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안녕하세요, 노루발입니다.

여태까지 이것저것 많이 Love2D를 다뤄와서 제가 만든 소코반에 그래픽을 씌울 수준까지 되었지만

(물론 키 입력은 논외로 치죠, 나중에 다룰게요.)

아직 이걸로 정식 게임을 만든다면 모자라도 한참 모자랍니다.

창의 이름도 실행시키면 Untitled로 고정이며 바꿀 수 없고

창의 크기도 큼지막해서 어떻게 바꿀 수도 없고..


이런 것을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love.conf와 이에 따른 설정입니다.


설정을 사용하려면 main.lua 이외에 conf.lua라는 파일이 필요합니다.

물론 main.lua와 같이 Love2D 게임의 맨 상단에 있어야 합니다.

이것의 구조는 하나의 함수만 있는 구조이며, love가 초기화되기 전 실행됩니다.


기본 뼈대:

function love.conf(t)

     -- 여기에 창의 크기나 이름, 게임 버젼 등의 여러가지 설정을 넣는다.

end


자주 쓰는 기능들을 알아봅시다.


+ 창의 크기 바꾸기

t.screen.width = 창의 가로 길이

t.screen.height = 창의 세로 길이


예제: 640*480 크기의 창을 만든다.

function love.conf(t)

    t.screen.width = 640

    t.screen.height = 480

end


+ 창 이름 바꾸기

t.title = [바꿀 이름, 문자열만 됨!]


예제: 

t.title = "노루발의 기묘한 모험"


+ 전체 화면 모드

t.screen.fullscreen = true/false 중 택 1. true라면 전체 화면이고 false라면 창모드이다.


+ 콘솔 창 띄우기

t.console = true/false 중 택 1. true라면 까만 콘솔창이 하나 더 떠서 디버그용으로 유용하다.

단, 윈도우에서만 가능. 리눅스에서는 직접 터미널에서 실행하시게..


+ 모듈 비활성화

Love2D 엔진에서 각 일은 각 모듈이 맡아서 한다.

그래픽 관련은 love.graphics, 파일 입출력 관련은 love.filesystem 등...

사용하지 않는 모듈을 꺼두면 게임이 좀 더 가볍게 돌아간다.

게임이 다 만들어진 뒤 설정하자. 실수로 사용하는 모듈을 꺼버린다면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예제: love.graphics 모듈을 끄는 정신나간 짓을 하고 싶다면

t.modules.graphics = true/false 중 false를 택하면 꺼짐.


참고로 love.filesystem 모듈은 끌 수 없다. love 모듈 자체도 마찬가지다.


0.8.0 엔진 기준의 기본값과 하는 역할이다. 영문임. 참조하시고, 저는 이쯤에서 안녕.

출처는 Love2D 위키의 love2d.org/wiki/Config_Files 페이지.


function love.conf(t)
    t.title = "Untitled"        -- The title of the window the game is in (string)
    t.author = "Unnamed"        -- The author of the game (string)
    t.url = nil                 -- The website of the game (string)
    t.identity = nil            -- The name of the save directory (string)
    t.version = "0.8.0"         -- The LÖVE version this game was made for (string)
    t.console = false           -- Attach a console (boolean, Windows only)
    t.release = false           -- Enable release mode (boolean)
    t.screen.width = 800        -- The window width (number)
    t.screen.height = 600       -- The window height (number)
    t.screen.fullscreen = false -- Enable fullscreen (boolean)
    t.screen.vsync = true       -- Enable vertical sync (boolean)
    t.screen.fsaa = 0           -- The number of FSAA-buffers (number)
    t.modules.joystick = true   -- Enable the joystick module (boolean)
    t.modules.audio = true      -- Enable the audio module (boolean)
    t.modules.keyboard = true   -- Enable the keyboard module (boolean)
    t.modules.event = true      -- Enable the event module (boolean)
    t.modules.image = true      -- Enable the image module (boolean)
    t.modules.graphics = true   -- Enable the graphics module (boolean)
    t.modules.timer = true      -- Enable the timer module (boolean)
    t.modules.mouse = true      -- Enable the mouse module (boolean)
    t.modules.sound = true      -- Enable the sound module (boolean)
    t.modules.physics = true    -- Enable the physics module (boolean)
end


0.8.0 이하나 그 이상의 버젼(아직 안 나왔지만!)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니

위키를 참조해 주세요.
조회 수 :
763
등록일 :
2013.09.17
08:39:45 (*.209.135.92)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703475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최근 수정일
185 흥크립트 0.9 새 기능 소개 [3] file 혼돈 2290   2007-10-15 2008-03-17 04:37
 
184 흥크립트 Ver0.9 변수 안의 변수 기능 [2] 혼돈 2208   2007-10-16 2008-03-17 04:37
상당히 고급기능이라 꼭 알 필요는 없지만, 잘 활용하면 배열이나 구조체 비슷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를 쓰는 숫자변수와 {}를 쓰는 문자변수는 서로 다른 테이블을 쓰므로 이름이 겹쳐도 상관없습니다. [변수X] 1 [변수[변수X]] 10 {변수} "변수" {...  
183 흥크립트로 만든 예제 [1] file 대슬 2051   2007-12-01 2008-03-17 04:37
 
