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기본 액션>
상황 대처
곤란한 상황에 처하고 이를 견뎌내거나, 피하거나, 돌파해야할 때, 어떻게 할 지 상세하게 이야기하고 판정하십시오. 취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능력치로 판정합니다.
몸으로, 혹은 정신력으로 버텨내거나 밀어붙일 때: 힘 판정
주변 사물을 이용하거나(예를 들어 엄폐), 재빨리 행동해서 피할 때: 운용 판정
기발한 재치를 발휘하여 모면할 때: 이성 판정
둘러대거나, 대화로 해결하거나, 분위기로 압도하거나, 동정심에 호소할 때: 매력 판정
위험에 즉각적으로 노출되는 대신 행운 내지는 운명에 맡길 때: 괴이 판정
10+가 나오면 하고자 한대로 이루어져, 상황을 넘깁니다. 7 ~ 9가 나오면 하고자 하는 일 자체는 성공하지만, 곤란한 일이 일어나거나, 미봉책에 그칩니다.
전투
누군가와 피해를 주고 받게 되면, 힘 판정을 합니다. 10+가 나오면 아래 목록에서 두 개를 고릅니다. 7 ~ 9이면 하나만 고릅니다. 6-이면 피해를 주지 못하고, 이쪽만 피해를 입거나 곤경에 처합니다.
피해를 덜 받습니다. (상대로부터 받는 피해 -1)
피해를 더 줍니다. (상대에게 가하는 피해 +1)
상대를 어떤 곤경에 빠뜨립니다. 어떤 곤경인지 자세히 이야기 하십시오. 그 상황을 이용하면, 상대에 대한 다음 판정에 +1을 얻습니다.
적이 알아차리지 못한 상태에서 기습할 때, 저항할 수 없는 대상에게 피해를 줄 때처럼 이쪽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없는 상태에서 피해를 주는 것은 전투가 아닙니다.
지휘
부하들에게 위험한 일을 시키면, 매력 판정을 합니다. 10+가 나오면 군말 없이 일을 수행합니다. 7 ~ 9가 나오면 일을 하기는 하지만, 부하들이 불만을 가져서 다음 지휘 판정에 -1을 받습니다. 6-가 나오면 부하들이 당신에게 대듭니다.
물건 다루기
컴퓨터, 우주선 설비 등 복잡하고 전문적인 기계 장치의 기능을 사용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이루고자할 때, 운용 판정을 합니다. 10+가 나오면 문제 없이 이루어냅니다. 7 ~ 9가 나오면 효과는 이루지만, 아래 목록에 있는 부작용 중 하나가 일어납니다. (선택하십시오.)
원치 않는 주의를 끌거나 곤란한 상황에 처합니다. 구체적인 것은 마스터가 결정합니다.
물건이 원하는 효과를 일으킨 뒤 망가져서, 수리할 때까지 다시 쓸 수 없게 됩니다.
기계를 다루느라 정신이 팔려, 다음의 모든 판정에 -1을 받습니다.
기계가 제공하는 본래 기능이 아닌 것을 사용하는 것은 물건 다루기가 아닙니다. (예시: “이 외계 컴퓨터를 뜯어내서 저 놈의 골통을 부숴버리겠어요!”, “이 포탑을 해체해서 중화기를 만들어 적에게 쏩니다!”) 또한 그 기능을 아예 짐작도 할 수 없는 물건에 대해서는 물건 다루기를 할 수 없습니다.
알아내기
주의를 기울이거나 면밀히 관찰해서 어떤 대상, 또는 주변 상황 및 환경에 대해 뭔가를 알아낼 때, 이성 판정을 합니다. 10+가 나오면 아래 목록에서 세 개를 마스터에게 질문합니다. 7 ~ 9가 나오면 하나만 질문합니다. 6-가 나오면 뭔가를 알아내는데 실패하고, 시간이나 자원을 낭비한 것이 됩니다. (구체적인 것은 마스터가 정합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에 의거하여 행동하면 판정에 +1을 받습니다.
