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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프로그래머인 저에게 cocos2d-x가 코딩하는 맛이 있어서 좋았는데,
취향은 취향이고...
1) 역시 작업이 편한 건 Unitry3d
2) 대세가 Unity3d라서 자료 구하기 훨씬 쉬움
이런 이유로 갈아타기로 했습니다.
둘 다 쓰면 되지 않느냐 하겠지만,
한 엔진에 익숙한 게 생산성면에는 좋죠.
현재는 coccos2d-x에 익숙해져 있지만,
미래를 생각해보면 역시 unity3d.
노루발님에게는 cocos2d-x를 가르쳐 주기로 했는데
학습면에서는 cocos2d-x가 더 좋다고 생각하니 그대로 갑니다.
아무래도 기본 원리를 다 익히고 편한 도구를 쓰는 쪽이 좋지,
유니티부터 시작해서 도구만 배우면
도구가 바뀌게 될 경우 아무것도 못 할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