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된 작품을 공개하는 곳
링크1 : | http://me2.do/GiPtyo4s |
---|---|
링크2 : | |
공동 작업자 : |
-----------------------------------------------------------------------
3.1 12:32 다소 버그를 수정한 버전을 재 업로드 했습니다. 기존에 받으신 분들은 다시 받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버그 수정 내역 :
1. 오디오 암호화 문제로 효과음이 불러와지지 않는 문제 수정
2. 방어력(pdr,mdr)이 적용 되지 않는 문제 수정
3. 마지막 맵의 언덕에 올라갈 수 있는 문제 수정
4. 건설 화면에서 보석 관련 건물에서 기운 관련 메시지가 뜨는 문제 수정
5. 유름 평원을 점령하지 않았는데 가리안으로 갈 수 있던 문제 수정
-----------------------------------------------------------------------
안녕하세요!
첫 작이고 미완성작이라 공개적으로 대회에 내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럽지만, 일단 제출해 봅니다.
사용툴은 RPG Maker vx ace입니다.
기동에는 ace RTP가 필요합니다.
http://www.rpgmakerweb.com/download/additional/run-time-packages
그림들에서는 굉장히 전략 시뮬레이션 틱 하게 그려졌습니다만, 사실상 RPG에 가깝습니다.
본바탕인 RPG에 국가 경영을 도입한다는 느낌으로 제작했으며,
현재 시점까지는 메인 이벤트 상 분기는 없습니다.
우선은 이벤트 상 1장 까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다 보니 수많은 버그와 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발견하지 못한 버그가 있을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세부적 소스에 대해서는 내일 중에 댓글로 올리겠습니다.
저작권에 문제 되는 소스는 소수의 원경(배경그림)뿐이고 나머지 그림은
구입한 DLC + 자체 그림 편집, 합성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운드는 100% 구입한 DLC(혹은 RTP)이며
효과음은 무료 효과음 + 무료 음성(남성, 어린여성) + 샘플 음성(성인여성)들입니다.
다음 버전까지 진행이 된다면 샘플 음성 역시 구입하여 정식 버전을 쓸 생각입니다.
그림 및 리소스의 편집, 해상도에 맞춘 리사이징 등은 모두 자체적으로 했습니다.
스크립트는 전투 관련 시스템 등은 거의 외부 스크립트 입니다만,
스크립트도 소소하게 손 대어서 제 게임에만 맞도록 수정한 부분이 좀 있습니다.
그 외 게임 진행에 관련된 턴, 연구, 건설 등은 거의 대부분 이벤트 스크립트로 자체적으로 제작했습니다.
Avangs에는 조금 더 조율을 하고 업로드 할 생각입니다만, 이곳에서 피드백 한번 부탁 드리는 것도
좋을것 같아 올려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덧. 무료 폰트인 고도 폰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http://www.godo.co.kr/company/godofont.php
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꾸미
- 2015.03.02
- 00:26:42
- (*.128.130.164)
꾸미
- 2015.03.12
- 04:28:45
- (*.128.130.164)
답변 늦은점 죄송합니다. 미완성작이라 원래는 더 긴 게임을 구상하고 있었는데
일단은 컨텐츠를 다 활용해 보시라고 기존에 구상했던 것 보다 연구, 레벨, 아이템 수준 등을
다 낮췄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맵의 적국은 자체적으로 레벨업 되어가서 사실상 어느정도 아이템을
구비하시면 15 언저리에서는 끝을 보실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테스트 해 보면 턴수는 23턴 전후, 레벨은 15정도 라인에서 엔딩을 보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다만 드랍 아이템, 이벤트 아이템이 지나치게 강력해서 특정 아이템을 잘 얻으면 그 전에도 쭉쭉
가는 것도 문제가 없습니다...
적국의 몬스터가 아닌 일반 필드몹은 몹의 레벨이 권장 레벨이었는데 후반으로 갈 수록
아이템, 스킬이 강해져서 권장레벨보다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했습니다. 레벨 경험치 디자인 자체는
해당 권장 레벨의 1/10을 주는 것으로 디자인 했었구요.
플레이 시간은 약 1시간 반정도 생각했습니다.
