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곳!

성격 시스템

Telcontar
몇개의 주요한 성격을 담당하는 변수를 사용한다
그리고, NPC라던가 일정한 상황에서
그 변수들의 값에 따라서 할 수 있는 행동의 수를
제한하거나 증가시킨다

ex)

IF
'구걸하는 NPC'의 '불쌍함' 수치 최대값 >
_('동정심' 수치 - '돈에 대한 의지' 수치) >=
_'구걸하는 NPC'의 '불쌍함' 수치 최소값

->'돈을 준다'라는 행동 선택 가능
---------------------------------------------------------
IF
('동정심' 수치 - '돈에 대한 의지' 수치) >='구걸하는 NPC'의 '불쌍함' 수치 최대값

->자동적으로 '돈을 준다' 선택
---------------------------------------------------------
IF
'구걸하는 NPC'의 '불쌍함' 수치 최소값 > ('동정심' 수치 - '돈에 대한 의지' 수치)

->'돈을 준다'라는 선택이 없다
---------------------------------------------------------

구걸하는 NPC의 불쌍함(그 것에 의한 동정심)의 강함이 캐릭터의 돈에 대한 의지의 강함 보다
강할 경우 돈을 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고, 너무 강할 경우 무조건적으로 돈을 주게 되는겁니다

그리고 돈을 주는 등 특정 행동을 할 때
성격 수치들 중 일부를 조정하여 행동에 따라 점점 성격이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난수를 사용하거나, 부가 조건을 붙일 수 있습니다

ex)
돈을 줄 경우(보유한 돈이 0이 아닐 때)
70%의 확률로 적선에 대한 기쁨을 느끼고 수치가 변화한다('동정심' 수치 증가, 기타 수치 변화)
30%의 확률로 후회를 느끼고, 돈을 아까워한다('돈에 대한 의지' 증가, 기타 수치 변화)
돈을 줄 경우(보유한 돈이 0)
10%의 확률로 적선에 대한 기쁨을 느끼고 수치가 변화한다('동정심' 수치 증가, 기타 수치 변화)
60%의 확률로 후회를 하고, 돈을 아까워한다('돈에 대한 의지' 증가, 기타 수치 변화)
30%의 확률로 엄청 후회하며, 절망한다('돈에 대한 의지' 급증, '동정심' 급감, 기타 수치 변화)


이걸 응용해서 조금 고급 기술로
'변화량' 자체를 변수로 사용하여,
특정 수치 혹은 전체 수치에 대한 변덕스러움의 정도를 표현,조정할 수 있습니다
분류 :
시스템
조회 수 :
1995
등록일 :
2008.02.21
21:37:20 (*.5.196.144)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book&document_srl=1317

똥똥배

2008.03.17
04:36:27
(*.193.78.101)
복잡하게 쓰셨지면 간단한 이야기군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25 게임 기획 달의 이야기 S [1] A.미스릴 2011-06-25 9164
24 게임 기획 SF MMORPG에 대한 기획 [2] Roach 2009-08-07 2773
23 게임 기획 이거시 진정한 인생 [2] 이동헌 2009-10-03 2472
22 게임 기획 주름살5 file 똥똥배 2009-07-03 2443
21 캐릭터 설정 카루마 버블 크래시 두누루리 왜슬로우 [2] 팽드로 2008-09-28 2005
» 시스템 성격 시스템 [1] Telcontar 2008-02-21 1995
19 게임 기획 하이퍼큐브 [1] A.미스릴 2008-03-02 1989
18 게임 기획 우연히 하드에서 발견한 자료들. [6] Kadalin 2008-01-07 1973
17 시스템 재미있게 꿨던 꿈을 생각해 보면서 전체적인 구조를 응용하여 보았다. [3] Kadalin 2008-01-14 1734
16 캐릭터 설정 생각을 읽는 자 [1] Telcontar 2008-02-14 1730
15 시스템 유저 퀘스트 [1] 성외래인 2011-01-29 1435
14 게임 기획 온해저자 레이스 [1] 똥똥배 2011-01-29 1320
13 캐릭터 설정 가느님 [2] 돌비놀루 2010-12-14 1295
12 게임 기획 세계는 망했습니다 보드 게임 똥똥배 2011-12-01 841
11 기타 플레이어 진실성 테스트 [1] 똥똥배 2012-07-01 719
10 게임 기획 Play by chat 서기 2013-03-30 601
9 게임 기획 원격 공포물 똥똥배 2013-05-06 545
8 게임 기획 타임머신 시뮬레이션 [1] 똥똥배 2014-09-10 409
7 게임 기획 악!의 조직 - AI 제작 [1] 똥똥배 2014-08-27 347
6 게임 기획 힘내라 용사기업 [1] 노루발 2015-11-02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