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작에 관련된 질문이나 간단한 팁, 예제를 올리는 곳

Love2d의 안드로이드 포트는 알파 단계입니다.

차차 개선되어 나가긴 하겠지만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많으며, 일어날 수 있는 오작동과 그로 인한 결과는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Windows 사용자 기준입니다.

Linux나 Mac을 사용할 정도의 내공이 있으신 분들은 자신의 OS에 무언가가 필요할 경우 구글 등으로 검색해서 지혜를 찾아내는 혜안이 있으실 것이므로 

Windows 사용자 기준으로 문서를 작성합니다. 

 

0. 앞서

Love2d 안드로이드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PC와는 또 다른 개발환경이 필요하다.

PC처럼 그냥 exe 파일이랑 합체! 하면 좋겠지만 안드로이드는 그렇게 되지 않는다.

그래서 소스 코드를 받아서 빌드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개발에 대해 하나도 몰라도 상관없다.(나도 모른다.) 남이 만든거 컴파일만 하면 되는 거니까.

 

그냥 .love 파일을 핸드폰에서 돌리고 싶다면 그냥 최신 버전의 apk 파일을 받아 설치하면 된다.

( https://bitbucket.org/MartinFelis/love-android-sdl2/downloads )

그러나 '나는 내 게임으로 apk를 만들어서 올릴거야!' 라는 야망을 가지신 분들은 게임 이름, 버전 정보, 아이콘 등을 바꿔야 하므로 빌드를 새로 하고

약간의 수정 사항을 거쳐야 한다.

 

1.개발 환경 구축

일단 빌드하기 위한 개발 환경을 구축한다.

그냥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이라 cocos2d-x 등과 그닥 차이 없다.

만일 이미 상기의 개발환경을 갖추고 있다면 아래의 것들이 설치되어 있는지,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정도만 확인하면 충분하겠지만

그런거 없는 사람들은 따라하면서 개발환경을 구축하자.

 

1-1. Java SDK(JDK) 설치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여기에서 자기 버전에 맞는거 찾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 된다.

약관에 동의해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그 다음은 다음다음 넥스트 OK의 연속.

 

1-2. Ant 설치

http://ant.apache.org/bindownload.cgi

Current Release of Ant  부분으로 가서(Ctrl+F로 찾으면 됨) .zip archive 를 받아준다.

( http://apache.mirror.cdnetworks.com//ant/binaries/apache-ant-1.9.4-bin.zip )

다운로드받아서 압축파일을 C:\ant 경로에 풀어준다.

당연히 없을테니 만든다.

 

1-3. Android SDK 설치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우리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그런거 필요 없다. 따라서 아래쪽의 SDK Tools Only 부분으로 가서 받는다.  

( http://dl.google.com/android/installer_r24.0.1-windows.exe )

설치 다음다음.

 

1-3-1. Android SDK 패키지 설치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설치하라고 한다.

    Android SDK Platform-tools API 19.0.1
    Android SDK Build-Tools API 19.0.1 (or API 19.0.2, it doesn't matter)
    SDK Platform Android 4.4.2 API 19
    ARM EABI v7a System Image API 19
    Google APIs ARM System Image API 19
    Sources for Android SDK API 19
    Android Support Library
    Google USB driver

 

가급적 위의 버전으로 설치하자.

Android SDK Platform-tools 등의 경우 19.0.1 버전이 없을 수 있는데 그럼 그냥 요령껏 19 설치하던지, 최신 버전 설치하던지.

 

1-4. Android NDK 설치

r10 이상의 버전에서는 빌드 오류가 발생하니 r9d 버전을 설치하자.

http://dl.google.com/android/ndk/android-ndk-r9d-windows-x86_64.zip (64비트 사용자는 이쪽) 

http://dl.google.com/android/ndk/android-ndk-r9d-windows-x86.zip (32비트 사용자는 이쪽)

자기 OS에 맞는 것 다운받아서 c:\ndk에 압축 해제하자.

 

고생했다. 이제 개발도구 설치는 끝났다.

 

2. 소스코드 다운로드받기

git따위 쓰지 않는다, 나는 야매니까!

다운로드 링크 https://bitbucket.org/MartinFelis/love-android-sdl2/downloads 로 가면 Download repository가 있다. 받아준다.

c:\love_android에 압축을 풀었다.

 

3. 환경변수 설정

윈도우키+Pause를 누르거나 내컴퓨터-우클릭-속성 누른다.

좌측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눌러준다.

고급 탭으로 가서 맨 아래의 환경변수.. 버튼을 누른다.

시스템 변수(S)에서 새로만들기를 눌러준다.

아래의 값들을 추가하자.

