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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공략을 적거나, 공략법을 질문하거나 답하는 공간

목차 (겸 초안)

ㄱ. 간단한 소개

  1. 부족전쟁이란

  2. 건물 소개

  3. 유닛 소개

  4. 게임을 시작하면 해야 하는 것들


ㄴ. 운영

  1. 프리미엄

  2. 동줍하는 방법

  3. 스캐빈징

  4. 점수대별 대략적인 빌드와 운영

  5. 팔라딘의 육성


ㄷ. 공격

  1. 공격 대상 고르는 방법

  2. 초치기

  3. 페이크


ㄹ. 방어

  1. 지원 요청하는 방법

  2. 플릿

  3. 역공

  4. 스나이핑

  5. 스택


ㅁ. 외교

  1. 부족 고르는 방법

  2. 플레이어를 평가하는 방법


ㄱ. 간단한 소개

1. 부족전쟁이란

부족전쟁은 독일의 회사 이노게임즈에서 개발하고, 이 글을 쓰는 2018년의 시점에서 15년동안 서비스한 장수 브라우저 게임이다. 한때 쏟아져나오던 수많은 양산형 웹게임 태반이 망했지만 아직까지 살아남아 있다는 것은 이 게임이 뼈대있는 원조 맛집이라는 증거이다. 화려한 그래픽도 일러스트도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법. "네가 부족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이 너를 하는 것이다", "부족하면 인생이 부족해진다", "하루에 (인생을) 10분만 하면 되는 게임" 등의 무시무시한 명언을 낳은 부족전쟁의 맛을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된다:


http://www.tribalwars.net/

아쉽게도 한국서버는 서비스를 종료하여 부족전쟁을 한다면 국제서버에서 하는 수밖에 없다.

위 서버는 주소가 .net으로 끝나므로 "넷섭"으로 지칭한다. 영국섭이나 독일섭에서 플레이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넷섭이 기본이다.


아래 공략은 독자가 간단한 영어를 할 줄 알아 부족전쟁의 기능들에 대해 대강 이해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작성되었다.

이 글이 다루는 주제가 친숙하지 않다면 부족전쟁 위키의 가이드를 참조하자.


2. 건물 소개

자세한 설명에 대해서는 부족전쟁 위키를 참고하시오.

자원굴 시리즈(벌목장, 점토굴, 철광산)

건설하면 각 자원(목재, 점토, 철)을 증가시키며, 레벨이 오를수록 시간당 증가량이 많아진다.

보통 입문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오옹ㅋ 자원굴이 높으면 자원이 많아지니 난 자원굴만 찍다가 병력 찍어야지" 라고 생각하는 것인데, 그런 식으로 플레이하면 소위 말하는 도시락이 되기 쉽다.

이 게임은 병력이 어느정도 쌓이면 꾸준한 약탈로 얻는 자원이 자원굴로 얻는 자원을 상회하기 때문에 고레벨 자원굴을 건설하는데 드는 시간, 자원, 인구수로 경기병을 더 찍는것이 이둑이다.병력은 유사시 전투에 활용할 수 있지만 자원굴은 건물일 뿐이고

병력은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는만큼 미리미리 뽑아놓는것이 좋은 등... 자원굴보다 병력 생산을 우선해야 하는 이유는 얼마든지 있다.


병영

병영은 마을의 심장이다. 공격적인 빌드던 방어적인 빌드던 병영 유닛을 사용하지 않는 빌드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없고, 병영 유닛은 이동 속도가 마굿간 유닛들에 비해 느리지만 인구수 대비 성능비가 좋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쉬는 일 없이 꾸준히 돌려줘야 한다.

병영의 레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자원, 시간 효율과 인구수 문제로 20레벨이나 23레벨까지만 건설하기도 한다.


마굿간

마굿간 유닛은 이동속도가 빠르고 단일 유닛의 공격력이 강하다. 경기병은 약탈에 사용하는 주력 병종이므로 마굿간 역시 쉴새없이 돌아가야 한다.

마굿간도 자원, 효율의 문제로 15레벨까지만 건설하기도 한다.


작업장

2까지만 찍어도 되는 곳. 어차피 공성유닛은 인구수대비 효율이 나빠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

보통 공격 병력에는 230기의 공성추와 수십기의 투석기가 들어가는데, 공성병기 생산이 도끼병/기마병 생산보다 빠르기 때문에 작업장 레벨이 높던 낮던 놀게 된다.


장벽

장벽은 마을에 기본 방어력과 방어자 보너스를 제공한다. 극초반을 지나 어느정도 마을이 궤도에 오르면 장벽의 레벨은 항상 20이어야 한다. 마을을 빼앗기지 않도록 방어해야 할 때 장벽의 레벨이 낮으면 지원 병력의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농가

인구수 건물, 밥집. 테란의 서플라이 디팟을 생각하면 된다. 농가가 막히면 병력 생산을 할 수 없어 마굿간과 병영이 놀게 되니 농가는 미리미리 올려놓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가면 갈수록 건설시간과 비용이 무시무시하게 불어난다. 전쟁시에는 파괴 대상 1순위. 상대의 자원을 소모시킬 수 있고 농가 레벨이 낮아지면 마을의 기능이 마비된다.


