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곳!

삼국지와 문명같은 워(War) 게임.

세계사에서 외교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워 게임에서 그것이 반영된 경우가 드믈다.
보통 워게임에서는 군사력, 재력이 최고의 가치가 되버린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외교가 가장 중심이 된다.

제목처럼 제일 중요한 것은 '대의 명분'.
전쟁을 명분없이 일으킬 수 없는 것 처럼,
수 많은 국가들이 있는데 자신이 충분히 한 나라를 칠 수 있는 명분을 만든 뒤
주변국들을 설득시켜서 정복해 나가는 게임이다.

주변국들이 손을 들어주느냐 마느냐는 평상시 외교 관계에 의해 좌우되고,
자신의 명분도 세계 정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강대국의 힘을 붙어서 나라를 안정으로 이끌지
강대국 하나를 타깃으로 작은 나라를 연합시킬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세계 정세가 다양하게 변화한다.
분류 :
게임 기획
조회 수 :
2246
등록일 :
2010.05.31
05:18:54 (*.22.20.158)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book&document_srl=303700

한코

2010.05.31
05:28:25
(*.245.226.3)
제가 해본 게임 중에 그나마 외교가 중요한 게임은 '슈퍼파워2'.
1편은 안해봤는데 2에선 주변국과의 관계가 꽤 중요하죠.
관계 안좋으면 정말 하기 힙듭니다.

정동명

2010.05.31
09:58:44
(*.169.63.247)
정말 저도 이런 게임을 원했었지만 전혀 나오지 않더군요.
만들기 어렵기도 하겠지만 여러나라의 역사에 나오는 외교의 예들만 모아도 어느정도 분량이 나올 것 같은데.
슈퍼파워에 외교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도 삼국지에서 주변국과의 관계에 따른 난이도랑 똑같을뿐
외교가 나쁘고 좋고에 따른 여러가지 경우가 있어야하는데, 관계 좋으면 잘 안 쳐들어오고 나쁘면 많이 쳐들어와서
어려운 것일 뿐이죠. 실제 세계에서는 그 나라랑 사이가 나쁘다고 해서 그런식으로 하는 경우는 아주 드문데 말이죠.
이런 게임은 영영 못 나올거라고 생각하고 있긴한데, 제가 다 늙어서 컴퓨터도 고대의유물 수준이 되면 나올지도 모르겠군요.

플레이어

2010.05.31
11:02:32
(*.9.70.44)
trpg비스무리하게 ai없이 플레이어만 있다면

지금도 어느정도 구현은 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정동명

2010.05.31
11:29:27
(*.169.63.247)
그런 것 또한 여러개가 있죠. 사람끼리 해서 그런 게 되도록 시도한게,
하지만 이곳에도 문제점이 있지요. 이걸 게임이라고 인식하고 하기때문에 무리수를 마음껏 두는 사람이 많고
인간은 꼼수라는 것도 쓰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문제점이 있지요.)
거기다가 이게 정점일지 아닐지는 모르지만 상당히 높은 수준에 위치하니, 어느정도가지고는 이러한 느낌을 줄 수 없다는 것이죠.

똥똥배

2010.05.31
17:45:09
(*.236.172.249)
음, 정동명님 말씀을 들으니 깨닫는 게 있네요.
일단 '게임으로 인식한다'. 이 부분이 중요한 것 같군요.
사실상 현실에서 전쟁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게임에서는 그런 통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전쟁을 하는데서 쾌락을 얻으니까
결국 이런 외교 게임을 만들어 봤자 게임으로서는 어떤 쾌감을 줄지가 문제일 듯 하군요.

일단 제가 적어놓은 것으로만으론
열심히 힘들게 군사 뽑고, 훈련시킨 애들을
말 몇 마디로 무력화 시키는 재미를 줄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똥똥배

2010.05.31
17:55:21
(*.236.172.249)
음, 역사에서 등장하는 외교에 관련된 위인들을 동시에 나오게 해서 외교전을 펼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고려의 서희, 진나리 장의, 소진, 독일의 비스마르크 등등...
제갈량도 빠질 수 없겠군요.
음... 외교의 역사는 따로 공부를 해봐야 될 듯. 별로 아는 사람이 없네...

