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똥배 대회의 기록이 보존되는 곳
총 출품작 수
8작품
스토리 | 그래픽 | 참신 | 재미 | |
DicePool | 0.5 | 2.5 | 2 | 2.5 |
뒤에서 괴물이 쫓아옴 | 1 | 1.5 | 2 | 2 |
반전세계 | 2.5 | 1 | 1 | 1 |
액터, 그만두겠습니다. | 2.5 | 1.5 | 3 | 2.5 |
왕자님 제가 구해줄게요! | 1.5 | 1 | 2.5 | 2 |
우리 아빠는 용사랍니다 | 3 | 4.5 | 2 | 1 |
투제이트 | 1 | 4 | 3.5 | 2.5 |
포화란의 기묘한 모험2 | 2.5 | 3 | 3 | 4.5 |
수상작들
스토리 + 그래픽상: 우리 아빠는 용사랍니다
- 연출도 잘 하셨고 리소스의 퀄리티가 좋네요. 시스템적인 취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숨겨진 아이템을 얻으려고 맵을 움직이면서 계속 ↑키를 누르는 것, 상호작용 대사가 3~4개 있어서 여러번 확인해야 하는 것이 번거로웠습니다. 전투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상대의 공격을 보고 피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과 내 타격 판정이 너무 좁고 딜레이가 제멋대로인것 처럼 보인다는 것인데, 기술적인 문제라고 하시니 어쩔 수 없군요. 클래식 JRPG를 좋아하는 사람은 재미있게 할 것 같습니다.
- 일단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게임 시작부터 이 게임이 스토리 중심으로 되어 있다고 밝히셨는데, 제가 아마추어 제작 게임을 10여 년 플레이하다보니, 스토리 기반의 전형적인 쯔꾸르 게임에 상당히 질려버린 상태입니다. 게임 장르가 전형적인 탓에 점수가 낮은 것이니, 낮게 나온 점수에 좌절하지 마시고 부디 개의치 마시길 바랍니다. 그래픽은 자작으로 그리신듯 하여 점수를 높게 드립니다. 사운드가 뚝뚝 끊기는 문제가 있었는데, 다른 게임보다는 상대적으로 사양이 높은 듯 합니다. 제작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참신상: 투제이트
- 투제이트는 넘나 완벽한 비행기입니다. 다양한 서브웨폰, 물 위로 날아가면 멋지게 물이 튀기는 어-썸함, 그리고 격추당하기 전에 시민을 내려놓는 친절함까지! 잘 만든 전자오락입니다. 시민들이 수영을 잘 하네요.
- 재밌게 했습니다. 아주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취향의 게임이 아님에도, 엄청난 웰메이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게임의 디테일이 대단한데, 적기가 발사하는 탄이 장애물에 맞으면 막히는 등(일일히 충돌처리를 주어야 하는 부분인데) 감탄했습니다. 특히 물가를 달릴 때 물이 튀어오르는 효과를 구현하신 점이, 아마추어 게임 치고는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밌게 잘 했습니다. 상을 받으실지는 모르겠지만, 상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을 전부 자작하신 점도 인상 깊은 포인트입니다. 제작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재미상: 포화란의 기묘한 모험2
- 진행에 꼭 필요한 내용은 아닌데 바이오쇼크 스테이지의 영어 나레이션이 뭐라고 말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근접해서 칼질을 할 수 있거나 대각선으로 머신건을 쏠 수 있거나 숙일 수 있으면 좀 더 액션성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굉장히 쌈마이한 B급 영화를 본 것 같습니다.
- 굉장히 재밌게 했습니다. 상당히 통쾌한 감이 있습니다. 제목처럼 게임 자체가 굉장히 기묘하다고 생각합니다. 기괴하다고 해야할까요. 게임 리소스들이 서로 어울리지 않아서 더욱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캐릭터 등 리소스는 자작되었다고 생각되어 점수를 높게 드립니다. 딱히 출처 표시가 없네요. 아참, 자작 사운드는 아니신 것 같지만, 과거 대회처럼 사운드 상이 남아있었다면 사운드 상을 드리고 싶네요. 다음부터는 사운드 출처 표기를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대회 룰입니다. 제작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외 출품작들
Dicepool
- 아이디어도 참신하고, 주사위 굴러가는 걸 보고 있는 것도 괜찮은데 룰이 직관적인 것 같지 않고 2인용 게임을 혼자서 해서 그런지 재미가 없네요...
- 게임의 룰은 새로워 신선했지만 아쉽게도 재미가 없습니다. 참신 점수를 높게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제작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뒤에서 괴물이 쫓아옴
- 박진감 느껴지게 잘 만드셨네요. 길 모르면 죽어야 하는 게임.
- 나름 재밌게 했습니다. 뒤에서 괴물이 쫓아오는 RPG 게임은 꽤 흔한 것이지만, 아무래도 최소한의 긴장감을 부여한다는 면에서 기본은 하는 형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상당히 관대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주인공이 잘못 움직여도 체력이 떨어지기보다 한 칸 밀리는 식이고, 게임 도중 발견하는 퀴즈에 대해서도 근처에 답을 써두셨더라고요. 게임이 조금만 하드해져도 그만둬버릴 수 있는 캐쥬얼 유저를 공략할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제작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반전세계
- 조작이 나쁩니다. 대사 넘기기와 대사 빠르게 표시하기는 다른 버튼에 있지만 메뉴창과 대사 빠르게 표시하기는 같은 버튼에 있다던가... 흔한 알만툴 게임이라 좋은 평가를 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 아마추어 제작 게임을 10년 이상 플레이하다보니, 전형적인 쯔꾸르 게임에 상당히 질려버린 상태입니다. 점수를 낮게 드리게 되었으나, 어떤 심사위원의 취향에 의한 것으로, 만드신 게임에 대해서 좌절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점수를 높게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제작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액터, 그만두겠습니다.
- 재미있고 참신하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메타발언 개그가 취향에 맞았습니다.
- RTP 문제인지 대사가 똑바로 나오지 않아서 제대로 플레이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작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왕자님 제가 구해줄게요!
- 스테이지 구성이 약간 단조로운 것이 단점인 듯. 보스 스테이지는 재미있네요.
- 전체 점수를 낮게 드리게 되었지만,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었습니다. (다른 심사위원 분과는 이견이 있었던 부분인데) 레벨 디자인도 상당히 잘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튜토리얼 겸 게임을 배우며 즐길 수 있었다고 봅니다. 다른 게임과 비교하여 점수를 드리게 되었는데, 전 나름 재밌게 했습니다. 제작 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상하신 분들은 다음의 메일 주소로 은행과 예금주명, 계좌번호를 보내주십시오.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