저장고

자원을 저장하는 곳. 저장고의 레벨이 높을수록 많은 자원을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농가 30을 찍기위해 25까지 찍지만 요즘에는 저장고의 n%만큼 자원을 채워주는 아이템들을 이벤트로 자주 뿌려서 저장고 30을 찍는 메타가 유행이다. 극초반 퀘스트에 보상으로 무료 1단계를 업그레이드 해주는 퀘스트가 있는데 후속 퀘스트가 없는 퀘스트이므로 보상을 받지 않고 있다가 저장고 레벨이 충분히 높아졌을 때 보상을 받으면 이득을 극대화할 수 있다.


동상

특수 유닛인 팔라딘(영웅)을 뽑는 곳. 팔라딘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여러가지 스킬을 배우며 스킬은 패시브로 공격, 방어, 마을 운영에 여러가지 도움을 준다. 팔라딘이 배울 수 있는 스킬 포인트의 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마을 운영에 관한 스킬은 모두 배워도 상관없지만 공격, 방어 둘 중의 하나를 특화시켜 배우는 것이 유리하다.


시장

시장에서는 자원을 교환할 수 있다. 마을을 운영하다 보면 자원이 불균형해지는 때가 오는데(ex: 많은 점토와 목재를 소모하는 농가를 올렸더니 목재와 점토는 부족하고 철이 남아도는 상황) 시장을 부지런히 돌리면 자원 불균형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시장 레벨이 높으면 새로운 마을을 정복했을 때 마을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 본 마을에서 자원을 많이 전송시킬 수 있다. 영주관저를 짓기 위해서는 10레벨이 필요하지만 15레벨정도는 올려놓자.


대장간

대장간에서는 테크를 연구한다. 창병과 검병을 제외한 유닛들은 대장간에서 자원을 지불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생산에 들어갈 수 있다. 대부분의 세계는 간단한 테크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가끔 3레벨 테크 시스템이 존재하는 세계도 있다. 3레벨 테크 시스템은 업그레이드라고 보면 되는데 포인트 제한이 있어 공/방 마을을 잘 구분해서 테크 레벨을 배분해야함.

많은 자원과 시간을 소모하므로 노블테크를 타는 뉴비들의 혈압을 올리는 주적.


집회장

병력에게 명령을 내리는 곳이다. 특이 사항으로는 집회장 역시 건물이므로  투석기에 의해 부서질 수 있으며, 부서질 경우 집회장을 새로 건설하지 않으면 병력에게 명령을 내릴 수 없다.

최근 새로 생긴 집회장의 주요 기능으로는 스캐빈징이 있는데, 병력을 투입하면 일정 시간 후 자원을 가져오는 기능이다.

보통 회광이 적고 동줍으로 주워먹을 것이 없는 초반에 자원을 얻는 주 수입원으로 이용된다.


감시탑

잘안씀


비밀저장고

10까지 찍는건 취향


아카데미

코인이랑 노블뽑는곳 가끔 페이크보낼때 투석기 스까서 여길 노리기도 함


3. 유닛 소개

창병

초반 주력 약탈병종. 기병방어용.


검병

초반에는 창병에 섞어 약탈보조. 도끼방어용. 느림.


궁병

조커. 취향.


도끼병

인구수대비 공격력 우수. 공병은 인성비 중요.


정찰병

약탈보조. 정보전. 닥돌하는 상대로는 소용없음. 한마을에 많이뽑는게 유리.


경기병

약탈의 황제. 게임의 주력병종


궁기병

궁병카운터


무장기마병

타마을 지원용. 창검은 병영만 돌리지만 창무기는 병영과 마굿간 같이돌려서 생산시간 우수.

농가룰이 없는 넷섭에서 방병은 인성비가 의미없음. 빠른 생산이 장땡.


공성추


투석기


팔라딘


귀족


4. 게임을 시작하면 해야 하는 것들

프로필 수정

업적 숨기기


ㄴ. 운영

1. 프리미엄

이겜은 프리미엄 필요. 프리미엄은 현질로만 얻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자원 팔아서도 획득가능.


2. 동줍하는 방법

마이크로파밍


3. 스캐빈징

새로나온 시스템. 안써봐서 나도잘몰러

좋지만 스캐빈징이 동줍을 대체할수는 없어


4. 점수대별 대략적인 빌드와 운영

건물만 올리지 말고 어느정도 자원굴 올렸으면 병력뽑으면서 건물올리삼


5. 팔라딘의 육성

스킬포인트 한정되어있으니 공/방 둘중하나 몰아키울것


ㄷ. 공격

1. 공격 대상 고르는 방법

점수대, 활동시간, 정찰, OD


2. 초치기

초치기를 해야하는 이유


3. 페이크

페이크를 넣어야하는 이유

페이크 트레인 보내기

스크립트를 사용해 페이크 쉽게 뿌리기


ㄹ. 방어

1. 지원 요청하는 방법


2. 플릿

컨셉

하는방법


3. 역공

컨셉

하는방법


4. 스나이핑

컨셉

하는방법


5. 스택

최후의 방법

방병 다빼고 닷지하던지 아예 스택해서 최대한 피해를 줄일것


ㅁ. 외교

1. 부족 고르는 방법

점수만 보고 고르지 말고 OD, 프로필, 동줍량 보고 결정할것

좋은 부족의 조건, 나쁜 부족의 조건


2. 플레이어를 평가하는 방법

부족 고르는 방법과 비슷

좋은 플레이어의 조건, 나쁜 플레이어의 조건

분류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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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6
등록일 :
2018.10.08
08:51:26 (*.149.25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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