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이야기를 적는 공간
목차
1. 임무 정보 확인
2. 어떤 아이템을 착용할 것인가?
3. 추천 캐릭터/클래스
4. 은신/걷기/뛰기 활용
5. 무기 모드 활용
6. 적 정보 확인
7. 지형 활용
8. 부상 치료
9. 초반에 모으면 좋은 아이템
1. 임무 정보 확인
임무가 있는 플랫폼에 마우스를 올리면 임무 정보가 표시됩니다.
상태: 정복, 파괴공작 등 임무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일단 초반에는 "방어"는 거른다고만 알고있으면 됩니다.
주인: 현재 플랫폼 주인입니다. 피해를 입는 측입니다.
수혜자: 임무의 의뢰자입니다. 보상을 주는 측입니다.
어려움: 어려운 정도입니다. 높으면 센 적이 많이 나오고 낮으면 약한 적이 조금 나옵니다. 고이지 않았으면 초반에는 쉬운 임무를 합시다.
보상: 보상을 주는 아이템 가치입니다. 어려울수록 보상을 많이 줍니다.
임무 화면에 들어가서 플랫폼 주인(희생자)의 로고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영향력과 기술이 나옵니다.
영향력은 높으면 적들이 많이 나오고 기술이 높으면 좋은 장비를 착용한 적이 나옵니다. (확실하지않음)
즉 고이지 않은 초반에는 기술과 영향력이 낮고 + 어려움이 낮은 임무 위주로 진행합시다.
그리고 화성+화성의 위성과 지구의 쪼코브스키(치올코프스키)를 제외한 곳에는 준형성 수치가 존재해서
준형성 수치가 올라가면 좆같은 준형성몬스터들과 준형성남작이 나타나 플레이어를 괴롭힙니다.
파밍이 되면 코파면서 잡는 친구들이지만 이 공략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은 준형성이 올라가면 대처가 어려우니까
가급적이면 준형성이 없는 화성권과 쪼코브스키에서 놀도록 합시다.
2. 어떤 아이템을 착용할 것인가?
극초반에는 장비는 단검 1자루 + 권총(선택) + 기본가방 + 기본탄띠 조합
소모품은 붕대 or 부목 5개 + 흡착제 10개 + 무-무를 임무의 층수만큼 들고가는걸 추천합니다. (ex: 4층짜리 임무면 4개)
극초반엔 어차피 적들 무장수준이 좋지 않아서 단검으로 푹푹찌르면 죽습니다.
난 좀 불안하다 싶으면 이-글 권총 or 히드라 권총을 들고가시면 됩니다.
무기와 방어구는 대충 적들이 드랍하는걸 끼고 다니면 되지만, 가방과 탄띠는 적들이 잘 드랍하지 않기 때문에 껴주는것이 좋습니다.
소모품은 먼저 의약품으로 붕대 or 부목, 상처를 치료하면서 HP를 채워줍니다. 붕대는 출혈상을 부목은 골절상을 회복시킬 확률이 20% 높지만 별차이없으니 남는걸 아무거나 5개(1뭉치)들고가시면 됩니다. 흡착제는 감염을 치료해주는데, 감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팔다리를 잘라야(!!) 하므로 넉넉하게 들고다니시는걸 추천합니다. 흡착제는 만드는데 재료가 필요하지 않는 혜자 아이템이라 전투가 끝나면 버리고 그 칸에 귀중한 아이템을 챙겨오시면 됩니다.
밥은 무-무와 치크-치크가 있고 모두 똑같이 플라스틱 조각 1개를 재료로 먹지만 무-무가 칼로리를 50 더 올려줍니다.
대충 층마다 하나씩 먹고 적들이 드랍하는 밥을 먹으면 됩니다.
밥을 챙기기 귀찮으면 사람고기를 잘라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날붙이를 장비한 상태에서 사람을 해체하면 사람고기가 나옵니다.
사람고기는 기본적으로 먹으면 준형성 수치가 올라가니 초반에는 준형성이 없는 행성에서만 먹기를 권장합니다.
