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전체 코드입니다.

슬슬 길어지니 요약글 기능이 필요해진달지..


-- 플레이어 위치를 저장하는 변수
-- 초기 시작지점은 5, 5로 설정.
playerx = 5
playery = 5

-- 움직인 횟수 저장
moves = 0

-- 맵 데이터를 저장하는 8*8의 2차원 배열 Map 생성
map = {}
for a = 1, 8 do
    map[a] = {}
    for b = 1, 8 do
        map[a][b] = 0
    end
end

-- 맵 데이터 초기화
for a = 1, 8 do
    for b = 1, 8 do
        if (a == 1 or a == 8 or b == 1 or b == 8) then
            map[a][b] = 1
        end
    end
end

function printmap()
-- 맵을 표시하는 printmap 함수
    tempstr = ""

    for a = 1, 8 do
        for b= 1, 8 do
            tempbuffer = ""
            if (map[a][b] == 0) then
                tempbuffer = " "
            elseif (map[a][b] == 1) then
                tempbuffer = "#"
            end
        if (playerx == b and playery == a) then
            tempbuffer = "P"
        end
       
        tempstr = tempstr..tempbuffer
        end
        print(tempstr)
        tempstr = ""
    end
end

while(true) do
    -- 메인 무한 루프
    os.execute("clear") -- 화면을 지운다. OS가 아닌 Scite 환경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음.
    printmap()
    print("")
    print("움직임: "..moves)
    print("어느 방향으로 이동할까요?")
    print("a: 왼쪽 d: 오른쪽 w: 위 s: 아래 q: 종료 :")
    choose = io.read()
    if (choose == "a") then
        if (map[playery][playerx - 1] == 0) then
            playerx = playerx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s") then
        if (map[playery + 1][playerx] == 0) then
            playery = playery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d") then
        if (map[playery][playerx + 1] == 0) then
            playerx = playerx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w") then
        if (map[playery - 1][playerx] == 0) then
            playery = playery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q") then
        os.execute("clear")
        print("그럼 안녕!")
        io.read()
        return
    end
end


바뀐 건 if-elseif 부분입니다.

if (choose == "a") then
        if (map[playery][playerx - 1] == 0) then
            playerx = playerx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s") then
        if (map[playery + 1][playerx] == 0) then
            playery = playery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d") then
        if (map[playery][playerx + 1] == 0) then
            playerx = playerx + 1
            moves = moves + 1
        end
    elseif (choose == "w") then
        if (map[playery - 1][playerx] == 0) then
            playery = playery - 1
            moves = moves + 1
        end


if 처리가 더 붙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앞으로 이동하게 될 좌표의 2차원 배열을 확인해서 0, 즉 빈 공간일 때만 이동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이외의 값이 담겨 있다면 벽으로 간주하고 이동의 처리를 생략하고 다름 루프로 넘어갑니다.


그렇게 어려운 처리는 아니었습니다, 다음에는 상자를 만들어보고, 가능하면 상자를 미는 처리도 해보겠습니다.

왠지 날로 먹은 것 같은 포스트 하나지만.. 다음에 봅시다.


다음 Lua 소코반.

언젠가 씁니다.
조회 수 :
696
등록일 :
2013.09.17
08:31:25 (*.209.135.92)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703458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5 이미지 그리는 방법: 2편. 부제: 쿼드! 노루발 2013-09-17 821
144 이미지 그리는 방법 1편 노루발 2013-09-17 812
143 Lua 소코반: 목표 지점을 만들고, 상자가 모두 옮겨지면 게임을 끝내자! 노루발 2013-09-17 753
142 Lua 소코반: 상자를 만들고 옮기고 상자와 상자가 겹치거나 상자와 벽이 겹치지 않게 해 보자! 노루발 2013-09-17 677
» Lua 소코반: 벽을 뚫고 나가지 않게 해보자! 노루발 2013-09-17 696
140 Lua 소코반: 플레이어를 그리고 움직이게 해보자 노루발 2013-09-17 758
139 Lua 소코반: 맵을 뿌리자. 노루발 2013-09-17 833
138 소코반: 맵을 초기화하자. 노루발 2013-09-17 588
137 [Love2D] 일단 뭔가 해보자 노루발 2013-09-17 457
136 Love2D: 콜백 함수들 노루발 2013-09-17 538
135 love.graphics.print 한국어 출력 노루발 2013-09-17 430
134 Love2D를 사용하기 위한 Lua 강좌: 변수형 노루발 2013-09-17 446
133 Love2D를 사용하기 위한 Lua 강좌: 코딩 스타일, 변수 노루발 2013-09-17 585
132 Love2D를 사용하기 위한 Lua 강좌: 입출력과 기본 노루발 2013-09-17 704
131 Love2D? 개요, 설치, 실행. 노루발 2013-09-17 464
130 멘탈붕괴의 절정을 부르는 파일입출력 노루발 2013-09-17 273
129 [Lua] Split 노루발 2013-09-17 360
128 love.update(dt) 에서 버벅이는 현상. 노루발 2013-09-17 256
127 [Lua] 테이블 노루발 2013-09-17 1422
126 cocos2d-x CCMenuItem 자신을 지웠을 때 생기는 에러 똥똥배 2013-09-13 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