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흥크립트의 반전버그의 원인을 알았지만,
그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거의 시스템을 다 엎어야 할 버그란 걸
깨달았습니다.


일단 흥크립트는 원본 그림은 그대로 둔 채
DuplicateSurface란 명령으로 그림을 복사해서 씁니다.
그런데 사실 복사라고 해서 그림을 하나 더 만들지만
사실상 메모리는 공유하기 때문에 메모리 소비가 거의 없습니다.
이런 효율적인 기능때문에 썼던 것인데...

이 DuplicateSurface로 생성한 그림에는 반전이 잘못 먹힐 때가 있다는 것!
...이 정답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명령이 각 집의 비디오 카드에 따라 되지 않는 곳도 있다는 것.
어쩌면 Vista 환경에서의 에러의 원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지만
확실하진 않고... 결론은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4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1) 좌우반전을 막아 버린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면서 지금까지의 체계를 유지할 수 있으나
이런 퇴화적인 해결책은 절대 쓰고 싶진 않습니다.

2) 전부 CreateSurface로 생성한다.
이것은 그야 말로 메모리 낭비가 2배가 되는 방법.
이것 역시 쓰면 안 됩니다.

3) 한 장의 그림으로 하나의 Surface만 쓴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구조입니다.
지금까지의 게임도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하나의 그림으로 2장의 그림을 나타낼 때입니다.
2장 모두 같은 속성이면 괜찮은데,
하나는 반투명이고, 하나는 불투명으로 출력.
...이게 안 되는 겁니다.

4) 한 장의 그림을 출력 방법을 바꿔가며 출력한다.
내부적으로 코드를 엄청나게 바꿔야 하지만,
가능한 손실없이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일단 수정 시간이 꽤 걸릴 듯 하다는 것과,
출력 정보를 가지고 있는 JPictureInfo라는 정보를
그림에 적용시키는 시간이 얼마나 드느냐입니다.
사실상 얼마 안 들겠지만, 출력할 때마다 이것을 적용시키면
그것 역시 속도 낭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 부분은 내부 문라이브를 많이 조사해 봐야 될 듯 싶습니다.



개인 적으로 찝찝하던 버그의 원인을 명쾌히 알았고,
오랫동안의 권태를 풀 재밌는 작업이 생겨서 좋습니다.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조회 수 :
1691
등록일 :
2008.01.15
21:40:14 (*.239.)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2501

장펭돌

2008.03.17
04:37:04
(*.49.200.231)
호오, 뭔지 잘 모르겠지만 잘 고쳐져서 수정이 되길

보가드

2008.03.17
04:37:04
(*.142.208.241)
으음..꽤 고민하실듯

쿠오오4세

2008.03.17
04:37:04
(*.91.50.55)
열십히하세요(머리터지떼까지)

A.미스릴

2008.03.17
04:37:04
(*.117.5.154)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185 자동화된 Lua 스크립트의 문서화 - LDoc 노루발 2021-01-11 43226
184 VC++ 2008 Express Edition에서 문D라이브 링크 [2] A.미스릴 2008-04-17 13090
183 cocos2d-x 터치와 업데이트 활성화 시키기 똥똥배 2011-10-27 10656
182 문D 질문 #2 [1] A.미스릴 2008-06-01 8797
181 MFC 더블 버퍼링 질문 [2] A.미스릴 2008-06-13 6603
180 문D라이브로 만드는 더블드래곤.. 질문입니다 [4] 하와이안 2009-01-15 5550
179 임의의 점이 다각형 내부에 있는지 검사하는 함수 똥똥배 2008-04-14 5358
178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1) file 똥똥배 2008-05-17 4647
177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 [2] file 똥똥배 2008-04-16 4479
176 씨언어 질문 (내일 시험 ㄷㄷ) [1] 쿠로쇼우 2008-06-17 4331
175 문D라이브도 더블버퍼링이 필요한가요? [3] A.미스릴 2008-06-28 4223
174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0) file 똥똥배 2008-05-17 4065
173 #define에 대해 [1] A.미스릴 2008-05-19 4061
172 클레스들을 담은 헤더들의 혼란 [4] A.미스릴 2008-06-21 3892
171 srand에 관해서 [4] A.미스릴 2008-07-15 3868
170 문D 질문 [5] A.미스릴 2008-05-26 3847
169 흥크립트에 궁금한점 [4] 상상악수 2008-08-21 3835
168 C++ 질문 [1] A.미스릴 2008-12-21 3818
167 TinyXML의 한계 [2] 똥똥배 2011-12-11 3756
166 문D라이브 2008년 5월 19일 버전 [2] 혼돈 2008-06-02 3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