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1. 시스템메모리와 비디오메모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시스템 메모리는 말 그대로 컴퓨터에 달린 RAM이고,
비디오 메모리는 비디오카드에 있는 RAM입니다.
이론적으론 비디오 메모리가 용량이 작은 대신 속도가 빠르긴 한데...

시스템 메모리에 부른 것을 비디오 메모리에 찍거나,
비디오 메모리에 부른 것을 시스템 메모리에 찍으면
속도가 엄청나게 저하되기 때문에
그냥 용량 큰 시스템 메모리를 쓰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휴웍 경우에는 비디오 메모리 쪽이 훨씬 빠르고
휴웍 자체 그림양이 많지 않아 비디오 메모리를 썼지만,
문라이브는 시스템 메모리를 써도 찍는 속도가 빨라서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 중요한 것은 하나로 통일해서 하나만 쓰는 게 좋다는 겁니다.
게임 만들면 반드시 백버퍼가 필요하고(화면 출력 전에 미리그리는 곳),
백버퍼와 불러온 그림들의 메모리 위치가 틀리면 느려지니까요.


2. 흥크립트는 txt파일을 한줄 읽고 처리하고,
또 한줄읽고 처리하나요?
아니면 전부 다 읽고 몇줄씩 한꺼번에 처리하나요?

한줄씩 처리합니다.


3. 한줄읽고 한줄또 읽는 방식이라면 비베와 비슷한것?
그렇다면 그에 따른 속도 저하도 감수하나요?

사실 읽는 것 자체만으론 속도가 그다지 저하되지 않습니다.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매번 60프레임씩 찍어줘야 된다는 거죠.
(특히 문라이브 게임은 초당 100프레임입니다.)
읽는 것은 단발적인 처리로 이런 곳에서는 속도를 조금 소비해도 괜찮습니다.
읽은 후는 흥크립트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수치로 변하므로,
반복 처리에는 큰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단, 소리재생, 좌우변환, 그림숨김 등과 같이
읽은 후 1번만 처리되는 명령문만 계속 된다면
속도가 현저히 저하될 겁니다만...
저렇게 게임을 만들 일은 거의 없겠죠.


4. 한줄읽고 또 읽는 방식이라면,
dlg파일(txt가 암호화된 파일)을 읽을 때
한줄 읽고->암호해석?하고->처리하고
->한줄 또 읽고->암호해석하고->처리하고..
하는 식으로 하는건가요?
그게 아니라면 어떤 식으로?
또 그에 따른 속도 저하도 감수하나요?

dlg를 읽으때는 로드시에 텍스토로 변환해서 메모리로 올립니다.
그러므로 처음 로드에 암호해독 시간이 조금(그래봤자 1초도 안 되는) 걸릴 뿐
txt와 똑같은 속도로 동작합니다.

아아, 그러고보니 혹시 헷갈릴 수 있어 말씀드리자면
txt경우에도 일단 내용은 모두 읽어서 메모리에 올려 둡니다.
왜냐면 파일액세스는 속도가 엄청 느리기 때문이죠.
한줄 씩 처리한다는 것은 그 읽은 내용에서 하나씩 처리한다는 겁니다.

어차피 스크립트가 아무리 길어도 그림 파일 하나만 못하므로
전부 메모리에 올려도 무리는 없습니다.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조회 수 :
1682
등록일 :
2008.01.09
18:37:07 (*.239.)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2481

장펭돌

2008.03.17
04:37:04
(*.49.200.231)
존내 상세한 답변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185 자동화된 Lua 스크립트의 문서화 - LDoc 노루발 2021-01-11 43227
184 VC++ 2008 Express Edition에서 문D라이브 링크 [2] A.미스릴 2008-04-17 13090
183 cocos2d-x 터치와 업데이트 활성화 시키기 똥똥배 2011-10-27 10656
182 문D 질문 #2 [1] A.미스릴 2008-06-01 8797
181 MFC 더블 버퍼링 질문 [2] A.미스릴 2008-06-13 6603
180 문D라이브로 만드는 더블드래곤.. 질문입니다 [4] 하와이안 2009-01-15 5550
179 임의의 점이 다각형 내부에 있는지 검사하는 함수 똥똥배 2008-04-14 5358
178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1) file 똥똥배 2008-05-17 4647
177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 [2] file 똥똥배 2008-04-16 4479
176 씨언어 질문 (내일 시험 ㄷㄷ) [1] 쿠로쇼우 2008-06-17 4332
175 문D라이브도 더블버퍼링이 필요한가요? [3] A.미스릴 2008-06-28 4223
174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0) file 똥똥배 2008-05-17 4065
173 #define에 대해 [1] A.미스릴 2008-05-19 4061
172 클레스들을 담은 헤더들의 혼란 [4] A.미스릴 2008-06-21 3892
171 srand에 관해서 [4] A.미스릴 2008-07-15 3868
170 문D 질문 [5] A.미스릴 2008-05-26 3847
169 흥크립트에 궁금한점 [4] 상상악수 2008-08-21 3835
168 C++ 질문 [1] A.미스릴 2008-12-21 3818
167 TinyXML의 한계 [2] 똥똥배 2011-12-11 3757
166 문D라이브 2008년 5월 19일 버전 [2] 혼돈 2008-06-02 3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