아마 길다고 느끼시는건 연구 속도나 건축 속도가 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의 진행보다 좀 느린 느낌이라
길다고 느끼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면 짧다고 느끼시는 부분은 스토리나 생각보다 난이도가 쉬운점 등 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개인적으로도 더 조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언 감사드리고 앞으로 좀 더 벨런싱된 게임을 만들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미
- 2015.03.12
- 05:19:47
- (*.128.130.164)
그 부분은 수정해서 재 업로드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음성은
여자 아이 음성 www.vita-chi.net/sozai1.htm
남자 성인 음성 www.vita-chi.net/sozai1.htm
(이상 모두 이용 무료 음성입니다)
여자 성인 음성 u3d.as/content/nagisa-f-nagisa-f-creative-/voices-of-sakura-kohinata/4Kq
(이상 샘플 음성)
입니다. 여성 음성은 출품이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개적인 곳에 업로드 할 경우 구매하서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똥똥배
- 2015.03.12
- 10:58:27
- (*.75.34.162)
혹시 공성전 같은데서 지면 게임오버가 되나요?
연구를 게을리하거나 무기를 강화 안 했다면?
만약 그렇다면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하니 곤란할 거 같습니다.
이 게임이 완전히 시뮬이면 상관없지만,
RPG 요소가 커서 스토리를 다시 다 봐야 할 테니까요.
그리고 어느 정도 강해지면 적이 덤벼들지 않거나 도망가면 좋겠습니다.
약한 녀석들도 달려들어서 전투를 해야 하니 피곤하네요.
어차피 쉽게 이기는 녀석들인데.
전체적으로 스토리도 흥미롭고 기획은 좋은데, 구현에서 부족한 게 많아서 아쉽네요.
꾸미
- 2015.03.12
- 19:25:35
- (*.128.130.164)
여러 조언 감사드립니다. 한번에 답변 드리자면
1-1. 건축은 도시지역과 자연지역의 건축물이 다릅니다. 성능이 같은 것은 있습니다만 모양은 다르게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구현된 것은 총 16개 정도 입니다. 건설 할 수 있는 공간은 각 지역당 4개씩이지만 각 공간당 적어도
2개씩의 건물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건설할 수 있는 지역은 현 버전에서는 유시르,폭포길, 유름평원 등 3곳 총 12개입니다.
1-2. 조합은 저도 바꿔보려고 했는데 일단은 스크립트가 그래서 일이 좀 큰 지라 미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스크립트 제작자가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의아했습니다..
다음 버전에서는 바꿔서 표시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1. 이 게임의 게임 오버로 구상한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1) 민심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인구가 기본1(연구시 2)씩 감소합니다.
이 때 인구가 100 이하로 떨어지면 해당 지역이 공백지가 됩니다.
만약 수도가 공백지화 되면 반란이 일어나는 이벤트가 일어나고 게임오버가 됩니다.
이는 현재 시스템상으로는 구현되어 있으나 이벤트를 만들지 않았고 현 버전에서는 민심이 떨어지는
상황이 없기 때문에 실제 보실 수 는 없습니다.
(2) 수도 공성전에서 패배하는 상황입니다.
업로드 직전 다른 지역 공성전 시 문제가 생기는 치명적인 버그를 발견해서 무조건 수도로 향하게 했습니다만
원래는 자신의 영토 인접 지역으로 향하게 만들었습니다. 어찌 됬든 수도가 함락되면
적군에 따른 이벤트와 함께 게임 오버가 됩니다.
이 부분에서 게임오버를 안시키는 방법을 구상하려 했으나 공성전을 이길 수 없는 상태의 게이머 까지 고려해서
레벨 벨런싱을 생각하자니 지나치게 변수가 커져서 일단은 게임오버라는 상황을 넣었습니다.
시뮬레이션의 색도 가지고 있는지라, 어느정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게임오버 시켜야 하는 것은
게임의 긴장감과 게임 스토리상으로도 어느정도 필요악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적이 아군 영토로 진입하는 이벤트 정도에 세이브 창을 띄우는 등의 시스템을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재기의 가능성을 주기 위한 아이디어를 여러모로 구상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발전을 게을리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적이 강해지는 시점(적국의 병사들은 턴마다 랜덤하게
레벨이 오릅니다. 각 시즌마다 레벨의 한도는 정해져 있습니다.)에 팝업정도를 표시하게 하거나
적의 레벨볼 수 있고 떨어뜨릴 수 있는 상인(비밀공작 상인 정도;일방상점의 왼쪽위 상인,현재 진입할 수 없습니다.)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2-2. 적이 자꾸 덤벼드는 것 때문에 포탈과 지역 재패 아이템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최초로 업로드 했을 때 어떤 것 까지 포함 시켰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포탈을 타서 적을 스킵 할 수 있고,
지역 보스를 물리치면 지역 재패의 증표를 줍니다. 그 증표를 가지고 있으면 적이 달려들지 않습니다.
