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곳!




대부분의 던젼 크롤같은 로그라이크 게임부터 디스가이아 까지. 수많은 게임들이 사각형 타일을 쓰고 있다.


ㅁㅁㅁ

ㅁ나ㅁ

ㅁㅁㅁ

이런거.


하지만 이런 타일의 경우 대각선 공격의 레인지나 대각선 이동 등 사실적이고 감각적인 표현을 크게 방해한다.


한 예로. 이런곳

ㅁ이런ㅁ이런ㅁ

이ㅁ곳ㅁ곳ㅁ이

런곳ㅁㅁㅁ런곳

ㅁㅁㅁ나ㅁㅁㅁ


이런곳을 공격하거나 하려면 플레이어는 이런곳에 자신의 사거리를 맞추기 위해 일일이 움직여 줘야 할 것이다.


하지만 육각형 타일을 사용한다면


    ㅁㅁ

ㅁ  나  ㅁ

    ㅁㅁ


타일의 수에만 맞춰서 거리와 범위를 표시할 수 있다!

        ㅁㅁ

    ㅁㅁㅁㅁ

ㅁㅁ 나.  ㅁㅁ

ㅁㅁ.       ㅁㅁ

   ㅁㅁㅁㅁ

       ㅁㅁ



거기다가 전후좌우앞뒤도 더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전전

좌. 나. 우

    후후


사각형 타일로 하면 이렇게 될것이다.


 ?전?

좌나우

 ?후?



거기다 더 디테일 있고 사실감 있는 표현들 또한 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것을 뒤엎는 육각형 타일의 치명적인 단점.

구현하기가 힘들고 귀찮고 사각형 타일로도 충분히 보완가능하다.

분류 :
시스템
조회 수 :
831
등록일 :
2013.08.26
07:15:25 (*.137.85.94)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book&document_srl=702215

똥똥배

2013.08.26
19:37:38
(*.75.88.173)
문명5도 그렇고,
과거에도 대전략같은 게임은 육각타일을 사용했습니다.

rkddl111

2013.08.26
22:43:07
(*.33.153.191)
RPG류도 사각 타일보단 육각타일이 더욱 더 좋을것 같아서 말이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7 시스템 나가는 곳이 없는 던전 노루발 2018-09-13 90
36 시스템 로그라이크 비주얼 노벨 [3] 노루발 2018-09-10 85
35 시스템 과거의 플레이가 남는 미연시 노루발 2018-03-23 114
34 시스템 비트코인 채굴기 설치를 통한 수익 시스템 노루발 2018-01-03 121
33 시스템 3:3 보드게임 꿀풍 2015-03-15 246
32 시스템 딜러를 매수하는 카지노 [5] SonCeTo 2013-10-26 458
31 시스템 온라인게임들의 아이템 인플레이션을 생각해봐요.. 어쩌면 2013-10-09 459
30 시스템 조건부 레벨업 시스템 똥똥배 2013-09-29 463
29 시스템 대화 끊기 똥똥배 2013-09-21 509
28 시스템 처음 캐릭터의 행동이 다음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2] rkddl111 2013-08-29 654
» 시스템 배틀 맵의 타일을 사각형 대신 육각형을 써보는걸 어떨까. [2] rkddl111 2013-08-26 831
26 시스템 로드를 할 수록 캐릭터가 약해지는 시스템 rkddl111 2013-08-20 578
25 시스템 비행 슈팅게임에서 적들의 총알 rkddl111 2013-08-18 533
24 시스템 수치보다 인과가 중시되는 게임 똥똥배 2013-06-19 682
23 시스템 운영자가 최종보스 [1] 익명 2013-06-17 645
22 시스템 남녀 주인공 차별 똥똥배 2013-06-16 633
21 시스템 플레이어가 몬스터도 컨트롤 익명 2013-06-09 589
20 시스템 게임 버그 모음 [2] 노루발 2012-07-08 2185
19 시스템 전략 게임의 민심 중심 주의 똥똥배 2012-05-08 668
18 시스템 몬스터 모욕 시스템 [1] ㅅㄹ 2011-08-21 1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