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이야기를 적는 공간
만들 당시에, 똥똥배대회 12회를 마일스톤 삼아서 뭔가 열심히 해보려고 삽질(?)했었는데, 결국엔 제 예상보다 시궁창(?)인 물건이 나오니 제 입장에선 가슴이 찢어지는 군요.
사실 아무런 지원이나 투자등의 그 어떠한 도움도 없이 이정도까지 해먹은것도 겨우겨우 해냈다면서 자기위로나 할 수 있지만요.
제 입장에서 느낀 점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 3D게임을 혼자 만드는게 미친짓.(그치만, 이 사례처럼 10년넘게 열망해온 일이라면 밀고 나갈수도 있지만..)
->게임엔진도 문제지만, 그보다 문제인건 3D그래픽 에셋 만들기. 그리고 애니매이션딸린 그래픽에셋이면....
"너는 이미 죽어있다."
* 3D게임을 혼자서, 그것도 엔진까지 직접 만들어서 하는게 미친짓.
->사실 이건 그짓을 편하게 할수있는 U**** 3D의 라이센스를 구입할 돈이 없어서 그런거고, (물론 이건 무료버전이 있다는것도 명백히 알지만, 원하는 기능중에 제한된게 많다.) 돈이 없으면 아무리 찾아봐도, 쓰기편하면 윈도전용 VS 크로스플랫폼이나 불편 이거임.
* 3D게임을 혼자서 직장다니면서 만드는게 미친짓.
-> 게임개발은 주로 퇴근길에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채 2.8키로짜리 고성능 준 게이밍 랩탑(?)끼고 했습니다.
집에서 작업한건 주말에도 겨우겨우 시간냈을뿐이고요.
대략 들고 다니면 팔이 빠질겁니다.(?)
세가지 미친짓(?)으로서 이번에 출품한 거에 대해 excuse(변명)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그저 제가 이것을 하면서 뼈다귀에 새겨질정도로 아려오는 점을 이야기하고싶었고,
향후에 저같은 짓(?)을 할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겁니다.
(결론 : show me the money )
추가 : 저 자신을 포함해서, 우리나라의 몇 안되는 리눅스/맥(겸)용게임 개발자들 대부분은 그거말고도 하나이상의 직업이 있는 직장인이더군요.
적어도 전업으로 하는 사람이 제가 알기로는 거의 없는듯.(플래시웹게임 개발은 예외로 칩시다(?))
그래도 자작 엔진 정도는 하나 만들어 가지고 있는 건 로망이 아니겠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