182 흥크립트로 만들 때 알아둘 기본 사항 [6] 대슬 1693   2007-12-01 2008-03-17 04:37
common.mlc, Global.mlc 를 제외한 다른 모든 mlc 파일들은 스크립트 파일 이름과 일치하게 만들어야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IN.dlg (또는 txt) 에 대한 mlc 파일은 MAIN.mlc 로 저장해야 스크립트에서 읽어서 씁니다. MAIN에서 대슬랑미.dlg 로 갈아...  
181 흥크립트로 만든 예제 2 [2] file 대슬 2118   2007-12-01 2008-03-17 04:37
 
180 흥크립트에서 반복문 실행하기 (덤추가) [9] 대슬 1790   2007-12-01 2008-03-17 04:37
[엔] 0 ^0:연산하는부분 //원하는 연산 내용을 자유롭게 적으면 됩니다. [엔] [엔]+1 ^1 [체크] ([엔]==10)?2:0 //↑[엔]의 값이 10인지 아닌지를 판별하고 10이면 [체크]에 1이, //10이 아니면 [체크]에 0이 들어갑니다. ([엔]==10)에서 10부분에 다른 수를 //...  
179 반복문 예제 [4] file 대슬 1833   2007-12-01 2008-03-17 04:37
 
178 흥크립트로 만든 예제 4 file 대슬 1723   2007-12-02 2008-03-17 04:37
 
177 흥크립트 기초 질문. [2] 장펭돌 2430   2007-12-03 2008-03-17 04:37
지금 슬슬 설명서를 읽어나가는중... 기본 원리에서 다른건 대충 전부다 이해가 가지만, 몇가지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어서 질문 합니다. 우선 그림파일은 mlc로, 텍스트 파일은 dlg로 바꾸는것이 맞지요? 그렇다면, '게임 전체적으로 쓸 그림이라면 DATA폴더...  
176 흥크립트 질문 [3] A.미스릴 1729   2007-12-07 2008-03-17 04:37
마우스 커서 생겼을때 마우스 커서의 좌표를 취득할순 없나요?-0-;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175 흥크립트배경 어떤식으로 넣어야됨? [2] 세균맨 1751   2007-12-10 2008-03-17 04:37
갈쳐주셈 그리고 그림 순서 똑같게 잡으면 뭐나옴?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174 흥크립트 또 질문 [2] A.미스릴 1712   2008-01-02 2008-03-17 04:37
@그림 0, "XX"를 했었는데 그후 나중에 @그림 0, 'YY"를 해서 그림을 바꿔버릴 수 있나요 추가로 다음버전에서 {{사람이름}체력} 형식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173 [re] 똥똥배님께 질문 [1] 똥똥배 1682   2008-01-09 2008-03-17 04:37
1. 시스템메모리와 비디오메모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시스템 메모리는 말 그대로 컴퓨터에 달린 RAM이고, 비디오 메모리는 비디오카드에 있는 RAM입니다. 이론적으론 비디오 메모리가 용량이 작은 대신 속도가 빠르긴 한데... 시스템 메모리에 부른 것을 비...  
172 똥똥배님께 질문 [6] 흑곰 1730   2008-01-09 2008-03-17 04:37
1. 시스템메모리와 비디오메모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주로) 사용하시는지? 2. 흥크립트는 txt파일을 한줄 읽고 처리하고, 또 한줄읽고 처리하나요? 아니면 전부 다 읽고 몇줄씩 한꺼번에 처리하나요? 3. 한줄읽...  
171 흥크립트 반전 버그 원인발견, 그리고 그 후폭풍 [4] 똥똥배 1691   2008-01-15 2008-03-17 04:37
흥크립트의 반전버그의 원인을 알았지만, 그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거의 시스템을 다 엎어야 할 버그란 걸 깨달았습니다. 일단 흥크립트는 원본 그림은 그대로 둔 채 DuplicateSurface란 명령으로 그림을 복사해서 씁니다. 그런데 사실 복사라고 해서 그림을...  
170 흥크립트 다루다 보니 알아낸게 있는데... [4] 네모상자 1765   2008-01-18 2008-03-17 04:37
그림이 없으면 대화창이 투명해지지 않는군요.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169 흥크립트 버그발견 [7] 네모상자 1754   2008-01-22 2008-03-17 04:37
한 줄에서 맨 앞에 {글자변수}를 사용하면 인식하지를 않음 예) {쥔공이름} : 네, 제 이름은 {쥔공이름}입니다(인식안함) 네, 제 이름은 {쥔공이름}입니다(인식함)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168 흥크립트 원인불명 버그 [5] 흑곰 1891   2008-01-23 2008-03-17 04:37
마우스 클릭하다가 게임 자체가 멈춘다. 마우스 인식, 키 인식이 안되며(Alt+F4포함) 걸리면 도리가 없고, 열받아서 컴퓨터를 부숴버리고 싶어진다. 현재까지는 장펭돌, 흑곰이 걸렸다.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게임을 새로 시작할 때는 일어나지 않는 것 같고, ...  
167 흥크립트 질문! [2] 네모상자 1692   2008-01-28 2008-03-17 04:37
글자변수는 조건분기가 안되나요?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166 흥크립트 궁금한점. [5] 장펭돌 1704   2008-01-31 2008-03-17 04:37
1. AVI 같은 동영상 파일이나, 플래시파일 재생 지원 가능한가여? 가능하다면... 뭐라 쓰면 되는지...? 2. 던전앤 러버처럼 마우스 클릭으로 실행되는 이벤트 만드는 방법 설명좀 부탁...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