날로 먹으면 하나 먹을때마다 HP가 까이고 감염에 걸릴수도 있으니까 가급적이면 구워먹는걸 추천합니다.
굽는 방법은 스토브라는 오브젝트에서 굽는 방법이 있고, 쏘면 폭발하는 드럼통 옆에 사람고기를 떨군 뒤 멀리 떨어져서 드럼통을 쏘면 사람고기가 익어서 먹어도 HP가 안까이는 음식이 됩니다.
어느정도 파밍이 되면 맨몸으로 들어가지 않고 방어구/장비를 착용하고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뭘 입고 가는게 좋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맨몸 캐릭터를 하나 들여보내서 정찰을 보내는 것입니다.
적을 만나서 적이 어떤 저항을 갖췄는지/어떤 데미지 유형의 공격을 하는지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장비를 갖추면 유리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데미지 유형이라도 골고루 갖춰서 들어갑시다. 탄환을 사용하는 무기는 탄환에 마우스를 올리면 데미지 유형이 표시되고, 탄환을 사용하지 않는 무기는 무기에 마우스를 올리면데미지 유형이 표시됩니다.
3. 추천 캐릭터/클래스
프랜시스 리드달리 & 하데스 정찰대: 무기내구도를 올려주는 아주 좋은 능력에 기본 능력치도 준수합니다. 근접무기는 내구도에 고통받지 않으므로 원거리 클래스인 하데스 정찰대를 추천합니다.
퍼시 포셋 & 하데스 정찰대 or 월식의 칼날: 기본저항을 제공하는 퍽이라 초반에 잘 안죽긴 하는데 한대맞고 바로죽을걸 실피남기고 살려주는정도? 그래도 안정성있긴 합니다. 모든 클래스에 어울립니다.
이자벨라 카펫 & 월식의 칼날: 감염 면역이라 사람고기를 생으로 먹어도 HP가 까이는거 외에는 뒤탈이 없습니다. 사람고기를 먹으면 근접 데미지가 증가하는 월식의 칼날과 잘 어울립니다.
초반에는 위의 조합이 좋고 캐릭터와 클래스가 해금되면 해금되는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은신/걷기/뛰기 활용
이 게임에는 은신/걷기/뛰기 3가지의 모드가 있습니다. (변경 단축키는 Z/X)
각 모드별로 적절하게 사용해야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느린 은신. 1턴에 1AP를 줍니다.
가장 칼로리 소모가 적으며 벽 너머의 적들을 감지할 수 있고 인벤토리/오브젝트와 상호작용에 턴 소모가 들지 않습니다.
적이 시야에 없는 평상시에는 은신 상태로 다니면서 적을 감지하고 칼로리를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우클릭을 보고자 하는 방향에 찍으면 시점을 돌릴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합시다.
걷기. 1턴에 2AP를 줍니다.
은신 상태에서 적과 전투하면 얻어맞아 죽기 딱 좋으니
평소에는 은신으로 다니다 적과 전투시에는 걷기 상태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뛰기. 1턴에 3AP를 줍니다.
3AP면 개좋네? 항상 뛰기로 다니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겠지만
오브젝트/인벤토리와 상호작용이 불가능하고 칼로리 소모가 막심하며 명중률에 패널티를 받습니다.
특수한 경우(빠르게 움직여서 자리를 잡아야 하는 경우) 혹은 명중률 패널티를 줄여주는 클래스(예: 월식의 칼날)에서 사용합시다.
※ 주의점으로 1AP가 남은 상태에서 절대로 문을 열거나 모서리를 돌아 나가면 안됩니다!
만약 그 상황에서 적과 마주치는 경우 선빵을 맞고 전투를 시작하기 때문에 전투가 굉장히 불리해지며
심하게는 강력한 무기를 든 적에게 한방에 죽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1AP가 남았다면 물러서거나 Space키로 턴을 넘긴 뒤 문을 열거나 모서리를 돌도록 합시다.
5. 무기 모드 활용
무기는 각각 모드가 있습니다. 대강 정확하게 1회공격/대충 다회공격 이런 느낌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f키로 전환이 가능하니 적절히 활용합시다.
