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롭게 이야기를 적는 공간

프로그래밍을 잘해서 얻는 메리트는

남들이 구현 못하는 분야를 구현할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들면 나는 니가 못만드는 횡스크롤게임을 만들수있어.

니가 못만드는 퍼즐게임을 만들수있어.

니가 못만드는 전략게임을 만들수있어.


그리고 겜메, 알만툴을 쓰더라도 프로그래밍지식이 있으면 만들거 다 만들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요새 다들 유니티같은거쓰지 누가 다이렉트X나 오픈지엘로 날코딩함. 학교과제 내는게 아니고서야


문제는 이게 요새 인기요소에 영향을 안줌.

쩌는 스타일리쉬 액션게임을 만들든 심오한 전략게임을 만들든 일러스트좋은 비주얼노벨하나를 못이김


심지어 그래픽수준이 똑같아도

다른 장르의 게임들은 다른 모든 쩌는 상용게임들과 비교당하면서 깎아내려지는데

서프라이시아가 파판 하위호환소리들을 지경이니 그외 게임들은 말할가치도 없음


반면 비주얼노벨, 어드벤쳐 게임들은 비교를 잘 안당함.

그냥 딴거필요없고 스토리텔링하나만 잘하면 날로먹음. 딴사람들 피똥싸면서 겜만들때


비주얼노벨, 어드벤쳐게임이 아니면서 비교안당하는 방법은 하나뿐임.

참신한 게임을 만드는것.

일단 어느정도 참신하더라도 엄청나게 많은 게임들의 틀을 벗어나는 게임을 만들러면 진짜 기적의 천상의 아이디어여야함

게다가 그걸 구현하는 구현력도 필요하고...


게다가 다른 왠만한 장르들은 삽화에 컷씬쓰면 땡이 아니라 게임 구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스프라이트가 요구되기 때문에 같은 그래픽 수준이어도 리소스에 들어가는 노력은 몇배로 뻥튀기됨.

예를들어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나 대전액션게임은 동작별로 수십장들어감


게다가 저게다 갖춰져도 레벨디자인에 밸런스까지 완벽하게 갖춰야하죠 ^^7 안그럼 똥게임됨



즉 다른거 만드는데 요구하는 노력량의 차이가 문제인거임


적은 그래픽+스토리텔링

vs

아이디어+레벨디자인+구현능력+밸런스+많은 그래픽+스토리텔링...


그래픽이나 스토리텔링이 좀 떨어져도 정상참작.... 된다고 쳐도 그걸로 커버할수 없는 수준의 미친 노력량과 기술력을 필요로함.




그리고 이문제는 인디게임에서 그치는게 아니고 상용게임으로 가면 그놈의 퍼즐RPG가 범람하는게 비슷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두줄요약

여러분 다른 게임만드는건 정말 힘듭니다.

근데 비주얼노벨, 어드벤쳐 게임만드는건 정말 쉽습니다.

조회 수 :
363
등록일 :
2014.11.03
23:44:41 (*.47.137.244)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free&document_srl=796811

ㄱㄹㄴㅂ

2014.11.04
03:14:07
(*.214.77.27)

그럼 비주얼 노벨, 어드벤쳐 게임 만드세요.

A.미스릴

2014.11.06
05:12:12
(*.47.137.244)

네 그럴려구요 ^^

똥똥배

2014.11.04
05:50:51
(*.75.88.164)

개발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이죠.

발로 만들건 목욕재개하고 정자세로 만들건

플레어들은 결과물로 판단하죠.

개발자가 얼마나 노력했건 아무 상관없는 이야기.

똥똥배

2014.11.04
05:52:52
(*.75.88.164)

그리고 현재 스마트폰이 중심이 되면서 사람들이 피로도 높은 게임은 피하는 거 같습니다.

예전같이 집에서 각잡고 열내서 하기 보다는

지하철에서 그냥 한 손가락으로 넘기면서 하는 걸 선호하니까

아무래도 그냥 가볍게 노벨이나 어드벤처 즐기는 게 편하겠죠.

엘판소

2014.12.07
13:33:47
(*.69.227.81)
1. 어떤 장르를 개발하건 쉬운 개발은 없습니다.

개발이 어려운건 개발력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쉬운 장르를 개발하면 남는 개발력으로 다시 뭔가 퀄업하는데 쏟아 부울테니까.(...)


2. 뭐가 됐든 팀원과 분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원래 검증된 쪽보다 새로운 시도가 비용이 높기 때문에 분업해야하고.

