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흥크립트의 반전버그의 원인을 알았지만,
그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거의 시스템을 다 엎어야 할 버그란 걸
깨달았습니다.


일단 흥크립트는 원본 그림은 그대로 둔 채
DuplicateSurface란 명령으로 그림을 복사해서 씁니다.
그런데 사실 복사라고 해서 그림을 하나 더 만들지만
사실상 메모리는 공유하기 때문에 메모리 소비가 거의 없습니다.
이런 효율적인 기능때문에 썼던 것인데...

이 DuplicateSurface로 생성한 그림에는 반전이 잘못 먹힐 때가 있다는 것!
...이 정답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명령이 각 집의 비디오 카드에 따라 되지 않는 곳도 있다는 것.
어쩌면 Vista 환경에서의 에러의 원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지만
확실하진 않고... 결론은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4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1) 좌우반전을 막아 버린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면서 지금까지의 체계를 유지할 수 있으나
이런 퇴화적인 해결책은 절대 쓰고 싶진 않습니다.

2) 전부 CreateSurface로 생성한다.
이것은 그야 말로 메모리 낭비가 2배가 되는 방법.
이것 역시 쓰면 안 됩니다.

3) 한 장의 그림으로 하나의 Surface만 쓴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구조입니다.
지금까지의 게임도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하나의 그림으로 2장의 그림을 나타낼 때입니다.
2장 모두 같은 속성이면 괜찮은데,
하나는 반투명이고, 하나는 불투명으로 출력.
...이게 안 되는 겁니다.

4) 한 장의 그림을 출력 방법을 바꿔가며 출력한다.
내부적으로 코드를 엄청나게 바꿔야 하지만,
가능한 손실없이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일단 수정 시간이 꽤 걸릴 듯 하다는 것과,
출력 정보를 가지고 있는 JPictureInfo라는 정보를
그림에 적용시키는 시간이 얼마나 드느냐입니다.
사실상 얼마 안 들겠지만, 출력할 때마다 이것을 적용시키면
그것 역시 속도 낭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 부분은 내부 문라이브를 많이 조사해 봐야 될 듯 싶습니다.



개인 적으로 찝찝하던 버그의 원인을 명쾌히 알았고,
오랫동안의 권태를 풀 재밌는 작업이 생겨서 좋습니다.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조회 수 :
1691
등록일 :
2008.01.15
21:40:14 (*.239.)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2501

장펭돌

2008.03.17
04:37:04
(*.49.200.231)
호오, 뭔지 잘 모르겠지만 잘 고쳐져서 수정이 되길

보가드

2008.03.17
04:37:04
(*.142.208.241)
으음..꽤 고민하실듯

쿠오오4세

2008.03.17
04:37:04
(*.91.50.55)
열십히하세요(머리터지떼까지)

A.미스릴

2008.03.17
04:37:04
(*.117.5.154)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최근 수정일sort
185 흥크립트 0.9 새 기능 소개 [3] file 혼돈 2289   2007-10-15 2008-03-17 04:37
 
184 흥크립트 Ver0.9 변수 안의 변수 기능 [2] 혼돈 2208   2007-10-16 2008-03-17 04:37
상당히 고급기능이라 꼭 알 필요는 없지만, 잘 활용하면 배열이나 구조체 비슷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를 쓰는 숫자변수와 {}를 쓰는 문자변수는 서로 다른 테이블을 쓰므로 이름이 겹쳐도 상관없습니다. [변수X] 1 [변수[변수X]] 10 {변수} "변수" {...  
183 흥크립트로 만든 예제 [1] file 대슬 2051   2007-12-01 2008-03-17 04:37
 
182 흥크립트로 만들 때 알아둘 기본 사항 [6] 대슬 1693   2007-12-01 2008-03-17 04:37
common.mlc, Global.mlc 를 제외한 다른 모든 mlc 파일들은 스크립트 파일 이름과 일치하게 만들어야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IN.dlg (또는 txt) 에 대한 mlc 파일은 MAIN.mlc 로 저장해야 스크립트에서 읽어서 씁니다. MAIN에서 대슬랑미.dlg 로 갈아...  
181 흥크립트로 만든 예제 2 [2] file 대슬 2118   2007-12-01 2008-03-17 04:37
 
180 흥크립트에서 반복문 실행하기 (덤추가) [9] 대슬 1790   2007-12-01 2008-03-17 04:37
[엔] 0 ^0:연산하는부분 //원하는 연산 내용을 자유롭게 적으면 됩니다. [엔] [엔]+1 ^1 [체크] ([엔]==10)?2:0 //↑[엔]의 값이 10인지 아닌지를 판별하고 10이면 [체크]에 1이, //10이 아니면 [체크]에 0이 들어갑니다. ([엔]==10)에서 10부분에 다른 수를 //...  
179 반복문 예제 [4] file 대슬 1833   2007-12-01 2008-03-17 04:37
 