6. 적 정보 확인
시야에 적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적을 우클릭해서 적의 정보를 확인해야합니다.
첫번째 탭에는 적의 저항이 나옵니다.
어떤 저항을 갖췄는지 확인한 후 취약한 속성으로 공격하도록 합시다.
두번째 탭에는 적의 속도가 나옵니다.
1턴에 할 수 있는 행동의 수를 나타내므로 참조해서 전략을 세우도록 합시다.
7. 지형 활용
사선에 있는 오브젝트 중 Shift키를 눌렀을 때 빨갛게 변하는 오브젝트는 엄폐물입니다. (컨테이너 같은 것)
엄폐물에 바로 붙어서 엄폐물 너머를 쏘면 엄폐물 너머로 자유롭게 사격할 수 있지만 엄폐물 너머에서는 사격이 엄폐물에 막힙니다.
따라서 엄폐물을 활용하여 유리한 전투를 진행합시다.
또한 모서리로 적을 끌어오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대충 총소리로 적을 유인한 다음 무방비하게 모서리를 돌아온 적에게 선공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만듭시다.
8. 부상 치료
데미지를 입으면 부상을 입고, 부상은 여러가지 디버프를 주며 직접적으로 HP를 깎기도 합니다.
h키를 누르면 부상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부상을 입으면 가능한 한 즉시 치료합시다.
부상에 의약품을 사용하면 상처가 안정화됩니다. 회복 확률 n% m턴 남음 이런식으로 뜰텐데 m턴 뒤 n%의 확률로 부상이 회복되고, 회복에 실패하면 다시 부상이 터져서 다시 안정화해야 합니다.
HP 여유가 있으면 한정된 의약품보다는 천조각으로 부상을 안정화합시다. 적들의 의류를 분해하면 천조각이 나오니 적극 활용합시다. (천조각은 작업대 오브젝트에서 붕대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천조각은 HP를 회복시켜주지는 않으므로 부상이 심하다면 붕대/부목을 아끼지 말고 사용합시다.
HP를 회복하는 수단은 의약품 사용, 물, 자연회복, 오토닥이 있습니다.
물 아이템을 사용하면 HP가 소폭 회복되고 (5였나 10이었나 기억안남) 칼로리가 최대치에 가까우면 턴을 보내면 HP가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또 오토닥 오브젝트에서 HP를 회복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P 회복에 제한이 많은 게임이므로 맞으면서 싸우는 플레이를 지양하고 최대한 야비하고 졸렬하게 나는 안맞고 너만 맞는 싸움을 지향합시다.
9. 초반에 모으면 좋은 아이템
극초반에는 비싸보이는 교역템보다는 당장 써먹을만한 아이템 위주로 줍는게 좋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아이템은 천조각+플라스틱입니다. 붕대/부목 제작에 들어갑니다.
여기에 사람고기를 잘라오면 사람고기가 썩는데, 썩은 고기+플라스틱으로 항생제를 만들 수 있고, 붕대+부목+항생제로 모든 부상을 한번에 치료하는 구급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튼 좋은템이니 천조각과 플라스틱은 매 임무마다 한뭉치씩 챙깁시다.
그 다음으로는 탄환과 배터리를 모읍시다. 스택이 많이 되기도 하고 항상 필요한 아이템이니 많이 모으면 좋습니다.
제작템 레시피가 해금되면 만들고 싶은 아이템의 재료들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내가 쓸만한 장비를 들고오시면 좋고, 컨테이너류는 칸성비가 좋으니까 챙겨오시면 좋습니다.
컨테이너는 교역 아이템으로도 쓸 수 있지만 함선에 들고와서 우클릭으로 분해하면 내가 쓸 수 있는 아이템이 여러가지 나와서 칸성비가 좋습니다.
교역품은 초반에는 많이 모을 필요 없고, 후반에 기업들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교역으로 좋은 아이템들을 줄 때 챙기면 됩니다.
교역품 가치는 랜덤으로 변해서 뭐가 좋다! 고 딱 정해드리기가 어렵고, 마우스를 올리면 가치가 나오니 비싸고 스택 많이 되는 걸 들고 오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