그 상태에서 적과 전투하려면 말을 걸어야 합니다.
이는 보스가 드랍하는 레어템을 먹기 쉽게 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구상했습니다.
그리고 일반 적들은 Esc를 누르면 도망치기도 지원하고 있어 가능하면 그쪽을 활용하시면
일단은 덜 귀찮은 전투를 진행하실 듯 합니다.
적이 도망치는 시스템은 구현해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제가 테스트 해 봤을때는 없었던 버그인데 혹시 세이브 파일을 주셔 보실 수 있으신지요?
몇가지 인지하고 있는 버그를 언급드리자면
화면 전환 시 방향키, 선택키 등을 누르시면 프로그램이 꼬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병렬이벤트 때문인데 화면전환 진행중에도 맵의 병렬 이벤트가 살아있어 다른 이벤트를
처리하려 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사실상 이 문제는 병렬 이벤트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 내지 않는 이상 수정되기
힘든 버그이기 때문에 일단 플레이어 분들께 양해를 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간혹 비밀 투기장에서 캐릭터의 스프라이트의 x값이 -100이 밀리는 버그가 있는데
이것도 왜 일어나는지 전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계속 보고는 있는데 버그가 일어나는 상황을
특정하기 어려워 왜 이런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역시 현재로써는 그림자를 기준으로 싸워주세요라고 부탁 드릴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해당 버그에 속하지 않는상황이시라면 제가 최대한 버그를 픽스해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eanghs@naver.컴 으로 세이브 파일 메일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버그로 게임 진행에 오류가 생기게 하여 대단히 죄송합니다.
꾸미
- 2015.03.13
- 05:42:53
- (*.128.130.164)
우선 버그로 진행이 멈추시게 된 점 죄송합니다.
해당 버그는 제가 진행 속도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해 생긴 버그로 수정하여 다시 업로드 했습니다
죄송하지만 새로운 버전을 받아서 진행 부탁 드립니다.
주소는 동일합니다.
댓글에 주소를 올리지 못하게 되어 있어서.. 죄송하지만 글의 처음으로 올라가셔서 링크에 기록된
주소로 받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덧붙여 건물을 건설하셨을 때 철거도 가능합니다. 지금 잘 안보이게 되어 있는데
건물 앞에서 조사를 하시면 철거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상단 건물의 경우 건물쪽으로 한칸 들어가실 수
있는데 들어가지 않은 곳에서 조사 하시면 철거여부를 묻습니다.
유시르의 정령샵은 게임 진행상 건설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건설을 추천드립니다.
곧 서브 이벤트에 관한 공략을 올리겠습니다.
버그 제보 감사드립니다.
꾸미
- 2015.03.13
- 06:05:37
- (*.128.130.164)
간단한 서브 이벤트 등장 조건
로빈 이벤트(술집 우측방에 위치)
비밀 투기장 : 레아(유시르 소형 호수가 딸린 정원 벤치) 대화수 2회 이상(대화는 턴당 한번만 가능합니다)
솔로를 울리는자 : 주점에 3번 진입한다
마음의 상처 : 내 마음을 끄는 남자 활성화
레아 (유시르 소형 호수가 딸린 정원 벤치)
내 마음을 끄는 남자 : 레아 대화수 5회 이상(대화는 턴당 한번만 가능합니다) & 투기장 레벨 5
로프(대장간)
기술부여 : 주조 연구 완료
화력 : 이벤트 기술부여 완료
에르미나(일반상점 오른쪽)
귀찮음 : 이벤트 화력 완료
네네(연구소장)
쥐의 정령석 : 정령석 연구완료
숨겨진 정령 : 정령언어 연구 완료
1. 링크를 걸어주셔야 합니다.
2. 윈도우 플랫폼에서 플레이 가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