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휴가루 웍휴2를 개발하면서 조금씩 수정 중이지만,
미스릴님의 요청이 있어서 올립니다.

대화창에 관련되서 완성되었다는 것과
흥크립트 부분이 많이 변했다는 것이 주요 변경점입니다.

대화창의 경우 기본은 대화창이 없는 상태로
MakeDlgBox를 사용하면 크기에 맞는 대화창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SetDlgBox를 사용하면 이미 존재하는 그림을 대화창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크기의 대화창과 선택창이라면 MakeDlgBox("박스 이름")으로 대화창을 생성한 후
SetDlgBox로 다른 창에서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삭제는 자동으로 되지 않으므로(물론 프로그램이 종료하면 지워지지만)
지우고 싶을 때는 jdd->DeleteSurface로 지워 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선택창의 경우 과거에는 선택지 수가 많아지면 창이 커졌는데
이번에는 창의 크기에 맞춰서 선택지의 간격이 좁혀지게 됩니다.
만약 가로로 나열하기를 한다면(row = true, 디폴트 값은 세로로 나열)
선택지가 많을 경우 대화창을 벗어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십시오.

흥크립트의 경우에는 과거에 흥크립트가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는 형식이었다면
이번에는 주 프로그램에 붙어서 보조 역할을 하게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시스템 제어라든지 세이브/로드 같은 명령은 모두 없어졌습니다.
사라진 명령을 확인하려면 첨부된 설명서의 문법을 보면 됩니다.


지금 이 소스는 개발 중인 휴가루웍휴2 소스 그대로이기 때문에
참조하면 사용법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아직 미완성이라서 약간 조잡한 곳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류 :
조회 수 :
3747
등록일 :
2008.06.02
03:21:15 (*.193.78.73)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204779

A.미스릴

2008.06.08
21:27:58
(*.234.10.203)
132개의 경고

똥똥배

2008.06.09
03:48:52
(*.193.78.73)

경고는 씹으세요.
대부분 문자열 함수에서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인데 지금 고치기도 그렇고
그 안전하다는 strcpy_s같은 것도 진짜 안전한 것도 아니고.
지금까지 아무 문제없었으니 괜찮겠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최근 수정일
185 질문요.C++ [7] 질문자01 2729   2007-05-10 2008-04-03 05:32
도대체 파라미터가 뭔지 모르겠어요.  
184 [re] 혼돈님께 질문 혼돈 2048   2007-12-25 2008-03-17 04:37
옛날에 뼈대를 그려놓고 일단 게임을 만들자는 주의였는데 나중에 완성하고 나면 고치기도 귀찮고, 그 그래픽에 맞춰 만든 거라서 그냥 그대로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았음.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처음부터 그래픽 소스를 제대로 준비한 뒤 시작하는 식으로 했습...  
183 Bootstrap4 container class가 적용된 div의 양 옆에 설정하지 않은 margin이 생김 노루발 5   2024-02-07 2024-02-07 14:25
문제: <div class="container"> TEST </div> 위와 같은 페이지를 브라우저에서 렌더링 시 div의 양 옆에 설정하지 않은 빈 margin이 생김. 해결: <div class="container-fluid"> TEST </div> margin을 0으로 주고 width를 100%로 주고 등등 별걸 다 해봤는데 ...  
182 express.js 세션 적용 후 리다이렉트 시 세션 적용이 제대로 안 되는 문제점 노루발 4   2024-02-07 2024-02-07 14:23
문제: logout.js router.get('/', (req, res) => { req.session.destroy(); res.redirect('/login'); }); login.js if (result[0] !== undefined) { // 로그인에 성공하였으므로 세션을 할당 req.session.uid = result[0].uid; req.session.us...  
181 illegal character 방지 [3] 노루발 22   2023-07-17 2023-07-19 16:14
문제점: 클라이언트 <-> 서버 통신을 하면서 다음과 같이 메세지를 주고받기로 함 패킷종류|파라미터1|파라미터2 예) MOTDREQ -> 서버에 MOTD를 요청 (파라미터 없음) MOTD|공지사항입니다 -> MOTD는 "공지사항입니다" 임 (파라미터 1개) MSG|김덕배|안녕하세...  
180 Lua-love2d TCP 통신 [1] 노루발 22   2023-07-14 2023-07-22 16:19
서버: Lua 클라이언트: Love2d(Lua) 서버 구동에는 luasocket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며, luarocks로 설치할 수 있음. 별도 패키지 관리자가 있는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apt-get install lua-socket 등의 패키지 관리자 명령어로 설치 가능하며 Windows에서 구동시...  
179 PHP로 웹게임 만드는 영상 [1] 노루발 473   2021-06-25 2022-01-28 03:40
Simple PHP Strategy Game - YouTube  
178 certbot을 이용한 HTTPS 인증서 발급 및 적용 노루발 18   2021-01-12 2021-01-12 16:57
snap 설치 및 업데이트 sudo snap install core; sudo snap refresh core certbot 설치 sudo snap install --classic certbot 심볼릭 링크 생성 sudo ln -s /snap/bin/certbot /usr/bin/certbot nginx에 맞춰 자동 설정 sudo certbot --nginx 알아서 다 해주기...  
177 Love2d 게임 안드로이드로 패키징하기 노루발 48   2021-01-11 2021-02-21 01:45
http://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797993 버전이 바뀌면서 빌드 방법이 바뀌었기에 다시 정리한다. 1. Android studio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 SDK 플랫폼 - Android 11.0 [API 30] SDK 버전 - An...  
176 자동화된 Lua 스크립트의 문서화 - LDoc 노루발 43230   2021-01-11 2021-01-11 11:53
다운로드 https://github.com/lunarmodules/LDoc penlight 설치가 필요 luarocks install penlight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서 아래의 명령행을 실행 lua /path/to/ldoc/ldoc.lua $* https://stevedonovan.github.io/ldoc/manual/doc.md.html 문서 코멘트라는걸...  
175 리캡챠 적용 [1] 노루발 11   2021-01-08 2021-01-11 12:15
XE 회원가입 시 구글 리캡챠 인증 추가하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74 RPG Maker MV 로컬라이징 방법 file 똥똥배 919   2015-10-27 2015-10-27 05:51
 