플레이어

2010.06.01
01:03:53
(*.9.70.44)
광해군의 줄타기 외교를 체험하는 게임을 만든다던가

라는 아이디어도 있겠네요

똥똥배

2010.06.01
01:15:39
(*.236.172.249)
그런건 캠페인이나 시나리오 모드로 들어가겠죠?
<서희의 거란과의 담판>이라든가...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최근 수정일sort
77 기타 게임회사 견학 계획 [2] 똥똥배 1680   2010-12-30 2010-12-31 01:26
초등학생들을 쓰레기 처리장 같은 데 견학을 보내서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것 처럼, 게임 어차피 플라스틱이나 데이터일 뿐인데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데리고 게임 회사를 견학시킴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문화 사업의 중요성을 일깨우자...  
76 기타 지구 난방비 절약 계획 [4] 똥똥배 1253   2010-12-10 2010-12-29 21:15
지구의 북반구가 여름이면, 남반구는 겨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철새는 겨울이 되면 따뜻한 남쪽 나라로 간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지구의 사람들을 남반구가 겨울일때 남반구 사람들을 북반구로, 북반구가 겨울일때 북반구 사람들을 남반구로 보낸다면 난방...  
75 게임 기획 삼고깽 똥똥배 1101   2010-12-04 2010-12-04 19:20
휘발유님과 준비하던 삼국지 게임. 이계에서 온 고딩과 엄백호가 주인공이 되는 게 특징. =================================================== 삼고깽(삼국 시대에 고등학생이 가서 깽판을 친다) 프롤로그 주인공과 세 명의 친구는 고3으로 수능이 끝나서 시...  
74 세계관 음주 면허 시험 똥똥배 1605   2010-10-02 2010-10-02 07:58
국가에서 음주 운전을 도저히 뿌리 뽑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만든 것. 음주 면허를 따면 음주를 한 상태에서 차를 몰아도 위법이 되지 않는다. 시험은 술을 잔뜩 먹인 후 제자리 돌기를 5바퀴 정도 시킨 후 운전대에 앉게 해서 시험치게 하는 것. 시험 과목은 ...  
73 세계관 주식 인간 [2] 똥똥배 1990   2010-07-24 2010-07-26 03:10
이 세계의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주식을 가지고 태어난다. 태어났을 당시에는 주식밖에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부모님께 주식을 팔고 그 대신 양육을 받게 된다. 부모님께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팔게 되므로 주식을 판 만큼 부모님이 시키는 대로 따라야 한다. ...  
» 게임 기획 대의명분 [8] 똥똥배 2246   2010-05-31 2010-06-01 01:15
삼국지와 문명같은 워(War) 게임. 세계사에서 외교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워 게임에서 그것이 반영된 경우가 드믈다. 보통 워게임에서는 군사력, 재력이 최고의 가치가 되버린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외교가 가장 중심이 된다. 제목처럼 제일 중요...  
71 게임 기획 인터넷 불사신 똥똥배 1919   2010-05-16 2010-05-16 06:13
모 사이트에는 200년 넘게 활동하고 있는 이가 있다.OOO라는 ID를 쓰는 그는 꾸준히 여러가지 활동을 해 오고 있다. 200년 넘게 존재하는 이 자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 진실은 한 가문에서 계속 대를 물려서 한 ID를 사용하고 있는 것.  
70 세계관 지식즐이 지배하는 사회 똥똥배 2048   2010-05-07 2010-05-07 17:44
처음에는 궁금한 것을 자유롭게 찾아보는 인터넷에서 자유로운 질문을 대답해 주는 지식즐같은 서비스가 나오게 되었다. 이후에 지식즐 서비스는 더욱 더 발전해서 정말 사소한 일까지 지식즐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조금 더 미래에는 인간은 ...  
69 기타 침대가 딸린 뷔페 [1] 똥똥배 2374   2010-04-11 2010-04-11 04:28
보통 뷔페에서 먹다가 배가 부르고실내가 따뜻하면 잠이 쏟아지지 않는가? 그때는 바로 누워잤다가 일어나서 다시 먹을 수 있도록 침대 서비스를 제공하면 어떨까? 대신 침대 서비스료를 내야 한다.  