 

이름: ANT_HOME

값: C:\ant

 

이름: JAVA_HOME

값: C:\Program Files\Java\jdk1.8.0_25 (JDK 버전이 다르면 경로가 달라질 수 있으니 내가 어디에다 설치했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이름: ANDROID_SDK

값: C:\Program Files\Android\android-sdk (설치 경로가 여기가 맞는지 확인해보자.)

 

이름: ANDROID_HOME

값: ANDROID_SDK랑 똑같음.

 

이름: ANDROID_NDK

값: C:\ndk

 

이름: ANDROID_SWT

값: %ANDROID_SDK%\tools\lib\x86 (64비트 사용자는 %ANDROID_SDK%\tools\lib\x86_64 를 입력.)

 

그리고 Path를 선택, 편집 버튼을 누른 뒤 아래의 값을 덧붙인다.

;%ANT_HOME%\bin;%ANDROID_SDK%\tools;%ANDROID_NDK%

 

4. ndk-build 실행

명령 프롬포트를 실행한 뒤 cd c:\love_android 명령을 실행하여 소스를 받아놓은 곳으로 간다.

이후 ndk-build 실행.

멀티코어라면 좀 더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jobs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ndk-build --jobs 3 식으로. 숫자는 코어수 +1을 의미한다.

듀얼코어라면 코어 2개+1이니까 3이고, 쿼드코어라면 코어 4개+1이니까 5 넣어주면 될 것이다.

싱글코어는 그런거 없다. 그냥 ndk-build.

시간이 좀 걸리고, 기다리면 된다. 

 

5. ant 실행

ant debug 명령어를 실행한다.

모든 것이 성공적이라면 c:\love_android\bin\love_android_sdl2-debug.apk 가 생겼을 것이다.

빌드 성공!

 

만약 아이콘을 바꾸거나 AndroidManifest.xml을 수정하게 된다면 위의 과정을 모두 거칠 필요는 없고

그냥 ant debug만 다시 해주면 된다.

 

구글 Play Store에 게임을 내기 위해서는 이 apk 파일에 서명을 해야 하는데 (keystore)

이에 대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norubal29a/22020266816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다음 글에서는 소스를 수정하여 엔진이 아닌 자신의 게임을 apk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조회 수 :
572
등록일 :
2014.12.15
00:59:56 (*.209.38.113)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797992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최근 수정일
185 질문요.C++ [7] 질문자01 2729   2007-05-10 2008-04-03 05:32
도대체 파라미터가 뭔지 모르겠어요.  
184 [re] 혼돈님께 질문 혼돈 2048   2007-12-25 2008-03-17 04:37
옛날에 뼈대를 그려놓고 일단 게임을 만들자는 주의였는데 나중에 완성하고 나면 고치기도 귀찮고, 그 그래픽에 맞춰 만든 거라서 그냥 그대로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았음.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처음부터 그래픽 소스를 제대로 준비한 뒤 시작하는 식으로 했습...  
183 Bootstrap4 container class가 적용된 div의 양 옆에 설정하지 않은 margin이 생김 노루발 5   2024-02-07 2024-02-07 14:25
문제: <div class="container"> TEST </div> 위와 같은 페이지를 브라우저에서 렌더링 시 div의 양 옆에 설정하지 않은 빈 margin이 생김. 해결: <div class="container-fluid"> TEST </div> margin을 0으로 주고 width를 100%로 주고 등등 별걸 다 해봤는데 ...  
182 express.js 세션 적용 후 리다이렉트 시 세션 적용이 제대로 안 되는 문제점 노루발 4   2024-02-07 2024-02-07 14:23
문제: logout.js router.get('/', (req, res) => { req.session.destroy(); res.redirect('/login'); }); login.js if (result[0] !== undefined) { // 로그인에 성공하였으므로 세션을 할당 req.session.uid = result[0].uid; req.session.us...  
181 illegal character 방지 [3] 노루발 22   2023-07-17 2023-07-19 16:14
문제점: 클라이언트 <-> 서버 통신을 하면서 다음과 같이 메세지를 주고받기로 함 패킷종류|파라미터1|파라미터2 예) MOTDREQ -> 서버에 MOTD를 요청 (파라미터 없음) MOTD|공지사항입니다 -> MOTD는 "공지사항입니다" 임 (파라미터 1개) MSG|김덕배|안녕하세...  
180 Lua-love2d TCP 통신 [1] 노루발 21   2023-07-14 2023-07-22 16:19
서버: Lua 클라이언트: Love2d(Lua) 서버 구동에는 luasocket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며, luarocks로 설치할 수 있음. 별도 패키지 관리자가 있는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apt-get install lua-socket 등의 패키지 관리자 명령어로 설치 가능하며 Windows에서 구동시...  
179 PHP로 웹게임 만드는 영상 [1] 노루발 373   2021-06-25 2022-01-28 03:40
Simple PHP Strategy Game - YouTube  
178 certbot을 이용한 HTTPS 인증서 발급 및 적용 노루발 18   2021-01-12 2021-01-12 16:57
snap 설치 및 업데이트 sudo snap install core; sudo snap refresh core certbot 설치 sudo snap install --classic certbot 심볼릭 링크 생성 sudo ln -s /snap/bin/certbot /usr/bin/certbot nginx에 맞춰 자동 설정 sudo certbot --nginx 알아서 다 해주기...  
177 Love2d 게임 안드로이드로 패키징하기 노루발 48   2021-01-11 2021-02-21 01:45
http://hondoom.com/zbxe/index.php?mid=study&document_srl=797993 버전이 바뀌면서 빌드 방법이 바뀌었기에 다시 정리한다. 1. Android studio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 SDK 플랫폼 - Android 11.0 [API 30] SDK 버전 - An...  
176 자동화된 Lua 스크립트의 문서화 - LDoc 노루발 43226   2021-01-11 2021-01-11 11:53
다운로드 https://github.com/lunarmodules/LDoc penlight 설치가 필요 luarocks install penlight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서 아래의 명령행을 실행 lua /path/to/ldoc/ldoc.lua $* https://stevedonovan.github.io/ldoc/manual/doc.md.html 문서 코멘트라는걸...  
175 리캡챠 적용 [1] 노루발 11   2021-01-08 2021-01-11 12:15
XE 회원가입 시 구글 리캡챠 인증 추가하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74 RPG Maker MV 로컬라이징 방법 file 똥똥배 910   2015-10-27 2015-10-27 05:51
 