173 김프로 이미지 맵 만들기 노루발 393   2015-11-11 2015-11-11 08:05
https://docs.gimp.org/en/plug-in-imagemap.html  
172 [번역] gamedev레딧의 Getting Started 문서 번역 [5] priling 1892   2014-12-26 2018-07-24 10:33
처음인 분들을 위한 '게임만들기' 가이드이 글은 [레딧 게임개발 커뮤니티의 /u/LordNed님의 포스팅]을 베이스로 작성한 것입니다. 이 글의 목적은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이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해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  
171 Love2d 안드로이드 게임 패키징하기 [3] 노루발 548   2014-12-15 2021-01-11 12:11
이 문서는 개발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고, 빌드를 무사히 마친 뒤라고 가정합니다. 또한 이 문서는 https://bitbucket.org/MartinFelis/love-android-sdl2/wiki/Game%20Packaging#markdown-header-how-to-package-the-apk-with-your-own-love-090-game ...  
170 Love2d 안드로이드 빌드하기 노루발 572   2014-12-15 2014-12-15 00:59
Love2d의 안드로이드 포트는 알파 단계입니다. 차차 개선되어 나가긴 하겠지만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많으며, 일어날 수 있는 오작동과 그로 인한 결과는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Windows 사용자 기준입니다. Linux나 Mac을 사용할 정도의 내공...  
169 Love2d 여러 플랫폼으로 빌드 자동화 노루발 470   2014-11-12 2014-11-12 17:35
https://github.com/MisterDA/love-release/blob/master/README.md http://www.ambience.sk/lua-love2d-game-distribution/  
168 구글 인앱 구매 Soomla로 구현해본 후 팁 똥똥배 577   2014-09-20 2014-09-20 18:45
1. 일단 알파 테스트라도 앱을 출시시켜야 인앱이 작동한다. 그리고 APK 업로드 후에 바로 인앱이 적용되지 않는다. 구글에 게시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인앱 등록 - APK 등록을 마친 후 다음날부터 구현하는 게 깔끔하다. 이걸로 모르고 하루종일 왜 안되나...  
167 Love2d 게임 중간에 광고 표시 [1] 노루발 377   2015-11-12 2015-11-17 00:16
http://love2d.org/forums/viewtopic.php?f=11&t=81224  
166 cocos2d-x 2.2.2 문자열 출력 버그 [2] 똥똥배 601   2014-06-10 2014-08-23 22:35
cocos2d-x 2.2.2, 맥에서만 나타는 문제다. 윈도우, 안드로이드에서는 아무 이상 없다. 줄 수가 꽤 긴 문자열을 출력할 경우, 문자가 전부 다 나오지 않고 잘린다. 잘리는 기준은 줄이다. 문자 수가 어떻든 간에 줄 수에 따라서 잘려버린다. 아마 문자열의 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