178 흥크립트로 만든 예제 4 file 대슬 1723   2007-12-02 2008-03-17 04:37
 
177 흥크립트 기초 질문. [2] 장펭돌 2430   2007-12-03 2008-03-17 04:37
지금 슬슬 설명서를 읽어나가는중... 기본 원리에서 다른건 대충 전부다 이해가 가지만, 몇가지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어서 질문 합니다. 우선 그림파일은 mlc로, 텍스트 파일은 dlg로 바꾸는것이 맞지요? 그렇다면, '게임 전체적으로 쓸 그림이라면 DATA폴더...  
176 흥크립트 질문 [3] A.미스릴 1729   2007-12-07 2008-03-17 04:37
마우스 커서 생겼을때 마우스 커서의 좌표를 취득할순 없나요?-0-;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175 흥크립트배경 어떤식으로 넣어야됨? [2] 세균맨 1751   2007-12-10 2008-03-17 04:37
갈쳐주셈 그리고 그림 순서 똑같게 잡으면 뭐나옴?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174 흥크립트 또 질문 [2] A.미스릴 1712   2008-01-02 2008-03-17 04:37
@그림 0, "XX"를 했었는데 그후 나중에 @그림 0, 'YY"를 해서 그림을 바꿔버릴 수 있나요 추가로 다음버전에서 {{사람이름}체력} 형식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0)  
173 [re] 똥똥배님께 질문 [1] 똥똥배 1682   2008-01-09 2008-03-17 04:37
1. 시스템메모리와 비디오메모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시스템 메모리는 말 그대로 컴퓨터에 달린 RAM이고, 비디오 메모리는 비디오카드에 있는 RAM입니다. 이론적으론 비디오 메모리가 용량이 작은 대신 속도가 빠르긴 한데... 시스템 메모리에 부른 것을 비...  
172 똥똥배님께 질문 [6] 흑곰 1730   2008-01-09 2008-03-17 04:37
1. 시스템메모리와 비디오메모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주로) 사용하시는지? 2. 흥크립트는 txt파일을 한줄 읽고 처리하고, 또 한줄읽고 처리하나요? 아니면 전부 다 읽고 몇줄씩 한꺼번에 처리하나요? 3. 한줄읽...  
» 흥크립트 반전 버그 원인발견, 그리고 그 후폭풍 [4] 똥똥배 1691   2008-01-15 2008-03-17 04:37
흥크립트의 반전버그의 원인을 알았지만, 그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거의 시스템을 다 엎어야 할 버그란 걸 깨달았습니다. 일단 흥크립트는 원본 그림은 그대로 둔 채 DuplicateSurface란 명령으로 그림을 복사해서 씁니다. 그런데 사실 복사라고 해서 그림을...  
170 흥크립트 다루다 보니 알아낸게 있는데... [4] 네모상자 1765   2008-01-18 2008-03-17 04:37
그림이 없으면 대화창이 투명해지지 않는군요.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169 흥크립트 버그발견 [7] 네모상자 1754   2008-01-22 2008-03-17 04:37
한 줄에서 맨 앞에 {글자변수}를 사용하면 인식하지를 않음 예) {쥔공이름} : 네, 제 이름은 {쥔공이름}입니다(인식안함) 네, 제 이름은 {쥔공이름}입니다(인식함)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168 흥크립트 원인불명 버그 [5] 흑곰 1891   2008-01-23 2008-03-17 04:37
마우스 클릭하다가 게임 자체가 멈춘다. 마우스 인식, 키 인식이 안되며(Alt+F4포함) 걸리면 도리가 없고, 열받아서 컴퓨터를 부숴버리고 싶어진다. 현재까지는 장펭돌, 흑곰이 걸렸다.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게임을 새로 시작할 때는 일어나지 않는 것 같고, ...  
167 흥크립트 질문! [2] 네모상자 1692   2008-01-28 2008-03-17 04:37
글자변수는 조건분기가 안되나요?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  
166 흥크립트 궁금한점. [5] 장펭돌 1704   2008-01-31 2008-03-17 04:37
1. AVI 같은 동영상 파일이나, 플래시파일 재생 지원 가능한가여? 가능하다면... 뭐라 쓰면 되는지...? 2. 던전앤 러버처럼 마우스 클릭으로 실행되는 이벤트 만드는 방법 설명좀 부탁... * 똥똥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11 1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