검증된 쪽은 이미 명작이 시중에 나와 평균치를 따라가는 퀄업을 위해 분업해야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날짜 최근 수정일
공지 (대피소) 혼돈과 어둠의 디스코드 노루발 118   2023-09-05 2023-09-05 16:05
공지 글 작성을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노루발 4683   2016-02-22 2021-07-06 09:43
15185 휴웍2 필요한 도트 [1] file 똥똥배 237687   2008-05-28 2008-05-28 04:44
 
15184 샤이닝 포스3 드디어 클리어! [8] file 똥똥배 172232   2013-12-02 2013-12-18 10:21
 
15183 누군 쉬는데 누군 일하네 ㅋ [4] file 룰루 100350   2018-12-24 2018-12-27 03:48
 
15182 건택을 돌리고 있습니다. 포와로 27255   2008-11-16 2008-11-16 17:00
http://supersi.cafe24.com/ms/index.cgi?mode=mstinit 즐겨 주시지 않을랠여  
15181 Arch Enemy가 내한을 온다네요 노루발 18421   2012-04-05 2012-04-05 04:24
archenemy.net 21.04.2012 - AX - Korea - Seoul, Korea | BUY TICKETS NOW!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밴드인데 표값이 비싸서 못가네요 그냥 방구석에서 음악 듣는걸로 만족해야겠어요 ;_ ;  
15180 왠지웃긴얼굴은중력에얽매이지않는다. [5] 검룡 17928   2004-05-13 2008-03-19 09:33
그러므로 자유낙하로 인해 땅에 처박히는 일 따윈 없다. 과학수업은 맨날 똑같은 소리만 한다. 에 대한 나의 슬픔을 나타낸 문장. 용해도랑 용매랑 용질. 그거 예전부터 당연하다고 생각되었을 뿐, 단어만 어려워진[본인에겐 어려워진것도 아닌] 것 뿐이잖아!  
15179 [영상물?]마지막에서야 제목이 나오는 이야기. [7] Kadalin 16354   2007-12-07 2008-03-21 19:06
본격 SF 대작. 엄청난 반전의 BGM에 당신은 전율한다.  
15178 14회 똥똥배 대회 마감이 열흘 정도 남았습니다. [6] 똥똥배 15391   2014-02-19 2014-02-22 19:25
수상 부문은 7개인데 출품작은 아직 4개. 마지막에 몰릴거라 생각하지만 관심 부탁드립니다. 데모, 타 사이트 공개한 게임도 제출 가능합니다. P.S. 노루발님은 테슬라 출품하실 거죠?  
15177 제목바꾸기 일하면서 그냥 바꾸면 됩니다 [1] 마마 12321   2014-01-16 2014-01-16 08:50
자기사랑해  
15176 Black eyed peas - Like that [2] file 포와로 9870   2007-08-10 2008-03-21 16:01
 
15175 늦은 새해인사 [4] 규라센 9152   2021-01-17 2021-01-26 21:45
혼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욯ㅎ  
15174 회원 가입 방법(= http 사용 가능법) [2] 똥똥배 8613   2013-04-26 2016-02-22 18:43
스팸회원 가입 때문에 회원 가입을 막았습니다. 제 메일 kfgenius@naver.com 으로 사용하실 ID를 적어서 보내주시면 가입 처리 해드리겠습니다. 메일 주소는 저한테 메일 보낸 그 메일로 설정해 드립니다. 비밀번호는 초기화해서 알려드리는데 수정해서 쓰시면...  
15173 이 글은 제목이 아니다 [5] 나는이름이아니다 7537   2014-04-08 2014-04-08 21:07
이 글은 내용이 아니다  
15172 으음, 플스 패드로 하기 좋은게임 없나여. [7] 장펭돌 6770   2007-12-30 2008-03-21 19:06
PS3 패드를 PC에 연결했는데, 막상 할게임을 찾아봐도 그다지... FPS는 역시 패드로 하는게 더 어려우니 제외하고, 전략 시뮬은... 패드로 어떻게해 ㄱ- 무튼, 패드로 하는게 '가능한' 게임을 춫헌좀 ㄱㄱ  
15171 철없는아이, zk11 [5] 과학자 6768   2004-05-16 2008-03-19 09:34
투맨쑈?  
15170 롸잇롸잇 [3] file 뮤턴초밥 6272   2008-10-09 2019-03-19 23:16
 
15169 [본격 시비걸기 글] 생각해 봅시다. [49] file 엘판소 6134   2015-10-09 2015-11-07 09:01
 
15168 혼돈과 어둠의 보드게임 모임 [1] 노루발 6054   2019-03-20 2019-03-21 07:31
주기적으로 매주 일요일 오후 8시에 보드게임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혼둠 회원분은 아래의 링크로 들어오세요. https://discord.gg/B9ttj9P 디스코드 링크입니다. 음성 대화 하고 있습니다. https://ko.boardgamearena.com/ 게임은 위 사이...  
15167 Everything is alright 가사 의역 [3] 서기 5902   2012-11-26 2014-04-08 04:20
Everything is alright 모든 것이 괜찮을 테니까. Composed by Laura shigihara Arrange by Kan Gao Short steps, Deep breath, Everything is alright 짧은 걸음, 깊은 호흡, 모두 괜찮을거라며, Chin up I can't step into the spotlight 나 스스로를 다독였...  
15166 바하사 찌아찌아 [5] file 똥똥배 5872   2010-06-13 2010-06-15 0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