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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크립트 수정한 결과물은 여기있습니다.
일명 "흥크립트B" 입니다. http://hondoom.com/zbxe/?mid=made&document_srl=663012 (흥크립트B버젼 예제)
소스도 자유 리소스에 올려뒀서 수정가능하고요. http://hondoom.com/zbxe/?mid=graphic&document_srl=663017 (흥크립트 B 소스공개)
아시겠지만 흥크립트는 게임제작을 도와주는 개발도구입니다.
압축을 풀면 안에 설명서 폴더가 있는데,
그걸 읽고 입맛대로 고치면 게임이 됩니다.
제가 고친 건 별거 없지만, 수정에 일주일이 넘게 들었습니다.
(제가 C를 할줄 모릅니다. 그리고 흥크립트 소스 분석도 힘들었음)
지금 제가 좀 심심한 관계로
그런 귀찮은 짓을 왜 했는지 몇 글자 쓰고자 합니다.
위 그림은 "사립탐정이동헌3:나의 수호천사" 스크린샷입니다.
저는 흥크립트 B로 위의 게임 정도는 만들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뭐 그냥 노벨류만 만들 수 있으면 누가 흥크립트 쓰겠습니까.
똥똥배대회 심사위원을 가장 오래해먹었다고 알려진 한 지인에게
흥크립트를 안쓰는 이유를 묻자, 이렇게 말했습니다.
"구려요"
그렇습니다.
사실 이름부터 구립니다. "흥크립트"라니.
"네코노벨"같은 반질반질한 이름까진 안되어도 이건 좀 심했습니다.
마왕놀이2 초기기획에 보면 "동흥대왕검"을 찾아나선다는 대목이 있는데 딱 그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똥크립트" 안된게 어디냐고 하면 할말이 없구요)
기능은 또 어떻습니까.
노벨을 만들기엔 다른 좋은 노벨도구들이 있고,
노벨이 아닌 게임을 만들기엔 뭔가 부족합니다.
그럼 흥크립트에 숨겨진 함정 두개를 보실까요?
함정1. 노벨기능 뿐이다.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노벨기능밖에 없는데 + 다른 노벨도구들에 밀립니다 = 쓸 이유가 없죠.
그래서 사탐3에 나오는 이정도 전투기능을 넣으려고 했습니다.
"용사탄생"이라는 게임에도 나오는 이 방식은 장애물이라곤 전혀 없고
주인공과 적, 총알을 몇 개 심어주면 전투가 되는 방식입니다.
이 정도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흥크립트로 만들 수 있는 게임수준은 "던젼앤러버"와 "마법천사원숭이 게임" 정도입니다.
그게 뭐? 라고 할지 모르지만 이 정도 만들면 잘 만드는 사람이라고 봐야됩니다.
이런 종류는 나와있으니까 다른 걸 만들어야지~ 라고 하는 사람은 시도하다가 포기하게 될겁니다.
하지만 만들기로 결심한 와중에 제작자는 유럽여행을 가게 됩니다.
함정2. 해상도가 낮아서 생각보다 더욱 구려보인다
위 스크린샷은 "큰구름의 수수께끼" 입니다.
똥똥배님이 만든 게임 중 나름 수작에 꼽히는 게임인데, 허접한 그래픽과 높은 게임성으로 어이없는 밸런스를 보였습니다.
이 게임과 사탐3의 공통점이 뭔지 아십니까? 320x240의 낮은 해상도입니다.
사탐3도, 큰구름의 수수께끼도 제 컴퓨터에선 안돌아갑니다. 그래픽카드가 지원하지 않아서요.
흥크립트는 640x480이지만 아마 노벨류 중에선 가장 낮은 해상도일겁니다.
결론은
제가 함정 2개 중에 1개를 해결했습니다.
흥크립트 해상도가 높아져서 조금 괜찮아졌다!
그런데 게임성을 높이는 기능이 추가되지 못해서(간단한 슈팅지원) 실상 그대로이다.. 라는 것입니다.
P.S.
부탁을 드리자면,
만약 다음에 흥크립트 수정하시는 분은
1024x768 기반의 흥크립트 B를 수정해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되도록 슈팅기능을 추가해주십사.
P.S.2
그래도 흥크립트 수정한다고 한사람 중에서 실제로 한 사람은 저밖에 없는듯.
어차피 스크립트 작업 편하게 하려고 만든 것일 뿐... 게임 제작 툴론 형편없죠.
거기에 RPG기능, 슈팅 기능, 각종 게임 기능을 붙여서 게임 툴로 발전시키려 했으나
아쉽게도 어머니의 잔소리에 돈 벌러 나가느라 개발 중단을 했으니.
그리고 큰 구름 수수께끼는 원래 컨셉입니다.
그래픽이 그렇게 좋냐?
그래픽 엄청 구리고 게임성 좋은 거 보여주겠다. 라는 생각으로 만든 거니까...
이미 타이틀 부터가 그걸 강력하게 보여주고 있죠.
아무튼 흑곰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혼둠박스 빨리 만들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