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곳!



일단 기본작으로 노벨 계열.

플레이어 자체는 전지적 관찰자 시점.

그러나 이야기의 주인공은 1인칭 주인공 시점.



프롤로그를 끝내고 나면 1파트 2파트 하는 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파트가 시작할때는 주요 등장인물(많으면 열몇명?)들 중 한명의 시점을 플레이어가 선택하여 진행한다.

각 등장인물들은 어떤 인물과는 관련 있을수도 있고 어떤 인물과는 만나지도 않는다.

또 어떤 인물의 경우 아예 다른 인물들간의 교류(그저 지나가다가 마주치는 것 포함)도 없다.

그런 인물의 경우 뉴스나 신문에서 간혹 "~하는 소식이 있기도 했다" 라는 식으로 그 파트에서의 다른 사람 행동을 확인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주인공은 신경을 쓰지 않으니까 플레이어가 알아서 포착을 해야 할 것이다.



파트별 선택지는 거의 없다.

대략 전지적 관찰자인 플레이어가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에게 들러붙어서 그의 경험을 그대로 체험한다는 느낌.

빙의와도 비슷하다면 비슷한 개념일까.

어쩄든 한 파트가 끝나면 다음 파트로 넘어가게 되고, 그 파트에서 플레이어는 또 각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선택할 수 있다.

제작자 편의에 따라 다음 시점으로 넘어간 녀석이 별다른 설명없이 자기 상황을 이야기하게 할 수도 있다.

물론 그럴때에는 시점 선택란에서 주인공의 정보와 상황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주지 않으면 고난이도가 될것이다.



파트 1에서의 진행에 따라 추가되는 시점도 있고, 사라지는 시점도 있다.

사라지는 이유라면 사망이 가장 큰 이유고, 제작자 편의로 지어낼 수도 있다.

사망이라고 해도 파트별의 스토리 진행에 따라 자동으로 죽을 수도 있고,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죽일수도 있을듯.

(랄까 주인공이 진정으로 동요하는 경우라거나 "될 대로 되라"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선택지가 안나오겠지만.)



파트 사이사이에서는 세이브 타임이 존재한다.

원레 플레이어의 시점이었던 전지적 관찰자 시점으로 될 수 있는것은 이때 뿐이다.

여기서 플레이어는 시점에 대한 이벤트를 주륵 살펴보고, 중요한 이벤트라 생각되는것은 요주의 체크 할 수 있다.

체크 함에 따라서 다음 파트를 진행할때 주인공의 시점을 진행하면서 플레이어가 체크했던 특정 이벤트 관련들은 자세히 볼 수 있게 한다.

제작자 편의에 따라 체크 횟수를 결정할 수도 있고, 체크 함에 따라서 놓치는 이벤트를 설정할수도 있겠다.



게임의 목표는 아마, 그렇게 해서 모은 각 주인공들의 시점 조각들을 플레이어가 조합, 사건의 진상에 도달하는 내용일 것이다.

물론 전체적인 사건 자체가 끝나거나 주인공들의 전원 사망으로 파트를 진행할 수가 없게 된다면 게임은 거기서 끝.

플레이어는 게임을 끄고 언인스톨 하거나, 다시 한번 플레이 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게임 자체에서 토막토막 시점의 주인공들이 모든 것을 전부 파악할 일은 없을 것이다. (특수 경우 제외)

어디까지나 사건의 진실은은 플레이어가 추리해 내야 한다.



결론적으로 플레이어는 파트마다 시점을 선택해서 스토리를 감상하고,

중간중간마다 주어지는 쉬는 시간에 요주의 이벤트 체크한 다음 세이브를 하고,

게임이 끝나면 다시한번 플레이 하거나 지금까지의 플레이 정보를 토대로 진상을 추리한다.



라는 식의 게임이 될 것 같다.

분류 :
시스템
조회 수 :
1734
추천 수 :
1 / 0
등록일 :
2008.01.14
21:53:02 (*.181.44.191)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book&document_srl=755

Kadalin

2008.03.17
04:36:21
(*.181.44.191)
근데 다 쓰고 보니 그냥 완전공유로 두기에는 좀 아깝다.

혹시 쓸 사람 있으면 나한테 연락을 해줬으면 좋겠다.

장펭돌

2008.03.17
04:36:21
(*.49.200.231)
다른 캐릭터와 연관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다는게 좀 만들기 어렵겠다.

다른것도 많지만

Kadalin

2008.03.17
04:36:21
(*.181.44.191)
변수를 좀 더 많이 쓴다는 전제 내에,

매 플레이 마다 시점을 고르지 않은 케릭터의 행동이 일정패턴내에서 바뀐다던가.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37 시스템 나루토 카드배틀 RPG ~ 격동시련! 나뭇잎 마을 ~ 편 제스 2011-05-31 5377
36 시스템 대륙 시스템 [2] 지그마그제 2008-02-06 2397
35 시스템 엔딩을 보기 위해 몇명이 필요한가 [4] 쿠로쇼우 2009-04-08 2322
34 시스템 상대를 동요시키는 전투 시스템 [5] 똥똥배 2009-03-01 2235
33 시스템 게임 버그 모음 [2] 노루발 2012-07-08 2185
32 시스템 조합시스템 [1] kuro쇼우 2008-03-17 2184
31 시스템 적병사 72819번에게도 드라마가 있다. [7] Kadalin 2008-03-14 2174
30 시스템 성격 시스템 [1] Telcontar 2008-02-21 1995
29 시스템 차원 이동시스템 우누루리 팽드로 2008-08-28 1855
28 시스템 스승 시스템3 [2] Dr.휴라기 2008-10-08 1775
27 시스템 스승 시스템 [1] 팽드로 2008-09-29 1738
» 시스템 재미있게 꿨던 꿈을 생각해 보면서 전체적인 구조를 응용하여 보았다. [3] Kadalin 2008-01-14 1734
25 시스템 유저 퀘스트 [1] 성외래인 2011-01-29 1435
24 시스템 케릭터 연령및 성별선택 캐쉬화 [1] A.미스릴 2011-03-08 1407
23 시스템 몬스터 모욕 시스템 [1] ㅅㄹ 2011-08-21 1308
22 시스템 명성치 [2] 한코 2011-05-26 1269
21 시스템 독자에 의한 게시물 올리고 내리기 똥똥배 2011-01-28 1268
20 시스템 고속 진행 [2] 안씨 2011-06-06 1159
19 시스템 퀘스트 흥정 [1] 똥똥배 2011-08-20 1058
18 시스템 배틀 맵의 타일을 사각형 대신 육각형을 써보는걸 어떨까. [2] rkddl111 2013-08-26 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