68 기타 고추 뷔페 [3] 똥똥배 2331   2010-04-11 2010-04-18 06:39
고추를 마음껏 먹을 수 있는 고추 뷔페. 청양고추, 태국 고추, 하바네로 등 온갖 매운 고추들이 다 있다. 가격은 싸지만 손님들이 얼마 못 먹고 도망간다고 한다.  
67 세계관 속담을 이용한 몬스터와 아이템 [9] 똥똥배 2589   2010-03-21 2010-05-08 02:44
<몬스터> 우는 아기 : 젖을 준다.발없는 말 : 천리를 간다. 아니 떼는 굴뚝 : 연기가 난다. <아이템> 구슬 서 말 : 꿰어야 보배임. 홍두깨 : 아닌 밤 중에 내민다. 낮말 : 새가 듣는다. 밤말 : 쥐가 듣는다. 가는 말 :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나름 재미있는 ...  
66 기타 사파리 식당 [1] 똥똥배 2293   2010-01-14 2010-01-15 00:25
10만원을 내고 들어가면 식칼을 준다. 그리고 농장에 들어가서 아무 동물이나 잡아오면 요리해 주는 식당. 제한 시간은 10분으로 10분 내에 잡지 못하면 아무 것도 못 먹고 나가야 한다. 농장에 있는 동물의 종류는 닭, 돼지, 소 등 종류가 다양하다. 초, 중, ...  
65 캐릭터 설정 면역체 상인 [4] 똥똥배 2619   2010-01-14 2010-04-11 15:01
면역체 상인은 자신이 병에 걸린 후, 그 병을 극복하여 면역체를 생성. 그 면역체를 팔아먹는 상인이다. 일반 감기부터 희귀병까지 면역체가 다양하게 존재한다. 물론 희귀병 면역체는 존재가 희귀하며 가격 또한 엄청나다. 암 면역체나 에이즈 면역체는 상당...  
64 게임 기획 드라마 안의 나 게임 [1] 똥똥배 2258   2010-01-07 2010-04-11 15:03
보통 게임은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것이 어렵다. 무엇인가 해야 하기 때문에 배워야 하며, 그 배우는 장벽이 있기에 게임은 드라마보다 어렵다. 드라마는 그냥 보고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드라마를 좋아하는 그냥 아주머니들에게 게임을 하게 하려면...  
63 게임 기획 커맨드 수집 게임 [2] 똥똥배 2298   2010-01-05 2010-03-24 09:48
방식은 RPG게임으로 전투가 위주가 되므로, RPG를 빙자한 요상한 게임이다. 처음에 주인공은 도망친다 하나만 가지고 진행된다. 그러다가 보물상자같은데서 '공격', '아이템', '훔치기' 등 다양한 커맨드를 얻고 그 커맨드를 바탕으로 싸울 수 있게 된다. '설...  
62 기타 다인용 컴퓨터 [1] 똥똥배 2379   2010-01-03 2010-04-11 15:11
모니터는 100인치. 본체에 키보드, 마우스를 여러개 연결 가능. OS도 여러 개의 마우스 커서와 키보트 커서를 지원한다. 여러 명이서 하나의 모니터를 보면서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같이 일할 수 있다. 오캔을 하는 느낌? 왠지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론 있...  
61 게임 기획 데스노트 서바이벌 게임 똥똥배 2070   2009-11-28 2009-11-28 05:12
이것은 컴퓨터 게임이 아닌, 실제로 서바이벌 게임장에서 하는 게임이다. 참가자는 서로의 이름을 알아내서 각자가 가진 데스노트에 적어야 한다. 데스노트에 심장마비라고 적었으면, 그 상대방이 입은 수트에서 심장에 뭔가 충격이 오고, 감전사라고 하면 전...  
60 기타 비행기 정체 현상 [1] 똥똥배 2029   2009-11-21 2010-01-04 13:31
미래, 누구나 1인 1비행기 시대가 오면서 하늘을 나는 비행기 수가 많아졌고, 덕분에 비행기 교통 통제 등의 조치가 이루어 져서 신호가 막히면 비행기가 줄을 이어서 막혀있는 모습도 보이게 되었다.  
59 기타 영상을 잘라주는 서비스 [1] 똥똥배 2210   2009-11-15 2009-11-16 05:26
1시간 짜리 영화가 있는데, 자신에게 50분 밖에 없을 때. 덜 중요한 10분을 잘라서 요점만 보여주는 서비스. 영상 구간에 중요도를 매긴 다음에, 입력되는 시간에 맞춰서 중요도 높은 곳만 재생하는 식이다. 별로 쓸 사람은 없을 듯...  
58 기타 구체적인 구걸 시스템 [4] 똥똥배 2462   2009-10-15 2009-10-18 08:34
당신은 길에서 거지가 있으면 돈을 던져주는가? 던져주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 거지는 앵벌이일 뿐, 사실은 깡패가 차지할지 모르기 때문, 그 거지가 가짜 거지일지도 모르기 때문.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현금을 받는다는 데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