173 김프로 이미지 맵 만들기 노루발 393   2015-11-11 2015-11-11 08:05
https://docs.gimp.org/en/plug-in-imagemap.html  
172 [번역] gamedev레딧의 Getting Started 문서 번역 [5] priling 1890   2014-12-26 2018-07-24 10:33
처음인 분들을 위한 '게임만들기' 가이드이 글은 [레딧 게임개발 커뮤니티의 /u/LordNed님의 포스팅]을 베이스로 작성한 것입니다. 이 글의 목적은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이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해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  
171 Love2d 안드로이드 게임 패키징하기 [3] 노루발 546   2014-12-15 2021-01-11 12:11
이 문서는 개발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고, 빌드를 무사히 마친 뒤라고 가정합니다. 또한 이 문서는 https://bitbucket.org/MartinFelis/love-android-sdl2/wiki/Game%20Packaging#markdown-header-how-to-package-the-apk-with-your-own-love-090-game ...  
» Love2d 안드로이드 빌드하기 노루발 572   2014-12-15 2014-12-15 00:59
Love2d의 안드로이드 포트는 알파 단계입니다. 차차 개선되어 나가긴 하겠지만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많으며, 일어날 수 있는 오작동과 그로 인한 결과는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Windows 사용자 기준입니다. Linux나 Mac을 사용할 정도의 내공...  
169 Love2d 여러 플랫폼으로 빌드 자동화 노루발 470   2014-11-12 2014-11-12 17:35
https://github.com/MisterDA/love-release/blob/master/README.md http://www.ambience.sk/lua-love2d-game-distribution/  
168 구글 인앱 구매 Soomla로 구현해본 후 팁 똥똥배 577   2014-09-20 2014-09-20 18:45
1. 일단 알파 테스트라도 앱을 출시시켜야 인앱이 작동한다. 그리고 APK 업로드 후에 바로 인앱이 적용되지 않는다. 구글에 게시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인앱 등록 - APK 등록을 마친 후 다음날부터 구현하는 게 깔끔하다. 이걸로 모르고 하루종일 왜 안되나...  
167 Love2d 게임 중간에 광고 표시 [1] 노루발 377   2015-11-12 2015-11-17 00:16
http://love2d.org/forums/viewtopic.php?f=11&t=81224  
166 cocos2d-x 2.2.2 문자열 출력 버그 [2] 똥똥배 601   2014-06-10 2014-08-23 22:35
cocos2d-x 2.2.2, 맥에서만 나타는 문제다. 윈도우, 안드로이드에서는 아무 이상 없다. 줄 수가 꽤 긴 문자열을 출력할 경우, 문자가 전부 다 나오지 않고 잘린다. 잘리는 기준은 줄이다. 문자 수가 어떻든 간에 줄 수에 따라서 잘려버린다. 아마 문자열의 줄 ...