srl=794596

Cargold

2014.09.16
12:31:11
(*.172.23.70)

글 잘 읽었습니다.

스타이스케이퍼, 한 번 해봐야겠네요 ㅋㅋ...

노루발

2014.09.16
22:07:11
(*.203.63.202)

현실은 냉정합니다. 인디게임이라고 봐주지 않죠.

- (노루발. 노잼 게임 제작자, 현재 무직)

정동명

2014.09.16
22:20:22
(*.155.201.212)

스타이스케이퍼가 역시 재밌었나 보군요. 전 역시 스토리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이 재미없으면 다 재미없지만 실제 현실에서 대중에게 성공하는 건 그런 게임들이죠.

똥똥배

2014.09.16
22:41:39
(*.209.48.40)

스토리도 슈타인즈 게이트 급으로 쓰면 성공합니다.


그보다 스토리 위주로 하려면 슈타인즈 게이트처럼 아예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게 노벨 형식이 좋습니다.

쓸데없이 어정쩡한 RPG게임은 게임이 오히려 발목을 잡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최근 수정일
189 소감 더럽 플레이 소감 [2] 백곰 2070   2006-01-12 2008-03-17 04:36
재미있었다 공격 종류도 4가지 이고 미사일을 아름답게 나가게 하기위해서 삼각함수를 이용했다는게 우왕앙 근데 마지막에 얼굴 부착하는건 뭐지... 하여간 재미있는 게임  
188 소감 동화 헤맴의숲소감 [5] 케르메스 2311   2006-01-14 2008-03-17 04:36
담편을 내놔라  
187 소감 COH 해본 소감 [4] 대슬 2277   2006-01-20 2008-03-17 04:36
괜찮더군요. 시스템이 아주 약간 독특해서 조금 헷갈리긴 했지만.. 10분쯤 해보다보니 다 알겠음. 현재 5레벨 브루트. 그나저나 죄인괴수님의 증언 "퀘스트 하나 깨는데 3시간 걸린다" 는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음. ...  
186 소감 레이시티 소감 [1] file 라컨[LC] 2430   2006-12-08 2008-03-17 04:36
 
