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보니까 backbuffer에 그림을 붙이던데
backbuffer가 배경 버퍼니까 바로 화면에 출력되는건가요?
그런데 그걸 직접 쓰면 MFC의 DC처럼 깜박임과 속도저하가 오는건 아니죠?ㅡ,.ㅡ;
추가로 LoadPicture로 불러온 그림을 다시 안불러온것처럼 되돌리는건 없나요?
조회 수 :
4223
등록일 :
2008.06.28
20:19:13 (*.50.69.16)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214461

똥똥배

2008.06.28
22:27:47
(*.239.144.2)
문D라이브에서는 더블버퍼링이 아닌 플립 방식을 씁니다.
플립 방식에 대해 혹시 모르실까 설명 드리자면
A와 B의 화면이 있다면
A를 보여주고 있을 때는 B에다 그리고, 다 그렸으면 보여주는 화면을 B로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즉, 2화면을 서로 교대로 보여주면서 안 보여주는 쪽에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죠.
대부분 다이렉트X를 쓰면 이런 식으로 그래픽을 출력합니다. 더블버퍼링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죠.
더블 버퍼링에서는 다 그린 후 그것을 화면에 올리기 위해 한 번 더 그려주는 데,
이 한 번 더 그리는 일이 줄어들게 되죠.

그리고 플립이 이루어지는 순간은 jdd-Render()가 실행되는 순간입니다.
Render 전에는 어떤 그리기 명령을 실행해도 Render를 시키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보이지 않는 다른 면에 그리고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LoadPicture로 불러온 그림을 없애는 것은 DeletePicture입니다.
좀 더 훌륭한 프로그램을 하시려면 메모리 관리자를 띄어놓고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는 게 좋을 겁니다.

문D라이브 문제로 CCommand 쪽은 메모리 해체가 약간 문제 있는 듯 한데
그것은 차후 수정할 수준입니다.
(일단 컴퓨터 다운 시킬 수준의 누수도 아니고, 어느 정도 선에 가면 자동으로 릴리즈 되는 듯)

A.미스릴

2008.06.29
05:36:06
(*.50.69.16)
누수라면 new를 쓴 후 delete를 안쓰고 제거되거나 delete를 안쓰고 new를 넣을때 메모리에 남는 데이터인가요?

똥똥배

2008.06.29
07:06:23
(*.193.78.136)
네, 그거죠. 프로그램 규모가 커지면 이것이 문제라서 초기부터 잘 잡아 둬야 합니다.
(솔직히 구문 에러는 문제도 아니죠. 프로그램 수준이 되면 모두 메모리 싸움입니다.)
일단 memory leak이라고 해서 프로그램이 종료된 뒤까지 delete가 안 된 메모리는 컴파일러가 알려줍니다.
이건 특수한 방법으로 찾으면 일단 해결은 가능하죠.
지금 제가 겪고 있는 문제는 그거랑 조금 별개라고 해야할까?
라이브러리 특성인지 메모리를 어느 정도 선을 넘어야 릴리즈 시키는데
제가 프로그램에는 결벽증 수준으로 꼼꼼한 성격이라서 제가 계산하지 않은 메모리를 어디서 쓰는 게 있으면
참지 못하고 다 찾아내서 최적화를 시켜야 됩니다. 지금 그게 문제라는 거지, 사실 memory leak은 없습니다.
(특히 요즘 NDS 프로그램 하다보니 메모리에는 신경질적으로 신경 쓰게 되는군요.)

Warning이 많은 것은 이게 VC++ 2003인가 이전 버전으로 만들어 진 탓도 있고
제작한 것은 문진섭님이라서 제가 손대서 오히려 나빠지는 것 보다 낫다고 생각해서 놔둔겁니다.
사실 워닝도 전부 없애버리고 싶어요. 그래서 저번에 건드렸다가 이상하게 되서 안정성있는 지금 이대로 그냥 놔두고 있습니다.

