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롭게 이야기를 적는 공간

1인 자작게임 만드는 데는

프로그래밍 실력이 좋은 것보다 그림 실력 좋은 게 훨씬 유리한 듯 합니다.

기획 실력이 동일한 상태에서 선택하라면 닥후.

 

뭘 만들자면 툴 같은거 최대한 쓰면 되고,

프로그래밍 쪽이 앵간히 실력있는게 아니면 툴에서 구현한 것보다 잘하리라는 법도 없으니까요.

 

막상 프로그래밍 실력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듯 해서 아이러니하다고 느꼈습니다.

조회 수 :
357
등록일 :
2014.11.03
03:28:56 (*.217.111.253)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free&document_srl=796763

ㄱㄹㄴㅂ

2014.11.03
04:04:44
(*.214.108.14)

1인 자작게임을 단순히 만들고 배포하는 것에만 그치면 흑곰님 답은 정답이지만, 만들어 팔아 그걸로 먹고 사는 관점에서 보면 오답입니다. 팔아 먹으려면 네임벨류와 이미지, 홍보력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 유명한 사람이 만들면 그림이 구리고 주류에서 벗어나도 잘 팔립니다. 에드워드 멕밀런이 슈퍼 미트보이로 뜨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작의 구속을 내놓았다면 그게 이처럼 잘 팔렸을까요?

흑곰

2014.11.03
04:06:18
(*.217.111.253)

첫줄에 쓰셨듯이 만들고 배포하는 걸로 자족하는 아마추어 자작게임 얘기였습니다. 이 사이트도 그런 B급 게임을 지원하는 사이트이지요.

ㄱㄹㄴㅂ

2014.11.03
04:08:57
(*.214.108.14)

그렇군요. 전 돈이 좋아서요. 아무리 음악이 좋아도 아무리 노래가 좋아도 라면만 먹고는 못 살아 든든해야 노랠 하지 고기반찬 워우어~

ㄱㄹㄴㅂ

2014.11.03
04:06:55
(*.214.108.14)

중요한 건 비슷비슷한 게임 투성이인 이 바닥에서 얼마나 튀어 보이느냐. 어차피 그림 잘 그린다고 해도 데비안아트나 픽시브 보면 비슷한 사람 한트럭 나옵니다. 게임보다는 장사 수완이나 영업력이 더 중요하다 생각.

흑곰

2014.11.03
04:08:32
(*.217.111.253)

프로 세계를 논하면 좀 더 복잡한 변수들을 얘기해야 할 것 같지만, (단순히 홍보나 마케팅, 돈 넣고 돈 먹기가 아니라 제 전공인 경영학 베이스로 얘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산업 쪽 지식이 짧아 기권하겠습니다.

성훈

2014.11.03
04:13:44
(*.112.137.220)

저는 돈보다 꿈을 중요시합니다. 만들고싶은 게임이란 알바를하면서 크라우드펀딩등으로 돈을모와서 돈을 벌면되고


게임으로 돈을벌거더라도 게임을 만들때 돈을별려고 만드는 게임은 안만들려합니다.


게임은 게임이고 돈은 돈인데 게임을 망쳐놓는요소가 들어가면 절때 안되죠



ㄱㄹㄴㅂ

2014.11.03
04:19:08
(*.214.108.14)

그 점은 저도 동의합니다. 다만 사람마다 관점은 다를 수 있음을 참작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성훈

2014.11.03
04:28:25
(*.112.137.220)

네 알겠습니다.


ㄱㄹㄴㅂ님의 밑에 댓글을 보시니깐 돈을 벌기위한, 어느정도 유명해지기위한 게임에 대한 예기에 대해 쓰신거같은데


그런것을 저는 크게 나쁘게 생각하진않습니다. 당연히 그걸 직업으로 했다면 먹고살돈은 벌긴해야되는거고 사람마다 게임에 대한 생각이 다르니깐요


 다만 유명게임사가 돈벌려고 게임을 망쳐놓는거나 몇몇 중소회사나 일부대기업이 게임을 무작정 따라해서 내는게 안좋아보여서요


특히 앱스토어에 완전배낀 게임을 올려놓고 새로운게임인척 위대한게임인척 하면서 홍보하는게 싫어요


온라인게임도 그런게임 많지만요. 어느정도 따라했어도 있어보이는척 새로운척하지않는 게임은 뭐라하지않고 깔아서 해보고 재밌으면 응원도 하곤합니다



똥똥배

2014.11.03
06:34:50
(*.75.88.206)

일단 물건은 겉모습이 중요하니 그래픽이 중요한 건 사실이죠.

