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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던젼 크롤같은 로그라이크 게임부터 디스가이아 까지. 수많은 게임들이 사각형 타일을 쓰고 있다.


ㅁㅁㅁ

ㅁ나ㅁ

ㅁㅁㅁ

이런거.


하지만 이런 타일의 경우 대각선 공격의 레인지나 대각선 이동 등 사실적이고 감각적인 표현을 크게 방해한다.


한 예로. 이런곳

ㅁ이런ㅁ이런ㅁ

이ㅁ곳ㅁ곳ㅁ이

런곳ㅁㅁㅁ런곳

ㅁㅁㅁ나ㅁㅁㅁ


이런곳을 공격하거나 하려면 플레이어는 이런곳에 자신의 사거리를 맞추기 위해 일일이 움직여 줘야 할 것이다.


하지만 육각형 타일을 사용한다면


    ㅁㅁ

ㅁ  나  ㅁ

    ㅁㅁ


타일의 수에만 맞춰서 거리와 범위를 표시할 수 있다!

        ㅁㅁ

    ㅁㅁㅁㅁ

ㅁㅁ 나.  ㅁㅁ

ㅁㅁ.       ㅁㅁ

   ㅁㅁㅁㅁ

       ㅁㅁ



거기다가 전후좌우앞뒤도 더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전전

좌. 나. 우

    후후


사각형 타일로 하면 이렇게 될것이다.


 ?전?

좌나우

 ?후?



거기다 더 디테일 있고 사실감 있는 표현들 또한 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것을 뒤엎는 육각형 타일의 치명적인 단점.

구현하기가 힘들고 귀찮고 사각형 타일로도 충분히 보완가능하다.

분류 :
시스템
조회 수 :
839
등록일 :
2013.08.26
07:15:25 (*.137.85.94)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book&document_srl=702215

똥똥배

2013.08.26
19:37:38
(*.75.88.173)
문명5도 그렇고,
과거에도 대전략같은 게임은 육각타일을 사용했습니다.

rkddl111

2013.08.26
22:43:07
(*.33.153.191)
RPG류도 사각 타일보단 육각타일이 더욱 더 좋을것 같아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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