어쨌든 결론은 문라이브는 제가 몇년간 써서 안정성은 보장되어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날짜 최근 수정일
185 자동화된 Lua 스크립트의 문서화 - LDoc 노루발 43226   2021-01-11 2021-01-11 11:53
다운로드 https://github.com/lunarmodules/LDoc penlight 설치가 필요 luarocks install penlight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서 아래의 명령행을 실행 lua /path/to/ldoc/ldoc.lua $* https://stevedonovan.github.io/ldoc/manual/doc.md.html 문서 코멘트라는걸...  
184 VC++ 2008 Express Edition에서 문D라이브 링크 [2] A.미스릴 13090   2008-04-17 2014-04-15 17:28
SDK도 최신버전으로 깔아주었고 도구 설정도 적절하게 했습니다 모든 셋팅이 완료되고 링크를 해보니까 아래와 같은 문장이 쭉쭉나오는군요 warning은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실제로 컴파일을 막아버린 부분은 LINK : fatal error LNK1104: 'LIBC.lib' 파일을 ...  
183 cocos2d-x 터치와 업데이트 활성화 시키기 똥똥배 10656   2011-10-27 2013-09-13 07:29
cocos2d와 달리, 윈도우 환경에서 cocos2d-x 프로그램을 짜보면 상속을 받았음에도 update, ccTouchesBegan 등의 함수가 작동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터치 해결법: OnEnter와 OnExit를 추가하고, 다음 같이 적어준다. void HelloWorld::onEnter() { //단일 ...  
182 문D 질문 #2 [1] A.미스릴 8797   2008-06-01 2009-01-07 22:05
이거 도배하는거같은 마음이 드네여 ㅈㅅ 제가 대화창을 다뤄봤는데여 CTextDlg textdialog(50); CTextDlg * pt_textdialog(&textdialog); pt_textdialog->SetDlg(100, 100, 200, 200); pt_textdialog->SetColor(255,255,0); pt_textdialog->SetDlgBox("_d...  
181 MFC 더블 버퍼링 질문 [2] A.미스릴 6602   2008-06-13 2013-11-23 08:43
void CPingpongView::OnDraw(CDC* pDC) { CPingpongDoc* pDoc = GetDocument(); ASSERT_VALID(pDoc); // TODO: add draw code for native data here // 현재 창 크기와 같은 DC를 만듬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int_client_width = (rect.ri...  
180 문D라이브로 만드는 더블드래곤.. 질문입니다 [4] 하와이안 5550   2009-01-15 2009-01-21 00:16
예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조금 써본 적 있는데 C++은 거의 없어서 헤매고 있습니다. 문D라이브 더블드래곤 강좌에 나온 데로 VC++ 2005 express edition으로 깔고 링크되어 있는 directx sdk 깔고 VC디렉토리에 SDK 링크도 추가해서 moondlib 실행하고 빌...  
179 임의의 점이 다각형 내부에 있는지 검사하는 함수 똥똥배 5358   2008-04-14 2008-04-14 02:21
수학도 기하학도 허접한 제가 짠 거라서 허접하지만 넓은 아량으로 봐 주십시오. struct Point { double x; double y; }; bool LineIn(Point p1, Point p2, Point p3) { double top, bottom; //위 아래 범위 결정 if(p1.y < p2.y) { top = p1.y; bottom = p2.y...  
178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1) file 똥똥배 4647   2008-05-17 2008-05-17 20:24
 
177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 [2] file 똥똥배 4479   2008-04-16 2008-04-17 08:29
 