요즘은 게임 메이커도 멀티 플랫폼 지원하니 프로그래머 필요성 낮은 것도 사실이구요.


일단 게임을 잡게 만드는 건 그래픽이겠지만

계속 하게 만드는 데는 기획이 중요하겠죠.


그렇습니다. 프로그램은 그냥 에러 안 나면 최고인 겁니다.

성훈

2014.11.03
06:41:18
(*.112.137.220)

ㄷㄷㄷ

엘판소

2014.12.07
14:16:58
(*.69.227.81)

주제가 재미있어서 참여해 봅니다.


1인 개발은 꼭 해야 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지양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고


1인 개발자에게 제일 중요한 능력치는 기획력과, 직접하든 도구를 쓰든 일단 완성력 이라고 보고.


1인 개발자로써 두 능력 중에 택1을 해야 한다면

안정적이고 싶다면 그래픽.

도전적이고 싶다면 프로그래밍 으로 봅니다.

그래픽을 택하면 시스템이 평범해지지만 완성도를 올리기 좋고.

프로그래밍을 택하면 시스템적으로 제품차별화하기 좋아지니까요.

흑곰

2015.01.10
11:58:56
(*.152.194.51)

1인 개발을 지양하는 편이 좋다 생각하시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1인 개발이 n인개발(n은 2이상)보다 더 완성될 확률이 높아요.

 

나머지 내용에 대해선 찬성합니다.

엘판소

2015.03.23
09:53:37
(*.69.227.81)

이건 조금 개인의 경험에서 나오는 의견이라 썰이 조금 필요 할것 같아요.


저는 아마추어 시절에 사람들이 트러블을 일으키는걸 겪었고

혼자 완제품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였기 때문에 혼자 편하게 자주 개발을 했답니다.

그런데 이건 좋은 선택이 아니었어요.

되돌아 보면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세스가 잘되는 팀이나 사람들을 찾아서 배워야 했던 타이밍이였습니다.


분야가  발전 할수록 프로젝트엔 더 많은 협력이 필요로 하고

협업 능력은 혼자 기를 수 없기 때문에

어릴때 부터, 좋은 프로세스, 조율 잘하는 사람들과, 되도록 많이 작업하는게 바람직 하다고 봅니다.

역으로 엉망인 경우는 피해야 겠죠.


사람의 면모가 어떤지는 순항일땐 잘 모릅니다. 평범한 사람, 능력좋고 훌륭한 사람. 그리고 스스로 조차도요.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지만

개발자에게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과 플랫폼, 유행은 계속 변하지만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방법은 계속 되니까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sort 최근 수정일
공지 (대피소) 혼돈과 어둠의 디스코드 노루발 127   2023-09-05 2023-09-05 16:05
공지 글 작성을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노루발 4693   2016-02-22 2021-07-06 09:43
14686 세상의 진실(3) [4] 혼돈 309   2004-06-24 2008-03-19 09:34
1억 5천만의 진실을 있는 힘껏 알려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이 만화가 끝나면 저는 의문의 세력에 끌려갔다고 보십시오.  
14685 호오! [3] 구우의부활 184   2004-06-25 2008-03-19 09:34
아니 이럴수가!! 드디어 arpg에 성공했습니다 대단하죠 ^-^v 1달만에..(퍽! 남에꺼 다 뱃겼잖아!) 쳇.. 혹시 일본의 캐릭칩중에 액알 하는거 있으면 쓰레기통에다 버려 주세요. 주워서 쓸테니..  
14684 세상의 진실(4) [2] 혼돈 400   2004-06-26 2008-03-19 09:34
참고로 각 이야기는 독립된 것으로 앞의 가설과 안 맞을수도 있습니다. 모든 진실은 마지막 편에서...  
14683 세상의 진실(5) [4] 혼돈 272   2004-06-26 2008-03-19 09:34
하지만 세상의 진실을 알기위해선 4D안은 필수입니다. 단 그들에게 끌려갈 확률도 높아집니다.  
14682 컴퓨터 바꿨수다 [5] 이소룡선생 301   2004-06-26 2008-03-19 09:34
마침내 우리집 똥컴 윈도우ME를 XP와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어제 접속해볼려고 했는데 바이러스가 먹어서 그럴 수가 없었지요 똥컴에 시달리는일은 이제끝~~! 너무 좋아라 아뵷~~  
14681 내 생각에 의하면. [4] 과학자 239   2004-06-27 2008-03-19 09:34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틀렸다, 천동설이 옳다.  
14680 세상의 모든 존재는 전부 존재할 가치가 없고 나만 정상이며 위대하다. [7] 케르메스 257   2004-06-27 2008-03-19 09:34
라고 외치고 싶을때가 있는사람 손  
14679 이곳이 ,, [2] file 초싸릿골인 195   2004-06-27 2008-03-19 09:34
 
