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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 게임에 대해서
이동헌 후속편이나 온해저자 후속편도 생각을 해봤지만,
엄청난 아이디어도 없는데, 후속편 만드는 건 별로라고 생각한 것도 있고
별로 끌리는 것도 없어서 손 놓고 있습니다.
사실 게으른 게 문제지만.
(온해저자 후속편은 가능성이 있을지도)
어쨌든 간에 최근 삼국지를 읽은 것도 워게임에 관해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요즘 또 문명을 하다 보니 문명은 전쟁에서 지리의 중요성은 정말 잘 표현해낸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후가 없는 것은 아쉽지만.
어쨌든 현존하는 워게임 중에서는 전략이나 병법에 관해서 잘 구현한 게임은 드믈다고 보고 있습니다.
거의 다 숫자 싸움이지요.
사실 병법에서 병사 수보다 지리와 기후가 더 우위를 차지하는 일이 많은데 말이죠.
그리고 지휘관 기량과 사기, 뭐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요.
물론 숫자 싸움이 가장 단순하기에 사람들에게는 인기있을지 모르겠지만,
저야 팔리는 게임보다는 의미있는 작품을 만들기 좋아하는 인디 성향이 짙으니
한 번 괜찮은 워게임을 만들어 볼까 고민 중입니다.
물론 UI는 심플하게...
이번 문명5는 UI가 심플해져서 대중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문명2 시절에는 조작키 외워야 할 게 장난 아니었는데,
던전크롤 수준이었죠...
(물론 몰라도 게임은 할 수 있는데, 원활한 조작을 위해서...)
지금 생각하는 바로는
혼둠을 무대로 하고 혼둠 인물들을 넣는 '혼둠지'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삼국지로 하려고 했는데, 삼국지에 대한 지식이 얕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