185 소감 게임들을 해보고.... [3] 지그마그제 1949   2007-03-05 2008-03-17 04:36
최대점수10점 0점:아직 플레이 못해보아다 1점:솔직히 재미없다 2점:약간 재미없다 3점:조금 그럭저럭할만 하다 4점:그럭저럭 할만하다 5점:재미있다 6점:참신하다 7점:충분히 재미있다 8점:너무 재미있다!!! 9점:예...  
184 소감 공검전사 솔직한 소감 [1] 혼돈 2254   2007-04-21 2008-03-17 04:36
죽을 때마다 욕하면서 다시 플레이 그럴 때마다 처음부터 봐야 하는 이벤트 또 죽음. 스트레스 쌓임. 컴퓨터 때려부수고 싶음.  
183 소감 드래곤 퀘스트3를 한 소감 [4] 혼돈 3043   2004-09-12 2021-02-22 14:59
용사 완전히 도둑놈이다. 낮과 밤이 있는데, 못 먹는 보물상자는 밤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자는 동안 들어가서 먹어치운다. 열쇠도 마구 따고, 죄수도 맘대로 풀어준다. 이런 인간이 세계를 구하다니! * 똥똥배님에 의...  
182 소감 게임들 해본 소감(간단히) [2] 똥똥배 2136   2008-02-16 2008-03-17 04:36
나오링 - 음음 SAVE - 엥? 알겠다 - 썅 추리쩡 - 우와아!!! .............. 역시... "S" - 산장 살인 사건 - 아스트랄 죽음의 탑 - 최강! Six minutes - 게임이 없어  
181 소감 소감 [3] A.미스릴 2043   2008-02-16 2008-03-17 04:36
세이브 : 벽돌깨기 비슷한듯 알겠다 : 대기 1000의 공포 추리쩡쩡 : 게임오버가 된다고하지만 실제론 게임오버가 안된다 덕분에 증거를 제대로 안보고 직감으로 맞췄다 -_-b 죽음의 탑 : 충격과 공포 60분 : 시간이 ...  
180 소감 그냥 후기같지도 않은 그거 올림.. [3] 보가드 2247   2008-02-16 2008-03-17 04:36
*흑곰님 출품작 -Save 간단하고 쉬워보이는 게임같이 보이면서도 상당한 집중력과 노력을 요하는 게임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제 주관이지만, 평소 게임에 그리 많은 흥미나 집중력, 노력을 기울이...  
179 소감 제 2 회 흥크립트 대회 출품작 후기 (2) - 공룡돌의 추리쩡쩡 & (3) 알겠다 [6] 대슬 2254   2008-02-16 2008-03-17 04:36
(2) '공룡돌의 추리쩡쩡' by 장펭돌 극초반에 펼쳐지는 동영상은 꽤 느낌이 신선합니다. 거기서 펭돌님의 센스를 느낄 수 있었음. 제가 그래픽 자체에 아무 기대도 갖지 않은 상 태에서 플레이 해서 그런지도 모르겠...  
178 소감 제 2 회 흥크립트 대회 출품작 후기 (4) - 죽음의 탑 [1] 대슬 2122   2008-02-16 2008-03-17 04:36
(4) '죽음의 탑' by 땡중 in 창조도시 아놔................................ 어쨌든, 제작자님께서 인정하신 망작이니 제가 더 말은 안 하겠습니다. 나름 신선했습니다. 어쩌면 인정하시지 않고 말 없이 올리셨으면...  
177 소감 심사에 대한 코멘트 [1] 혼돈 2007   2007-09-11 2008-03-17 04:36
-똥똥배의 게임별 평가 <록맨-막장무대뽀리듬타서몽땅파괴> 렉발퀴라서... 무난히 즐기기엔 무리인 면도... <공룡돌의 추리쩡> 노력은 했지만 추리가 구림 <공검전사> 특히 좋다할 것도 나쁘다고 할 것도 없는 무난한...  
176 소감 저도 심사평2 [6] 장펭돌 1955   2007-09-11 2008-03-17 04:36
-심사위원은 아니지만, 게임에 대한 평가를 해보고 싶었음... ㅋ <록맨-막장무대뽀리듬타서몽땅파괴> - 처음에 보고... '이 게임 참신하다...!' 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너무 어려워서 5분하고 지웠다 솔직히... ㅠ_ ...  
175 소감 제 2 회 흥크립트 대회 출품작 후기 (5) - S, 산장 살인 사건 편 대슬 1843   2008-02-17 2008-03-17 04:36
(5) 'S, 산장 살인 사건 편' by 카오스♡ 솔직한 얘기로 흑곰님과 펭돌님의 두 게임을 엄밀하게 플레이하지도 않은 채로 소감을 써서 좀 마음에 걸렸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게임부터는 좀 공을 들여 해본 뒤 쓰기로 ...  
174 소감 [똥똥배대회] 게임들에 대한 소감,, [2] 장펭돌 1949   2008-02-17 2008-03-17 04:36
1. 나오링 - 처음으로 보게 되는것은 뒷배경을 사진을 이용하고, 앞의 캐릭터는 직접 그린 그래픽 그래픽은 뭐 좋다고 하기도 나쁘다기도 뭐한 그냥 평범한 정도입니다. 이 게임은 카드를 이용한 전투가 주 내용인데,...  
173 소감 도시의 밤 [2] file 똥똥배 2241   2008-02-27 2008-03-17 04:36
 
172 소감 서프라이시아 소감 [1] 요한 3748   2008-03-02 2013-11-23 08:43
닝구님께서 만드신 서프라이시아. rpg2003으로 만든 것 치고 유명하게 뒷빵 날린 게임이다. 닝구님은 최근 액토즈소프트를 그만두시고 서프라이시아 3부 제작을 시작하셨다. 1부와 2부, 둘 다 내용이 좋지만서도. 개...  
171 소감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 소감 [5] 요한 2424   2008-03-08 2008-03-17 04:36
그 하드플스로 게임을 즐겼다. 덩어리가 졸랭 굴러가며 사람들을 해치워 나갔다. 물론 나는 피따윈 바랬지만 그딴건 존재하지 않았다. 나는 처음 깨는 코끼리 탄을 한번에 어마마마까지도 삼켰다. 나라란 나라도 다 ...  
170 소감 자체 평가 [4] 혼돈 1895   2007-03-05 2008-03-17 04:36
장돌뱅이 스페셜3 당시 열악한 환경에서 반드시 게임은 그래픽 모드로 구현할 필요는 없다는 기발한 발상으로 텍스트로 그림을 그려서 16칼라 한글모드를 구현. (당시 16칼라 한글 모드를 못 썼음, 16칼라나 256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