14678 도미노론 (The Theory of Domino) [2] 大슬라임 475   2004-06-27 2008-03-19 09:34
인간은 사회성 생물로서, 그들이 소속되있는 사회와 유기적이고 능동적(혹은 수동적)인 관계를 지닌다. 이들 사회가 가지는 특징 중 하나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도미노'와 굉장한 유사성을 지닌다. 만약 사회 내의 어떤 개체가 사회에 영향력을 끼칠 만한...  
14677 천동설과 지동설은 모두 틀렸다. [6] 大슬라임 269   2004-06-27 2008-03-19 09:34
모든 우주는 나를 중심으로 돈다.  
14676 지구는 평평하다 [5] 행방불명 420   2004-06-27 2008-03-19 09:34
달은 지구로부터 불과 몇십 KM밖에 있다. 너희들은 강대국 미국의 NASA라는 비밀 연구기관에게 속고 있는거라고! 닐 암스트롱이 달 촬영 세트장에서 뛰놀던 장면을 떠올려라!!  
14675 혼둠이 또 안들어와 지더군 [4] 초싸릿골인 228   2004-06-27 2008-03-19 09:34
이유는?  
14674 오늘도 안모이려나 [4] 초싸릿골인 235   2004-06-28 2008-03-19 09:34
8시  
14673 웃기지마 진실은.. [1] 과학자 241   2004-06-28 2008-03-19 09:34
저너머에..  
14672 오늘 발견한 안드로메다인의 특성 [4] 과학자 265   2004-06-28 2008-03-19 09:34
안드로메다인은 특별한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있다.  
14671 세상의 진실(6) [3] 혼돈 375   2004-06-28 2008-03-19 09:34
귀신 영화같은데서 보면 거울에 누가 비쳐서 돌아보면 아무도 없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그건 바로 의문이 세력이 거울안에서 그 사람을 들여보고 있는 것이죠.  
14670 세상의 진실(7) [5] 혼돈 292   2004-06-28 2008-03-19 09:34
예전엔 "이중인격, 재밌겠다"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음.  
14669 단지 책을 읽는 것 만으로도. [2] 검룡 183   2004-06-29 2008-03-19 09:34
이렇게 시간이 걸릴 줄이야. 20몇 페이지까지 읽고. 정신이 멍해지는 중. 대충은 알아듣는 사실이 신기. 테이블 밑에 사람이 엎어져있다거나 라시 양께서[무려 연하] 사람찾기를 하고 있는데...... 마술사+여자+행방불명이라는 대목에서 경직. 피식, 웃는다. ...  
14668 아아... [2] 검룡 170   2004-06-29 2008-03-19 09:34
요 사이트의. B.G.M마그나카르타-러브리 문lovely moon 으으ㅡ..... 계속 배경음을 듣고 있자니 정신이 멍..[머릿속이 텅 비었다] 그래도 엄청 맘에 드니까 계속 들음.[이런 거 좋아해]  
14667 쿨쿨쿨, 드디어.. [2] 과학자 210   2004-06-29 2008-03-19 09:34
페르마의 대정리를 이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