여기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가까운 과거에) 여기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무슨 일이 일어나려 하고 있는가?
이것, 또는 이 상황이 지닌 가장 큰 위험요소는 무엇인가?
이 상황을 벗어나거나 타개하는데 유용한 것은 무엇인가?
가장 주의 깊게 보아야할 것은 무엇인가?
교섭
상대가 이쪽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대가로 제시하고 상대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하면, 매력 판정을 합니다. 10+가 나오면 상대가 원하는 것을 대가를 받기 전에 먼저 해줍니다. 7 ~ 9가 나오면 상대는 제시한 대가를 먼저 요구하거나, 뭔가를 더 원하거나, 대가를 지불한다는 약속의 증표를 요구한 뒤 원하는 것을 해줍니다.
상대가 원하거나 솔깃할만한 대가만 제시된다면 그 무엇이든 교섭입니다. “목숨만은 살려줄테니 가진 거 다 내놓고 꺼져” 같은 협박도 교섭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굳이 이쪽에게 목숨을 구걸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이런 협박에 대하여 교섭 액션은 발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통찰 얻기
통상적이지 않고, 상식과 논리로 설명되기 어려운 신비롭고 괴기스러운 대상 또는 현상에 대하여 뭔가를 알아내려 하면, 괴이 판정을 합니다. 10+가 나오면 마스터가 그것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설명을 해줄 것입니다. 7 ~ 9가 나오면 대략적인 인상이나 단편적인 정보만을 줄 것입니다. 6-가 나오면 대상이나 현상에 대해 착각한 것으로, 다음 판정에 -1을 받습니다.
통찰 얻기의 대상은 일반적인 것이 아닌, 완벽한 미지의 것 - 알려지지 않은 외계 생물, 까마득한 고대의 유물, 초자연 현상 등 - 입니다. 널리 알려진 과학이나 상식으로 알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알아내기를 합니다. 통찰 얻기를 하는 과정에서 마스터가 몇 가지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정직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대답하십시오.
<캐릭터 부수 액션>
다음의 액션들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할지 말지는 마스터가 결정합니다.
대립
PC들끼리 서로에게 원하는 바가 달라서 극명하게 대립할 때, 먼저 각자 원하는 것을 명확히 말합니다. 그리고 각자 원하는 것을 어떤 방식으로 ‘강제로’ 얻을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상황 대처의 2인용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말한 방식에 따라 다른 능력치로 각자 판정합니다. (마스터가 각자 무엇으로 판정할지 말해줄 겁니다) 판정 결과가 높은 쪽의 원하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예시1)
스페이스워커: “사비완, 이 더러운 위선자 자식! 죽어라!” 사비완을 광선검으로 베어버립니다.
사비완: 싫은데요. “누구 맘대로!” 스페이스워커의 광선검을 제 것으로 쳐내고, 발로 차서 용암에 떨어뜨립니다.
마스터: 스페이스워커는 사비완에게 피해를 주길 원하고, 사비완은 스페이스워커를 용암에 떨어뜨리길 원하는 거죠? 각자 힘 판정하십시오.
스페이스워커: 7이네요.
사비완: 10! 좋았어! 용암에 쳐박혀라, 이 배신자야!
마스터: 스페이스워커의 공격은 사비완의 방어에 막히고, 오히려 스페이스워커가 사비완의 발에 차여서 플랫폼에서 떨어집니다. 아래에는 용암이 있군요. 스페이스워커, 어떻게 하나요?
스페이스워커: 공중에서 몸을 뒤틀어서 용암이 없는 곳에 착지합니다. 상황 대처지요?
마스터: 네. 몸의 기능을 민첩하게 사용하는 거니까 운용 판정하세요.
스페이스워커: 5… 이럴 수가.
