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이야기를 적는 공간
글 수 15,207
안녕하세요
아시는 분도 많겠지만.. 외국에 TIGSource라는 인디게임 개발 포럼에 devlog 게시판이 있는데요.
-> forums.tigsource.컴/index.php?board=27.0
그 게시판에 보면 인디 개발자들이 자기가 만드는 게임 개발일지를 올려요.
개발 중인 스샷도 많이 올라오는데 간혹 오랫동안 기록해온 스레드를 보면
처음에 이랬던 게임이 마지막엔 이렇게까지 바뀌는구나?! 하는 서프라이즈도 느낄 수가 있더군요.
하여튼 발전해가는 남의 게임 스샷 보는 재미도 쏠쏠하고 또 구현이나 기획적으로 고민하는 것도 보면서
같은 개발자로서 배우는 점도 있고 그런게 재미있더라고요.
또 일지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다른 사람들한테 중간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겠고요.
개인적으로 저렇게 개발일지 한번 써보고 싶기도 한데 저쪽 포럼은 영어라 무리고(...)
그냥 개인 블로그에서 쓸 수도 있겠지만 역시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게 좋지 않나 싶고요..
혼둠에도 프로젝트 게시판이 있긴 하지만
전용 게시판을 할당받아 쓰는 것에 비해 좀더 라이트하게.. 한 게시판에서 서로 번갈아가면서
일지를 쓸 수 있다면 부담없이 참여도 가능하고 괜찮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눈팅만 하는 사람이 이런 의견을 낸다는 게 적잖이 송구스러운 기분이 있습니다만..;
아무튼 한국에 그런 게시판이 있다면 바로 똥똥배 대회가 있는 혼둠이 적격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적어보았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하지만 활동유저가 많지 않아서 사실상 일지 올리는 사람이 있을지 의문이군요.
거의 요즘 혼둠 = 똥똥배 대회 사이트로 바뀐 듯한 느낌이...
게시판을 굳이 새로 만들 필요없이, 창작물 게시판에 일지 카테고리를 개설해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