176 씨언어 질문 (내일 시험 ㄷㄷ) [1] 쿠로쇼우 4331   2008-06-17 2008-06-17 22:10
1 121 12321 1234321 123454321 부탁 ㄷㄷ  
» 문D라이브도 더블버퍼링이 필요한가요? [3] A.미스릴 4223   2008-06-28 2008-06-29 07:06
보니까 backbuffer에 그림을 붙이던데 backbuffer가 배경 버퍼니까 바로 화면에 출력되는건가요? 그런데 그걸 직접 쓰면 MFC의 DC처럼 깜박임과 속도저하가 오는건 아니죠?ㅡ,.ㅡ; 추가로 LoadPicture로 불러온 그림을 다시 안불러온것처럼 되돌리는건 없나요?  
174 문D라이브로 더블드래곤을 만들자(10) file 똥똥배 4065   2008-05-17 2008-05-17 03:07
 
173 #define에 대해 [1] A.미스릴 4061   2008-05-19 2008-05-19 18:57
#define을 너무 많이 쓰면 코드에 불안정화가 온다는데 사실인가여? 그러면 불안정화를 막으러면 어떻게 해야하나여 아니면 enum이나 const를 써야 하나...  
172 클레스들을 담은 헤더들의 혼란 [4] A.미스릴 3892   2008-06-21 2013-11-23 08:43
xxx.h파일 //xxx.h class xxx { ... 어떤 멤버함수 (yyy 뭐시기); ... } yyy.h파일 //yyy.h class yyy { ... 어떤 멤버함수 (xxx 뭐시기); ... } 이 두 클래스의 헤더 파일이 있으면 #include "xxx.h"와 #include "yyy.h"를 어떤 순서로 배치해야 할지 혼란스...  
171 srand에 관해서 [4] A.미스릴 3867   2008-07-15 2008-07-18 05:49
제가 알고 있는 난수의 사용방법은 srand( (unsigned int) time( NULL ) ); 로 srand를 지정하고 rand()를 해서 랜덤난수를 가져오는 것인데 함수값이 어쩌고 하는 원리더군요 그런데 원리를 생각해 보니 이게 정말 난수의 역할을 해낼수 있을까요?ㅡ,.ㅡ; 애...  
170 문D 질문 [5] A.미스릴 3847   2008-05-26 2008-06-12 18:55
1.글자, 문장을 화면상에 출력하는 방법 2.숫자를 스트링으로 형변환할떄 아스키 코드가 아니라 숫자가 옮겨가게 하는법 3.사각형, 원 등을 출력하는 방법(Rectangle 함수같은거 없나여)  
169 흥크립트에 궁금한점 [4] 상상악수 3835   2008-08-21 2008-08-27 04:13
tile1에서 앞쪽에 18칸말고는 사용할수없는 칸인가요? 그림을 그리면 맵에디터에서는 잘나오는데 게임에서는 까만색에 움직일수없는..  
168 C++ 질문 [1] A.미스릴 3818   2008-12-21 2008-12-21 19:24
str_list1[loop_v]가 존재하면 true, 안 존재하면 false 이런 감별이 필요한데 CString str_list1[] = {"","","웹디자인","3D그래픽스"}; int loop_v = 0; while(str_list1[loop_v]) { this->m_ctrl_combobox1.AddString(str_list1[loop_v]); this->m_ctrl_lis...  
167 TinyXML의 한계 [2] 똥똥배 3754   2011-12-11 2013-11-23 06:30
내가 TinyXML을 쓴 것은 이름 그대로 tiny하기 때문이었다. 쓸데없는 기능없이 담백하게 읽고 쓰고 땡. 하지만 써 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일단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유니코드(UTF-8)로 된 문서를 읽을 수는 있다. 한글...  
166 문D라이브 2008년 5월 19일 버전 [2] 혼돈 3747   2008-06-02 2015-12-09 08:06
휴가루 웍휴2를 개발하면서 조금씩 수정 중이지만, 미스릴님의 요청이 있어서 올립니다. 대화창에 관련되서 완성되었다는 것과 흥크립트 부분이 많이 변했다는 것이 주요 변경점입니다. 대화창의 경우 기본은 대화창이 없는 상태로 MakeDlgBox를 사용하면 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