마스터: 스페이스워커는 용암에 빠져버립니다. 하반신이 용암에 잠기며 끔찍한 작열통이 뇌 끝까지 불태웁니다.
스페이스워커: “으아악! 사비완! 난 당신을 증오해!”
(예시2)
제이미: “상부에 이걸 보고하겠다고? 미쳤어? 그 노친네들이 이걸 알면 우린 다 모가지라고!” 팍스가 보고하지 않도록 말립니다.
팍스: 팍스는 완고한 원칙주의자라서 어쨌든 보고할 겁니다. “함장님. 우리가 한 건 어쨌든 군법 위반입니다. 어떻게 되던 보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엄격! 근엄! 진지!
제이미: 팍스한테 눈물로 호소할게요. 눈물을 흘리면서 말합니다. “제발, 이러지마. 이제 겨우 내 꿈을 이뤘는데, 이렇게 끝장날 순 없어!”
팍스: 제이미의 눈물에 마음을 흔들리지 않을 겁니다. 냉철한 이성으로 감정을 억누르고, 자리를 박차고 나갑니다.
마스터: 제인은 매력으로, 팍스는 이성으로 판정하세요.
제이미: 10! 왠만하면 이기지 않으려나?
팍스: 12네요. 하하하.
마스터: 제인은 읍소하며 팍스를 말려보지만, 팍스는 완고합니다. 팍스는 흔들리지 않고 보고하러 갑니다.
제이미: “안 돼 …” 이렇게 된 이상 몸으로 막는다! 팍스가 못 나가게 그의 등에 드롭킥을 날려요!
마스터: 그럼 또 다시 대립이 되겠군요 ...…
치명타
(장갑과 방어막을 계산하고 나서) 1이상의 피해를 입었을 때, 입은 피해로 판정을 하십시오. 이 액션은 성공하면 당신에게 안 좋은 액션입니다. 10+가 나오면 다음 목록에서 마스터가 하나를 고릅니다. 9-가 나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급소에 맞았습니다. 피해를 1 더 받습니다.
외상의 충격 때문에 정신이 얼떨떨해집니다. 다음 이성 및 괴이 판정에 -1을 받습니다.
외상의 여파 때문에 몸을 가누기 힘들어졌습니다. 다음 힘 및 운용 판정에 -1을 받습니다.
치유
보급
구인
-> 각자 던전월드(그리고 아포칼립스월드)의 치유, 보급, 구인을 참고하여 만들 예정. (당장 쓰기 귀찮)
초광속 항해
우주선을 타고 먼 곳으로 항해하면, 먼저 항법, 보급, 정비 각 역할을 PC들이 하나씩 맡습니다. 각자 항법은 이성, 보급은 매력, 정비는 운용 판정을 합니다. 아무도 맡지 않은 역할은 판정에 6-가 나온 것으로 칩니다.
항법
10+: 안전한 항로를 택해 무사히 항해합니다.
7 ~ 9: 목적지에는 다다르지만, 먼 경로를 타게 되어서 시간이 예정보다 오래 걸립니다.
6-: 항해 도중 위험한 일이 일어납니다. 자세한 것은 마스터가 정합니다.
보급
10+: 보급을 잘 해 차질 없이 항해하였습니다.
7 ~ 9: 보급을 조금 부족하게 하여 연료를 1 소모합니다. 소모할 연료가 없으면 함선이 조난 당합니다.
6-: 보급을 제대로 하지 못해 연료를 2 소모합니다. 소모할 연료가 없으면 함선이 조난 당합니다.
정비
10+: 우주선의 모든 것이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7 ~ 9: 우주선 설비에 가벼운 오작동이 생겨, 이를 수리하느라 시간이 예정보다 오래 걸립니다.
6-: 가는 도중에 우주선 설비에 심각한 오작동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자세한 것은 마스터가 정합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긴급하게 초광속 도약을 할 때는 세 가지 역할 중 두 개를 생략하십시오.
많이어려워요뭐에쓰이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